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레쥬르, 건강한 유러피안 베이커리

2012.02.06 15:18:19 호수 0호

프랑스어로 매일매일이라는 뜻을 가진 ‘뚜레쥬르’는 1996년 가장 신선하고 맛있는 빵을 만들려는 CJ의 노력으로 탄생한 브랜드로 빵을 매장에서 직접 구워 판매하는 차별화된 시스템으로 단기간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베이커리로 성장해 왔다.

건강한 유러피안 베이커리



사실 뚜레쥬르의 경쟁력은 제일제당이라는 든든한 뿌리에서 얻어진 ‘제분기술’의 노하우가 담긴 ‘원재료의 차별화’와 차별화 되고 앞선 기술력을 더한 ‘냉동반죽의 기술력’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해진 자연친화적이고 아날로그적인 빈티지 모던 스타일의 매장 인테리어가 그 정점을 찍었다고 볼 수 있다.

뚜레쥬르는 CJ제일제당에서 개발한 베이커리 전용 onlyone 밀가루와 백설프락토 올리고당 그리고 천연 발효종을 주재료로 사용, 원재료의 풍미를 담은 천연재료에 건강을 지향하는 어머니의 정성을 그대로 담고 있다.

또 오픈키친을 사용해 고객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먹을거리를 제공하며 통합 R&D 센터를 통해 우수 해외 인력 채용 및 제품개발에 활용하는 한편 타 브랜드 및 계열사와의 제품공동개발을 통해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다.

뚜레쥬르 홍보팀에서는 매장 입점의 최적지는 1차 상권 내 배후세대 2500여 세대가 구성된 곳으로 후보점포 앞으로 흐르는 유동인구가 많은 퇴근동선을 최적지로 꼽고 있으며 주변에 집객력이 있는 업종이 있거나 대중교통이나 횡단보도가 인접한 곳 그리고 보도 및 차량에 대한 인식성이 좋은 곳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 가맹점 매출에 대해서는 판매고정비(보증금, 권리금, 임차료 외에 관리비, 인건비, 운영비, 공과금, 기타비용 등)를 제외한 금액을 들 수 있으나 각 매장별로 차이가 있어 정확한 대답은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모든 창업이 그렇겠지만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점주의 적극적이고 초심을 잃지 않는 사업가적인 마인드 함양에 있다. 그리고 뚜레쥬르는 이러한 사항들을 위해 오픈 전에는 자체운영하고 있는 국가 인증 제빵훈련원에서의 전문교육과 매뉴얼을 학습한 전문 기술자 지원 등 가맹점주 입문교육에 힘을 쏟는다.

그리고 오픈 이후에는 PM(promotion Manager) 지원, LSM(Local store manage ment) 지원, SC(Store consultant) 지원 등 본사와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지속적인 지원을 병행하고 있다.

성공 위한 첫걸음, 가맹점주 입문교육

최근 베이커리 시장은 식생활의 변화와 더불어 휴식공간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카페화 그리고 건강지향 욕구에 따른 건강식으로서의 이미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뚜레쥬르는 국내 1400여 개의 가맹점과 더불어 2004년에는 미국, 2005년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전세계 40여 개의 해외 매장을 운영하며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도약을 꾀하고 있다.

뚜레쥬르 홈페이지상에 공지된 창업비용은 카페형은 25평 이상, 일반형은 17평 이상에 전면 6m 이상을 기준으로 거래보증금 1000만원, 가맹비 500만원, 교육비 150만원, 설계비 300만원, 가구비 70만원 등이 소요되며 이외에 인테리어비(카페형 180~210만원, 일반형 190~220만원), 설비비(카페형 6600만원, 일반형 5800만원), 간판비(카페형 1100만원, 일반형 750만원) 등 총 1억7400~1억8150만원(카페형)과 1억3970~1억4480만원(일반형) 정도 소요된다. V.A.T 별도이며 추가 공사 및 상권·입지·점포 조건에 따라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정경호 가맹거래사는 “뚜레쥬르는 매장에서 직접 굽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해 맛과 신선도 면에서 뛰어나며 제과제빵사 등 전문 인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가맹점주 지원에 앞서고 있는 반면 매장에서의 작업이 많은 만큼 상대적으로 노동강도 또한 높을 수밖에 없다”며 창업자들이 이러한 점을 숙지해야 할 것 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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