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THE TREE OF MY LIFE’ 손봉채

2020.12.14 10:17:13 호수 1301호

내 인생의 나무를 찾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부산 해운대구 소재 갤러리 소울아트스페이스가 손봉채 작가의 개인전 ‘내 인생의 나무- THE TREE OF MY LIFE’전을 준비했다. 소울아트스페이스 개관 15주년을 기념해서 열리는 이번 전시는 내년 2월17일까지 이어진다. 
 

▲ Migrants_2019_Oil on Polycarbonate, LED_184x94cm


손봉채 작가는 2013년 개인전을 시작으로 소울아트스페이스와 꾸준히 인연을 맺어왔다. 이번 개관 기념전에서 손봉채는 대표 시리즈인 ‘이주민’과 새롭게 선보이는 ‘꽃들의 전쟁’ 등을 소개한다. 그의 입체회화 흐름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보기 드문 무대가 될 전망이다. 

이주민

손봉채는 각자의 위치에서 싹을 틔워 한 그루의 나무로, 또 고목으로 성장해가는 존재들을 향해 따뜻한 시선을 보낸다. 그만의 손길로 특화된 입체회화 20여점은 소울아트스페이스 갤러리 1~3관에 전시된다. 

올해 개관한 국립광주과학관의 야외 입구에는 세계 최대 규모의 조형물 ‘스페이스 오딧세이’가 설치돼있다. 높이 25미터, 무게 110톤의 대형 설치작품은 지구의 자전축을 의미하는 23.5도 기울어져 있다. 

손봉채는 이 작품을 제작하는 데만 4년을 쏟아 부었다. 우주를 향한 인류의 끝없는 도전을 형상화하며 최첨단 공학기술과 예술을 접목한 키네틱아트는 쉼 없이 돌아가는 외발자전거의 페달이 인상적이다. 


스페이스 오딧세이의 탄생은 20여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손봉채는 1997년 광주비엔날레 최연소 초대작가로 참여해 270대의 외발자전거로 키네틱아트를 선보였다. 삐걱거리고 불편한 소음을 내며 뒤로 가는 외발자전거로 부당한 권력에 짓눌려 아무리 달려도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소시민의 자화상을 표현했다. 

2013년부터 인연 맺어
입체회화 흐름 한 눈에

이후 한국전쟁과 5·18 등 한국 근현대사와 소외계층에 대한 고찰, 사회에 대한 비판을 서정적으로 풀어내며 설치,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장르를 섭렵하는 예술가로 화단의 주목을 받았다. 특히 독보적인 입체회화(패널 페인팅) 장르를 개척했다. 

그의 대표 시리즈인 이주민은 산업화의 희생자로, 개발에 밀려 이리저리 떠도는 인생에 대한 강한 연민을 담고 있다. 제 땅에 살지 못하고 뿌리째 뽑혀 도시 조경수로, 정원수로 팔려가는 소나무를 산업화에 밀려 선진국이나 대도시로 살길을 찾아 떠도는 현대인들의 모습에 투영했다. 

손봉채의 연작은 자신 또한 타국에서 유학하는 동안 경험했던 방랑의 시간을 배경으로, 모국을 떠나 정착하지 못하고 부유하는 삶을 대변한다. 작품은 동양적 미감과 현대 기술이 함께 어우러져 있다. 

5장의 투명한 폴리카보네이트 위에 각각 세필로 그린 후 그림이 서로 겹치지 않도록 2㎝ 간격을 두고 패널을 설치했다. 캔버스가 아닌 폴리카보네이트의 유화작업은 덧칠이 불가능해 실수할 경우 아예 지우거나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신중한 손길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다. 
 

▲ 물소리 바람소리_2020_Oil on Polycarbonate, LED_120x160cm

겹겹이 쌓인 5장의 패널은 앞은 선명하고 뒤는 아스라한 풍경을 선사하며 생경한 입체감과 공간감을 드러낸다. 작품의 또 다른 장치는 패널 후면에 설치된 LED 조명이다. 사실적으로 표현된 나무와 조명의 빛이 뿜어내는 몽환적인 풍경은 유화이지만 화선지에 먹이 번져나가듯 한 폭의 동양화 같은 느낌을 선사하며 신비롭고 깊이 있는 화면을 완성시킨다.  

개발에 이용되는 소나무
대도시로 떠나는 현대인

중첩된 폴리카보네이트는 역사의 두께를 나타내는데 조명이 켜졌을 때와 꺼졌을 때 전혀 다른 분위기로 연출되는 장면은 상황에 따라 달리 보일 수 있는 역사적 현실에 대한 은유이기도 하다. 

손봉채는 이주민 외에도 ‘물소리 바람소리’ 연작에서 시골 동네 어귀에 말없이 서있는 당산나무의 생애를 생각한다. 그늘이 돼주고 비바람을 막아주며 동네 사람들과 함께 해온 수백 년의 시간, 당산나무가 품어온 뜨거운 사연에 주목한다. 


최근에는 각 나라의 국화를 소재로 한 꽃들의 전쟁 연작을 시도하며 외견상 평화로워 보이는 지구촌의 속사정에 대해 물음을 던지고 있다. 화려하고 아름다운 각 나라의 국화들이 한데 어우러진 풍경을 만들어내며 입체화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중이다. 

공감과 연대의식, 남다른 상상력으로 형식과 미학의 측면에서 다양한 사유를 제시하는 손봉채의 작품은 각자 마음속에 어떤 나무 한 그루를 키우고 있는지 묻는다. 저마다 이름을 불러줄 때에 비로소 개별적 존재로 비상하는 것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그는 자신의 시선이 제공하는 상상력 속에 넘치는 위로와 공감을 찾아 나설 것을 관객에게 제안하고 있다. 

꽃들의 전쟁

소울아트스페이스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나’에 대한 근원적 질문이 제기되고, 주변과의 새로운 관계 설정을 요구받는 현 시점에서 ‘내 인생의 나무’가 무엇인지를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소중한 전시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jsjang@ilyosisa.co.kr>


[손봉채는?]

조선대학교 조소과를 졸업한 후 뉴욕 프랫 인스티튜트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1994년 뉴욕 뉴갤러리에서 첫 개인전을 시작으로 독일·오스트리아·스위스·중국·일본·타이완 등에서 개인전과 단체전에 참여했다.

독일 쾰른·스위스 바젤·스페인 아르코·파리 피악과 같은 국제적인 아트페어에서 완판을 기록하기도 했다.


인류가 공감하는 보편적 이야기가 더해져 세계적인 호응을 얻으며 예술성과 상업성을 동시에 인정받고 있는 그의 작품은 마이애미·파리·뉴욕·제네바·홍콩·베이징·싱가포르 등의 많은 콜렉터와 기관이 소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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