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관리는 홍보의 또 다른 이름

2012.03.19 11:39:17 호수 0호

창업의 성패는 홍보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이미 대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모든 업체들이 홍보를 위해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창업자들이 대기업처럼 홍보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고객의 입을 통한 홍보라 할 수 있다.

고객의 입은 저비용
고효율의 홍보 수단



많은 홍보 방법들 중에서 가장 믿음이 가는 것은 지인이나 주변사람을 통해 추천받거나, 듣게 되었을 때일 것이다. 왜냐하면 고객들 사이의 정보는 점포와 이익관계가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만큼 고객의 입을 통한 홍보는 다른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지만, 이루어지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이루어만 진다면 다른 어떤 홍보보다 큰 효과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결국 고객에 대한 관리가 홍보의 시작이며,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 이상적인 모습의 홍보라 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찾아오는 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우선 끊임없는 노력으로 찾아오는 고객에게 믿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좋은 품질의 상품, 알맞은 가격, 최상의 서비스를 위한 변함없는 노력을 통해 믿을 수 있는 가게가 되어야 한다. 그 믿음이 쌓이고 쌓여야 고객의 입을 통한 홍보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처음에는 물론 그 보상을 받기 어렵지만, 오랜 시간이 쌓인다면 그 효과는 클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의 결과보다는 앞으로 나타날 결과를 기대하며 변함없는 꾸준함이 필요하다. 이러한 꾸준함이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면 그 고객은 누가 강요하지 않아도 매장에 대해 좋은 말들을 많이 해 줄 것이고, 이것은 결국 홍보로 이어질 것이다.

좋은 소문보다
나쁜 소문이 더 빨리퍼져

좋은 인상을 심어주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쁜 인상을 심어주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 일은 여러 번 반복해야 사람들이 알게 되지만, 나쁜 일은 작은 것 하나라도 사람들에게 더 많이 빨리 알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좋은 소식보다 나쁜 소식에 더 관심이 많다. 그리고 이것은 영업에도 마찬가지이다. 신뢰도가 높은 편이라 할 수 있는 고객의 입에서 나쁜 인상을 심어주게 된다면, 다른 어떤 홍보도 무용지물이 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