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이파크, 고객 맞춤 편의서비스 확대

2021.05.25 17:34:12 호수 0호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프리미엄 라이프 플랫폼(premium life platform)을 지향하며 무엇보다 아이파크에 사는 고객들의 일상이 더 편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HDC그룹(회장 정몽규)의 HDC현대산업개발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이파크 고객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난 요즘 집에 대한 개념이 예전과는 또 달라졌다. 

거리두기를 생활화하고 업무 형태가 변화하면서 많은 사람이 주거공간을 선택할 때 ‘쾌적함’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게 됐다. 

또, 주거공간에 기대하는 요소는 ‘취미·휴식 및 운동기능’ ‘방역, 소독, 환기 기능’ ‘업무 기능’ 등을 기대해 코로나 이후 집에 대한 개념이 예전과는 많이 변화한 것을 알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이 같은 시대의 흐름을 알고 고객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개발해 아이파크에 반영했다.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일상생활에서 편리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주는 여유를 누릴 수 있게 됐다.

아이파크에 들어서는 순간부터 입주민을 위한 편리한 기술을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이파크는 지하 주차장부터 쾌적하게 관리한다.


지하 주차장 스마트 환기시스템···공기 질 분석해 주차장 환기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지하 주차장에서도 미세먼지나 환기 걱정 없이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다.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가 개발한 지하 주차장 스마트 환기시스템은 공기흡입형 화재감지기가 지하 주차장 내 공기 질을 분석해 주차장 공기 상태에 따라 급·배기팬(FAN)이 작동하게 된다. 

따라서 공기 질이 좋을 때는 배기팬이 작동하지 않다가 공기 질이 좋지 않거나, 공기흡입형 감지기에 먼지가 많다고 알려지면 자동으로 배기팬이 작동하게 된다.

공기 상태에 따라 효율적으로 배기팬이 작동해 공동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고 입주민들은 쾌적한 주차장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환기시스템은 서울숲 아이파크 리버포레부터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이파크 입주민들이 편리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곳곳에 많은 신경을 썼다. 업계 최초로 스마트 우편함을 도입했는데 일반 우편함과 무인 택배함의 기능을 결합한 것이다. 

아이파크에 설치된 스마트 우편함은 코로나 등으로 인해 택배 수요의 증가 추세에 따라 입주민의 생활 편의성과 보안성을 강화하고, 더불어 배달원의 근무 여건도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아이파크 ‘스마트 우편함’ 업계 최초 적용···입주민의 편의성 및 보안성 강화 

기존의 우편함도 달라졌다. 기존의 택배 배달 시스템은 배달원이 경비실에 맡기거나 세대 호출을 통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오르내리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아이파크 스마트 우편함은 지하 주차장으로 진입한 택배 차량이 지하동 출입구에서 스마트 우편함에 우편물과 택배를 보관하고, 차량으로 집에 도착한 입주민은 주차장 앞 스마트 우편함에서 우편물과 택배를 한 번에 찾아갈 수 있다. 


별도의 키 없이 자동잠금 장치가 있어 더욱 편리하며, 비대면 등기 수신도 가능해 대신 받을 사람이 집에 있지 않아도 된다. 한층 더 세련된 디자인은 보는 즐거움도 더하게 됐다. 입주 예정인 대구 복현 아이파크를 시작으로 점차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아이파크 입주민들이 주거공간에서 일상이 더욱 편리할 수 있도록 음성인식 AI 스마트홈 시스템도 도입해 고객 친화형 디지털 혁신기술을 적용했다. 

아이파크 입주민을 위한 똑똑한 스마트 주거 서비스플랫폼 ‘마이호미’ 

아이파크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마이호미가 최근 한 번 더 변신했다. 지난해 7월 오픈한 데 이어 가입자 수, 누적 다운로드 수가 각각 2만여건에 달한다. 

입주민들은 마이호미를 통해 입주 서비스, 인테리어, 생활 서비스 등을 다양하게 이용한다. 또, O2O(Online to Offline) 결제 기능을 이용해 인테리어 견적이나 입주 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원하는 날짜별로 손쉽게 예약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파크에 사는 입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일산 2차 아이파크 공동현관을 마이호미를 통해 간단하게 자동으로 여닫을 수 있게 했다.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입주민을 위한 편리한 시스템 연구 개발 지속
아이파크 주차장에 들어서는 순간 ‘공기 질 관리’ ‘스마트 우편함’부터
주거 서비스플랫폼 ‘마이호미’까지···입주민 편의를 위한 서비스 확대

마이호미 어플만 설치돼있으면 공동출입문이 자동으로 열리고, 출입층으로 엘리베이터까지 호출할 수 있다. 집을 나서기 전 공동 엘리베이터 버튼을 누르지 않고도 편리하게 집이 있는 층으로 엘리베이터 호출이 가능한 것이다. 

