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안면미용 현주소

2021.11.08 13:47:11 호수 1348호

‘어려 보이게’ 노화를 막아라!

임팩트북이 ‘안면미용(필러·보툴리눔톡신), 미용의료기기 및 안티에이징 산업별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



노화는 모든 인간이 보편적, 필수적으로 겪는 생명현상으로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안티에이징(Anti-aging) 분야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에는 노화 복구보다 사전 예방이 효과적이라는 인식하에 젊은 세대부터 안티에이징에 관심을 쏟고 있다. 젊음과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안티에이징 트렌드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미의 개념도 외모의 화려함에서 젊음으로 진화하고 있다.

코스메슈티컬

피부과, 기능성화장품, 필러 및 보툴리눔 톡신, 미용 서비스 등 안티에이징 산업 고객층이 2000년 이후 고소득자나 연예인뿐 아니라 중산층과 일반 대중으로까지 확대됐으며 수명 연장, 웰빙 트렌드, 바이오 기술이 발전해 안티에이징에 대한 관심이 사회 전반에 걸쳐 증가했다. 학계에서는 노화 과정을 늦추는 기술로, 의료계에서는 노인성 질환의 진단 치료로, 산업계에서는 어려 보이게 하는 제품과 서비스로 각각 활용되고 있다.
안티에이징 시장은 화장품 등의 소비재 분야, 의료 분야, 서비스 분야로 나눌 수 있다. 화장품 분야에서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등 소비자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미백, 노화 억제, 자외선 차단을 하는 기능성 화장품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최근에는 코스메슈티컬(화장품과 의약품의 합성어)이 수익 모델로 급부상하면서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며 성장하고 있다.
기능성 식품 분야에서는 항산화 기능을 인정받아 노화를 막는 건강기능식품이 질환별로 중점  개발되고 있다. 의료 분야에서는 보툴리눔 톡신, 히알루론산 필러 등 관련 의약품과 생체 재료가 다수 개발되면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수명 연장 ‘안티에이징’ 관심 집중
미의 개념, 화려함서 젊음으로 진화

근육 이완 효과로 사시 치료에 사용되던 보톨리눔 톡신의 미용 목적 사용이 90%에 달하고 있고 히알루론산, 콜라겐 등 안전하면서도 생체 흡수가 빠른 의약 재료도 상용화되면서 필러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제약 및 바이오 업체들도 시장 참여를 서두르는 중이다.
미용 의료기기 분야에서는 주로 피부과, 성형외과에서 수요가 많았으며 최근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는 가정용 의료기기도 포괄하고 있다. 팬데믹 이후 화상을 통한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며 직장인과 학생 모두 화면에 비친 자신의 얼굴을 마주할 기회가 늘어났다. 이로 인해 본인의 외모에 불만족해 성형수술이나 미용 시술이 증가했고, ‘Zoom Boom’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지며 새로운 피부미용 키워드로 자리 잡았다.
이와 같이 안티에이징은 노화를 늦추거나 노화 증상을 완화하는 기술, 상품, 비즈니스라는 목적 지향적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 또한 안티에이징의 목적을 노화 예방, 증상 완화 등 임상적 효능 추구로 구체화하는 중이다. 따라서 안티에이징 산업은 건강하고 행복한 상태를 목적으로 하는 헬스케어 산업의 한 분야로서, 예방 및 관리를 통한 라이프케어에 중점을 두고 있다.


라이프케어

임팩트는 안티에이징을 기반으로 하는 필러, 보톨리눔 톡신 등 관련 산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국내외 시장 및 관련 업체 추진 사례 등을 조망해 안티에이징 산업의 이해관계자 또는 이 분야에 진출을 고려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