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창업 준비

2020.05.18 10:07:53 호수 1271호

“정부 지원사업 활용해라”

불황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조기 퇴직과 고령화 등으로 누구나 한 번쯤 창업에 관심을 갖는 시대이다. 하지만 전문적인 기술이나 철저한 준비 없이 무작정 창업에 나섰다간 실패할 확률이 크다. 창업을 희망하거나 준비하고 있다면 정부에서 실시하는 창업 교육이나 지원사업을 알아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먼저 소규모 창업에 앞서 필수적인 준비사항이나 상권정보 등의 정보를 얻고 싶다면 소상공인방송을 활용해보자. 창업을 위한 필수 준비사항이나 상인정신, 실패에 따르는 책임 등 창업 성공이나 실패 사례를 방송 및 동영상으로 제작해 배포하고 있다.

또한 정부에서 창업 전 단계의 체계적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튼튼창업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창업기본과정으로 상권분석, 소비 트렌드, 업종별 경영전략 등 예비창업자에게 필요한 기본 교육 지원 및 스타강사 교육 등이 진행된다. 100% 국비지원이다.

성공·실패 사례 영상 배포
창업 전 체계적 교육 지원

전문분야는 안정적 창업을 위한 기본과정과 예비창업자의 숙련도 제고를 위한 선택형 바우처 지원으로 교육비의 90%, 50만원 한도(1인당 연 2회)로 지원하고 있다. 정부가 2015년부터 도입한 신사업창업사관학교도 예비 창업자들이 활용할 수 있는 교육기관이다. 장교를 양성하는 사관학교처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창업교육을 한다고 해서 사관학교란 이름을 붙였다.

지역에서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소상공인을 발굴해 신사업 분야의 창업 교육부터 현장을 실습하는 공간인 체험점포 운영, 이후 실전 창업에 이르기까지 예비 소상공인의 창업을 단계별로 지원한다.


매년 상하반기 각 1회씩 2개 기수를 모집해 2019년까지 총 10개 기수 1232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특히 올해는 기존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경기·인천·전북·경남 등 전국 9개 지역에 더해 울산·전남·충북 3개 지역에 추가로 설치됐다. 정부는 2022년까지 전국 17개 지역에 순차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정부의 지원 정책이나 교육 과정은 매년 요건이나 내용이 바뀌기 때문에 창업진흥원이나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기관을 통해 관련 내용을 수시로 살펴보는 게 좋다. 창업을 앞두고 있다면 정부의 창업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해 성공적인 창업을 준비해보자.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