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기반 SNS 마케팅’ 확산

2012.04.02 16:52:09 호수 0호

창업시장에 ‘위치기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마케팅’이 확산되고 있다. 위치기반 SNS 마케팅이란 스마트폰에 내장된 위성항법장치(GPS)와 SNS를 활용하는 마케팅으로, 점포주가 점포 주변에 있는 스마트폰 사용자와 대화를 나누거나, 실시간으로 할인쿠폰, 이벤트 등을 제공할 수 있는 획기적인 마케팅 수단이다.
이는 기존의 점포가 전단지나 상가책자 등에 광고를 하던 방식을 주로 썼다면, 스마트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더 저렴하면서도 더 효과적인 광고마케팅을 펼칠 수 있어, 침체된 골목상권을 살릴 새로운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서 커피 프랜차이즈를 운영하는 김 사장은 요즘 위치기반 SNS 덕에 손님이 15%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창업 초기 유명한 커피 프랜차이즈가 아니어서 홍보에 대한 고민이 많았는데 이를 모바일 위치기반 SNS 서비스가 채워준 것이다.

위치기반 SNS 덕에
15% 이상 손님 증가

김 사장은 매장을 스마트폰으로 체크인 한 고객들에게 5%~10% 할인은 기본이고 헌책을 한 권 가지고 오면 커피 한 잔을 주는 이벤트를 개최하여 지역주민들이 책을 나누어보고 독서하기 좋은 모임공간으로 매장을 탈바꿈 하였다.

서울 강서구 염창동에서 고기전문점을 운영하는 박 사장은 가게 홍보에 고민을 하다가 위치기반 SNS를 이용한 이벤트를 개최하여 홍보에 성공한 사례다.

매장을 체크인하고 방문한 고객 중 추첨하여 ‘아이패드’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실시한 이후에 주변지역에 사는 주민들이 대거 매장을 알리고 실제 방문하여 이벤트 전보다 매출이 20% 이상 증가하였다.


서울 중구에서 패션매장을 운영하는 최 사장은 위치기반 SNS를 이용하여 체크인 하면 추첨하여 텀블러를 무료로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이벤트 총 참여자수는 1184명이었고 이중 무료쿠폰을 받은 고객 125명 중 110명이 실제 매장을 방문하여 교환해 쿠폰 회수율이 무려 88%에 달했다.

실제 매장 근처에 있었던 고객이 이벤트에 참여했기 때문에 그만큼 매장을 방문할 확률이 높았고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이 자기가 필요한 물품을 추가로 구매하여 신규고객을 모집하는데 아주 효과적이었다.

위치기반 SNS 마케팅이 기존의 소셜커머스나 반값할인쿠폰과 다른 점은 점포 주변에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실시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효성이 매우 높다는 점이다.

기존 소셜커머스 고객들은 할인쿠폰 구매시점과 사용시점이 일치하지 않아 구매한 쿠폰을 모두 다 사용하지 못하고 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방문도 뜸할 수밖에 없다. 위치기반 SNS 고객들은 점포 이용권역 안에 있는데다, 가까이에 있는 점포의 실시간 할인쿠폰을 사용할 수 있고, 점포와 소셜 네트워크로 연결돼 있어 재방문 확률이 높다.

점포 주변 고객과
실시간 소통

‘씨온’(www.seeon.kr)은 지난 2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수 140만을 돌파한 위치기반 SNS 제공업체다. 씨온은 지난 1월 ‘씨온샵’을 론칭, 씨온샵에 가입한 점포주는 점포 주변에 거주하거나 주변을 지나가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자신의 점포를 홍보하는 한편 실시간으로 각종 이벤트를 제공할 수 있다.

점포를 방문한 소비자들과 점포이용 후기를 공유할 수 있어 고객과 지속적인 소통도 가능하다. 소비자는 씨온 애플리케이션을 휴대폰에 다운받으면 현재 소비자가 있는 지역의 씨온샵 가맹점 중 현재 할인쿠폰을 제공 중인 곳이 표시되는데, 그 가맹점을 체크인하면 무료로 쿠폰을 내려 받을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점포를 발굴해 등록해 주거나 이용후기, 사진 등을 올리면 포인트도 쌓인다.

안병익 씨온 대표는 “씨온샵은 동일 지역 내에 위치한 점포와 잠재고객이 서로를 발견하고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새로운 형식의 소셜 커뮤니티”라면서 “과도한 경쟁으로 위기 상황에 내몰린 소규모 지역 점포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의 뿌리를 튼튼하게 하고, 나아가 자생력을 갖춘 하이퍼로컬 이코노스피어(초지역 경제생태계)를 건설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티켓몬스터의 ‘티몬나우’, 쿠팡의 ‘쿠팡타임’, 그루폰코리아의 ‘그루폰나우’ 등 기존 소셜커머스 업체들도 위치기반 SNS와 실시간 쿠폰 기능을 보완하고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