입주가 시작된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의 예비 입주민들은 마이호미로 이사 예약을 할 수 있다. 기존 관리사무소에서 전화 등을 통해 예약을 관리하던 시스템과 달리 예비 입주민이 직접 날짜를 지정하고 수정도 할 수 있어 편의성을 강화했다.


모바일 사용이 어려운 노약자를 위해 PC 예약 관리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코로나 시국에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는데,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까지 더해지면서 집안 공기 질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고 있다.

요즘 공기청정기는 필수품이 되어버렸지만,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걱정하지 않고 ‘HDC 스마트 공기 질 관리 서비스’로 깨끗한 공기로만 집안을 채울 수 있다.

‘HDC 스마트 공기 질 관리 서비스’···집안 공기 질을 항상 쾌적하게 유지해줘  

아이파크 입주민들은 집안에서 깨끗한 공기로 쾌적하게 생활할 수 있다.

‘HDC 스마트 공기 질 관리 서비스’는 최근 미세먼지 이슈가 높아짐에 따라 아이파크 입주민들에게 쾌적한 주거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가 공동 개발한 서비스다.

먼저 거실 천정에 설치되는 무선 AP 일체형 공기 질 측정센서(발코니 확장 옵션)는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가 협업, 공동주택 최초로 개발 및 적용한 특허기술이다. 

무선 AP와 미세먼지 센서를 결합한 형태의 제품으로, 세대 내 초고속 무선인터넷 인프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실내 미세먼지 및 CO2 농도를 감지해 월패드를 통해 수치화된 정보로 보여주는 제품이다. 

또, 아이파크 단지 내 놀이터에 설치되는 가로등 일체형 미세먼지 신호등을 통해 기상청 데이터와 연계된 신뢰성 높은 단지 외부 공기 질 정보도 제공한다. 가로등에 내장된 LED 신호등의 색상이 미세먼지 농도에 따라 변화하고, 이런 실외 미세먼지 정보를 세대 내 월패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분석된 집 안팎의 공기 질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세대 내 공기 질을 항상 쾌적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즉 미세먼지 수치가 높은 날은 상대적으로 외부 공기가 실내 공기보다 좋지 못하므로 전열교환기(세대 환기시스템)를 내부순환 모드로 자동 동작하고, 미세먼지가 거의 없는 날은 상대적으로 실내 공기가 외부 공기보다 오염도가 높아질 수 있으므로 전열교환기를 외기 청정 모드로 자동 동작해 세대 내 공기 질이 항상 쾌적하게 관리된다. 

HDC IoT 플랫폼과 연동을 할 수 있는 IoT가전제품(공기청정기, 에어컨 등)을 입주민이 별도 구매 시 해당 가전이 연동되어 더욱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이 가능하며, 특히 여주 아이파크 이후 입주 현장부터는 고성능 헤파필터가 내장된 전열교환기가 적용되고 있다.

주방 공간에서도 한 눈에 정보 확인할 수 있는 ‘HDC홈패드’

또, 아이파크에는 주방 공간에서도 홈제어 서비스가 가능하다. 조명, 가스, 난방, 환기뿐만 아니라 공지사항, 주차 위치 확인 등 단지 정보 조회가 가능한 HDC홈패드가 시티오씨엘 3단지에 처음 적용됐다. 

10인치급 LCD 화면에 무선인터넷이 설치돼있는 환경에서 사용 가능하며, 태블릿 기능이 탑재돼있어 평소에는 유튜브를 보거나 인터넷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아이파크 입주민은 HDC홈패드를 활용해 가족 구성원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고 유상 옵션으로 수면 패턴과 생체 나이, 운동상태 등 체성분 확인도 가능하다. 

자녀들의 학습 시간 관리와 공부 목표 설정까지 할 수 있는 ‘스터디룸 연계 서비스’도 유상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어 가족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HDC홈패드는 아이파크 입주민이 누릴 수 있는 또 하나의 편리한 서비스가 될 것이다.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이 가장 큰 능력인 요즘, 앞으로의 HDC현대산업개발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입주민들이 아이파크에 산다는 자부심을 더욱 느낄 수 있도록 프리미엄 라이프 플랫폼(premium life platform)을 향한 정진을 계속할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