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 고효율 소비자 채널

2021.05.10 09:48:31 호수 1322호

고객 목소리를 듣는다

SNS를 통해 매일같이 방대한 데이터가 쏟아져 나온다.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SNS분석 서비스는 고객의 실시간 목소리를 담아낸다는 점에서 효용 가치가 높다. 특히 소비자 분석 및 홍보에 큰 비용을 할애하지 못하는 소상공인일수록 특히 SNS분석에 집중해야 한다. 저비용 고효율 채널이기 때문이다.



소상공인시장공단은 2017년부터 소상공인을 위한 SNS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NS상에서 유통되고 있는 거대한 정보의 의미를 실시간 분석해 핵심 이슈와 여론, 고객의 니즈, 트렌드 등을 그래픽으로 제공한다. 다른 분석 기능과 마찬가지로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이용방법은 상권정보시스템에 접속해 ‘시장분석’을 클릭하면 ‘SNS분석’이 나온다. 그리고 검색창에 알고 싶은 키워드를 채워 넣기만 하면 된다. ‘검색 설정’을 누르면 직접 키워드를 조합할 수 있다. SNS 데이터는 트위터와 블로그 중에서 선택하거나 둘 모두를 선택할 수 있고, 기간은 1주, 1개월, 3개월 중에서 원하는 것을 클릭하면 된다.

유형은 인지도 분석과 감성 분석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소상공인에 SNS분석 서비스
인지도 분석 및 감성 분석

인지도 분석은 키워드에 대한 미디어별 일일 언급량 추이를 그래프로 보여주고, 연관어 랭킹을 제공한다. 빈도와 관련해 키워드의 파급력을 파악하고 연관어를 통해 키워드를 다면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다음은 감성분석이다. 키워드에 대한 온라인 미디어 내 긍정 및 부정 반응(인식)을 분석해 미디어별 일일 긍정·부정 추이를 그래프로 보여준다. 소비자의 심리, 의견, 태도와 같은 주관적인 의견을 분석한 결과이다.

빅데이터 기술은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그 기술적 저변은 무궁무진하다. 현재 상용화된 SNS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는 대개 긍정·부정  중심의 감정 분석, 빈도를 기반으로 한 단일 이슈 분석 기능이다.

이러한 단순 모니터링 수준을 넘어 SNS상의 다양한 어휘와 대화체를 인식할 수 있도록 인식률을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다양한 감성을 복합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슈를 보다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기술 발전이 이뤄지고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