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업계, 스포츠 마케팅 활발

2012.08.06 13:27:36 호수 0호

기업들이 불황 속에서 런던올림픽 특수를 노린 마케팅에 힘을 쏟고  있다. 최근 대한상공회의소 설문조사 결과 국내 주요 기업들은 런던올림픽을 활용한 시장 확대와 매출신장을 크게 기대하며 마케팅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마케팅이 일반화된 북미나 유럽에 비해 출발이 많이 늦었지만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기점으로 국내에서도 스포츠마케팅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스포츠 마케팅이 활발, 매출향상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원앤원, 야구장
펜스광고 노출

 불황에도 관중이 늘어나는 프로야구는 최고의 마케팅 수단으로 꼽힌다. 그 중에서도 야구장 펜스광고는 야구장을 찾는 팬들에게 직접적인 홍보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TV 중계방송, 하이라이트 프로그램 등을 통해 2차적인 노출 빈도가 높다.

종합외식기업 원앤원(주)은 지난 4월 한국프로야구 시즌 개막과 동시에 부산사직구장 본부석에 ‘원할머니보쌈’ 브랜드명과 배달번호를 적은 펜스광고를 게시해온 데 이어 6월부터는 제2브랜드인 ‘박가부대찌개’도 이름 알리기 대열에 합류했다. 특히 원앤원의 두 브랜드는 야구장 펜스광고 중에서도 TV 노출효과가 가장 큰 본부석 하단 쪽을 차지하고 있어 더욱 큰 홍보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원앤원은 야구장 펜스광고가 복잡한 메시지보다는 단순한 기업명이나 제품명을 전달하는데 효과적이라는 데 착안,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색상 위에 업체명과 배달번호만 기재했다.


특히 원앤원이 펜스광고를 진행하는 대구시민야구장은 올 상반기 시즌에서 최우수 성적을 거둔 삼성 라이온즈의 경기가 잇따라 펼쳐질 예정이어서 그 홍보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원앤원의 펜스광고는 2012년 한국프로야구 정규시즌 시작부터 종료시점까지 게재될 예정이다.

한편 원앤원은 프로야구뿐 아니라 K리그 부흥을 위해서도 스포츠 마케팅을 펼친 바 있다. 원앤원은 전북현대모터스와 공동마케팅을 체결, 원할머니보쌈 전주 5개 가맹점에서 식사를 하는 고객에 한해 선착순으로 홈경기 50% 할인권과 새싹쟁반무침면 무료시식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전북현대모터스의 경기 일정에 맞춰 ‘원쌈카’를 동원해 보쌈과 족발 무료시식회를 개최함으로써 축구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외식프랜차이즈업계의 대표주자로서 37년 전통을 이어온 원할머니보쌈은 더욱 젊어진 브랜드 이미지를 알리고, 사회공헌을 실천하기 위해 ‘원쌈카’를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 ‘원쌈카’를 스포츠마케팅에 동원, 소비자에게 보다 적극적으로 다가감으로써 대중 친밀도를 높이고 새로워진 브랜드 이미지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커피전문점 ‘카페베네’(www.caffebene.co.kr)는 지난해 11월 대한축구협회(KFA)와 공식후원사 계약을 맺고 향후 4년간 대한축구협회와 축구 국가대표팀의 공식후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김선권 카페베네 대표는 “대한민국 축구가 세계의 중심으로 향하고 있듯이 카페베네도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려 한다”며 “2012년 런던올림픽과 2014년 브라질월드컵이라는 빅 이벤트를 앞두고 최선을 다하는 우리선수들을 카페베네가 가까이서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카페베네, 대한축구협회
공식후원사 참여

카페베네는 최근 2012년 런던올림픽에 출전하는 국가대표팀에게 승리의 메시지를 작성한 고객 중 총 100명을 선정해 올림픽 축구 국가대표 경기에 초청하는 ‘승리의 함성’ 이벤트를 진행했다. 티켓만 총 200장이 제공되어 스포츠를 사랑하는 고객들의 호응이 아주 높았다.

한편 외식 프랜차이즈들이 런던올림픽을 겨냥해 활발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교촌치킨은 페이스북에 자신이 응원하는 올림픽 참가선수를 추천하는 이벤트를 연다. 다음달 12일까지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선수에게는 추천인의 이름으로 치킨 교환권 10장을 준다. 또 추천 고객 100명을 추첨해 교촌 허니오리지날 제품 교환권을 1장씩 증정한다.

채선당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응원포스터 공모전 ‘2012 런던 코리아 파이팅 어린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태극전사를 응원하는 자유로운 주제와 그림 소재를 활용한 응원포스터를 그려 사진을 찍거나 스캔해 카페 혹은 개인 블로그에 올리고 채선당 홈페이지 이벤트 게시판에 포스팅하면 응모 가능하다.

선착순 300명에게 티켓링크 영화 예매권(1인당 3장)을 증정하고 공모전 응모 작품 중 우수작을 선정해 금메달 10명에게는 장학금 30만원, 은메달 20명에게는 삼천리 산악자전거(MTB), 동메달 100명에게는 스포츠 볼세트를 증정한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