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망 프랜차이즈

2020.06.01 09:42:47 호수 1273호

입맛 잡는 매콤, 그윽한 향

숯불바비큐치킨 전문점 훌랄라치킨은 1997년 창업한 브랜드다. 회사 설립 이래 국내 외식 기업의 롤모델이 되고자 꾸준히 노력해서 지금은 자타 공인 숯불바비큐치킨의 1위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훌랄라의 장수는 끊임없는 연구와 투자를 통해 외식업의 기본인 맛과 품질에 회사의 온 역량을 쏟아 부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훌랄라숯불치킨은 맛과 식재료 품질을 최고급으로 하며 ‘고객최우선주의’ 정책을 창업 초기부터 줄곧 고수해왔다. 신선육 생닭과 훌랄라만의 비법으로 만든 특장 소스에 고객들이 열광한다. 신선육 생닭은 햇섭(HACCP) 인증을 받은 본사 공장에서 매일 배송 받고 있고, 소스는 고추장 소스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독창적이면서도 한국인 입맛에 딱 맞다. 

기본에 충실

또한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 화력이 좋고 오래 유지되는 검증받은 국내산 참숯을 참숯가마 공장에서 공급 받는다. 최근 젊은층 사이에 인기 있는 치즈도 최고급 모짜렐라 치즈를 사용하고 있다. 메뉴도 문어, 오징어, 새우 등과 함께 조리한 씨푸드 치킨 등 트렌디한 메뉴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또한 훌랄라는 숯불치킨전문점의 아킬레스건인 힘든 노동력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하고 있다. 우선 가맹점에 주요 식재료를 완제품 형태로 공급함으로써 재료 손질에 들어가는 가맹점의 노동력을 줄여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게 했다. 가령 신선한 생닭을 본사 공장에서 부위별로 잘라서(포를 떠서) 참숯불에 초벌구이한 후 진공 포장해 각 가맹점에 1일 배송으로 공급하면, 가맹점에서는 포장을 뜯어서 소스를 발라서 직화참숯불에 구우면 되는 식이다. 

이때도 가맹점은 ‘매직화이어’라는 기계에서 참숯이 자동으로 점화되고 화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숯불치킨 요리를 할 수 있다. 특히 매직화이어는 바베큐치킨을 15분 만에 최대 5마리까지 구울 수 있는데, 가맹점의 노동력을 줄이고 인건비 절감을 할 수 있어 가맹점 수익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산 참숯을 쓰지만 가맹점에 저렴한 가격으로 참숯을 공급하고 있어, 후라이드치킨의 튀김기름 값에 드는 비용보다 더 적은 비용이 들어간다. 


자타 공인 숯불바비큐 1위 브랜드
끊임없는 연구와 투자가 장수 비결

특히 훌랄라가 근자에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는 이유는 ‘착한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이미지가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훌랄라는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지난 7일에는 경기도 용인시 소재 칼빈대학교 학생 10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훌랄라홀’ 지정 기념 커팅식도 가졌다. 이번 훌랄라의 장학금 지급은 코로나19 사태로 대학사회가 침체된 가운데서도 중단되지 않고 시행됐다는 점에서 프랜차이즈 업계뿐 아니라 대학과 용인시 지역사회에서도 큰 반향을 불러오고 있다. 

용인시에 본사가 있는 훌랄라는 칼빈대학교에 11년간 지속적으로 장학금을 지원해오고 있다. 매 학기당 10명씩 장학금을 지원하고, 학교 발전기금 등 다양한 지원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칼빈대학교는 훌랄라가 대학에 꾸준한 기부활동을 해온 점을 높이 사 공식적으로 ‘훌랄라홀’을 새로 신설해 훌랄라의 깊은 뜻을 대학교 차원에서 기리기로 했다. 
 

이날 장학금 전달식에 참석한 김병갑 훌랄라 회장과 최순남 부사장은 장학금을 수여받는 학생들을 격려하고, “더욱 열심히 공부 국가가 필요로 하는 훌륭한 인재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힘들었던 청년시절이 있었는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열심히 노력한 것이 오늘의 성공을 이룬 배경이 됐다”며, “학생들이 공부하고 도전하는 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후원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훌랄라는 이뿐만 아니라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이고 전 방위적으로 펼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훌랄라는 벌써 10년이 넘도록 매년 세계 10여개 국가에 우물파기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전국 사랑의 밥차 10대 운영, 독거노인, 장애인 결식아동 지원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해오고 있다. 상당한 사회공헌활동 후원금액으로 김 회장과 부인 최순남 부사장 모두 고액기부자 모임인 경기 아너소사이어티에 가입하기도 했다. 이러한 사회공헌을 인정받아 지난해에는 글로벌 구호단체 NGO인 월드비전(World Vision)으로부터 월드비전 창시자 밥피어스를 기리는 최고 권위의 클럽인 ‘밥 피어스(Bob Pierce) 아너 클럽’에 위촉되기도 했다. 

이와 같은 훌랄라의 기부 및 후원 활동은 김 회장의 경영철학에서 비롯된다. 김 회장은 청년시절에 혈혈단신의 몸으로 세상과 부딪쳤다. 불철주야 일에 매진하며 도전했다. 단 한 시도 시간을 허비하거나 허투루 보내지 않았다. 그는 ‘워커홀릭 현장맨’으로도 불린다. 그 결과 주식회사 훌랄라는 24년 역사의 종합식품회사로 프랜차이즈 외식문화를 선도하는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훌랄라는 전국 물류와 생산·제조, R&D 팀을 통한 지속적인 메뉴 연구·개발 등 완전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갖춘 회사다. 제조와 물류 및 유통시스템이 없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대부분인 국내 현실에서 종합적인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국내 프랜차이즈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일이라고도 할 수 있다. 

착한 기업

이를 토대로 훌랄라는 ‘훌랄라는 사랑입니다’ 라는 모토 아래 힘들고 지친 사람들에게 위로와 사랑을 전하는 기업으로 지금까지 자리매김해왔으며,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착한 기업’으로 성장 발전해왔다. 김 회장은 “훌랄라 기업의 비전은 외식문화 기업으로서 혁신성장을 통해서 상생 발전하는 착한 기업의 모범이 되는 것”이라며, “이웃과 국가와 전 세계의 상생 발전을 위해 힘이 닿는 한 나눔과 봉사 정신을 실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