위드 코로나 시대 뜨는 업종 - 이제 매출도 ‘홀 반 배달 반’

2021.11.22 09:48:06 호수 1350호

불황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위드 코로나 시대로 접어들었다. 불황을 극복할 전략으로 배달을 강화하고 홀 매출과 배달 매출이 균형을 이루는 점포가 뜨고 있다.



그동안 배달 위주의 업종이 대세였다면 이제 안정적인 매출 전략으로 ‘홀 반, 배달 반’ 업종이 부상하고 있다. 특히 치킨 업종의 경우 호프와 소주 한 잔하는 시장이 살아나고 있다. 코로나19로 움츠렸던 매장 내 장사가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아 크게 활성화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부상하는 ‘홀 반, 배달 반’ 업종을 살펴본다.  

안정적

경기도 시흥시 정왕3동 아파트 단지 상가 내 29.7㎡(약 9평) 규모 매장의 웰빙치킨 전문점 ‘안심치킨’은 이른 오후부터 밤늦게까지 손님으로 북적인다. 홀을 꽉 채워서 치킨 호프를 즐기는 고객으로 홀은 꽉 채워져 있고 배달 주문도 쇄도하고 있다.

이곳의 점주인 조정희 사장은 인삼치킨이 무항생제 닭을 쌀가루로 튀기고,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아서 아토피에 고생하는 아이들과 건강에 민감한 고객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이라고 생각하고 시작했다.

얼마 전까지는 주로 배달 위주로 매출이 오르다가 위드코로나가 시작되자마자 홀 매출도 크게 증가했다고 한다. 비록 작은 홀 매장이지만 초저녁부터 밤늦게까지 손님으로 가득 차 홀 판매 매출이 만만치 않다는 것이 그의 말이다. 위드 코로나가 시작되자 홀 판매 매출이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이 20% 이상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움츠렸던 매장 내 장사 기지개
치킨 호프집 다시 활성화 움직임

조 사장은 재작년 대학을 수석 졸업하고, 코로나로 취업이 어려워지자 작년 10월에 어머니와 함께 창업했다. 부모님께 용돈 한 번 타 쓰지 않을 정도로 효녀라는 것이 모친 박씨의 전언이다. 안심치킨 창업도 사실은 박씨가 권유해서 시작했다.

박씨는 “딸이 워낙 공부를 잘해서 전공을 살리는 직업을 선택하기를 바랐지만 코로나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마냥 손놓고 기다릴 수 없어 딸의 창업을 지원하고 동참하기로 결정했다”며 “딸이 생활력도 강하고, 친구들이나 윗사람들에게 친절하고, 항상 자신을 희생하는 행동을 평소에 자주 하는 편이라 서비스 업종인 외식업에 맞을 것 같아서 적극 도와주고 있다”고 말했다.

안심치킨은 거의 모든 메뉴에 인공첨가물은 전혀 넣지 않고 천연재료를 이용해 요리한다. 자연 방목해서 키운 무항생제 닭을 밀가루 대신 쌀가루를 묻혀 튀기며, 100% 식물성 카놀라유를 사용한다. 치킨뿐 아니라 다른 메뉴도 대부분 천연재료로 만든다.

창업 전문가들에 의하면 메가 트렌드를 이끌 브랜드가 바로 안심치킨이다. 반면 가격대는 일반 치킨 전문점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아 가성비가 높다.

치킨 호프 전문점 바른치킨도 홀 매출과 배달 매출이 균형을 이루는 대표적인 브랜드다. 그동안 홀 매출 위주로 영업을 해오다가 코로나 이후 배달 매출을 강화하면서 안정적으로 매출을 올리는 브랜드로 성장 중이다. 점포당 연평균 매출이 3억원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이문기 대표는 “코로나 이후 중소형 매장 오픈을 많이 하고 있는데 그래도 반드시 홀 영업은 가져가는 것으로 브랜드 콘셉트를 결정했다”며 “궁극적으로 홀 매출과 배달 매출이 균형을 이뤄야 안정적인 매출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한쪽으로 치우치면 경쟁이 치열해 자칫 낭패를 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바른치킨은 국내 최초로 ‘치킨실번제’를 통해 믿고 먹을 수 있는 치킨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깨끗한 기름의 산가 기준을 1.0으로 정하고 이를 넘지 않으려면 몇 마리의 치킨만 튀겨야 하는지 대기업 중앙연구소와 함께 테스트했고, 18ℓ 기름 한 통에 딱 58마리만 튀긴다는 기준을 세웠다.

기름 한 통에 58마리만 튀긴 뒤 새 기름으로 교체하며 이를 고객에게 증명하기 위해 기름 교체 후 몇 번째로 조리한 치킨인지 적어주는 ‘치킨실번제’를 실시했다. 이로 인해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 들어서는 브랜드 인지도 및 이미지 광고도 대대적으로 펼치고 있다. 올해에는 광고 캠페인 ‘맛으로 바른’을 진행하며 강렬하고 트렌디한 매력의 배우 주지훈을 브랜드 전속모델로 선정하고 TV CF, 라디오,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브랜드 광고를 진행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의 ‘감탄계숯불치킨’도 홀 반 배달 반 업종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 점포는 인테리어 디자인과 네온 조명들이 마치 동남아와 홍콩의 음식점과 같은 독특한 분위기를 풍긴다. 배달 및 홀 영업을 병행 중이다. 지역 맛집으로 입소문 나고 있는데, 국내산 닭다리살만을 사용하고 있어 퍽퍽하지 않고 부드러운 게 장점이고, 맛과 품질이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소금구이, 양념구이, 치즈양념구이, 반반구이 등을 기본으로 하고, 거기에 모둠사리, 라면볶음사리, 만두튀김사리, 김말이튀김사리, 떡사리, 치즈사리 등 사리 메뉴를 추가해 즐길 수 있다. 소금구이는 1만8000원이고, 양념구이는 1만9000원 선으로 일반 치킨과 가격대가 비슷하다. 치즈양념구이는 2만1000원이고, 반반구이는 한 마리 반 양으로 2만6000원에 판매한다. 사리 추가 가격은 2000~5000원 선으로 취향대로 즐기면 된다.

취향대로

숯불치킨덮밥도 판매하는데, 가격은 소금구이 치킨덮밥이 9000원, 양념구이 치킨덮밥이 9500원 선이다. 다양한 사이드 메뉴도 갖추고 있다. 멸치견과류주먹밥은 밥 위에 한가득 뿌려져 있는 잔멸치, 견과류와 함께 참기름, 김가루가 어우러져 맛이 그만이다. 가격은 4000원이고 후식치밥은 2000원이다. 치즈볼도 한입 사이즈로 안에 치즈가 꽉 차서 인기 있는 사이드 메뉴다. 가격은 4개에 3000원, 7개에 5000원 선이다.

이 점포는 현재 배달과 홀 매출이 균형을 이루면서 매출이 점점 늘고 있다. 본격적으로 가맹사업도 시작해 현재 가맹점 문의가 속속 들어오고 있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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