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니코리아의 이상한 리콜 고발

2018.07.24 09:24:54 호수 1176호

고객센터 전화 하니 ‘뚜뚜뚜’ 불통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지난해 6월 유아용품 제조업체 보니코리아의 제품이 유해물질 논란에 휩싸였다. 피해자가 속출했고 보니코리아에선 사과문을 발표하고 전액 환불을 약속했다. 그 후로 1년. 환불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았다. 피해자들의 계속된 환불 요청에도 보니코리아의 대응은 소극적이다 못해 무시 수준이다. 피해자들은 점점 지쳐가고 있다.
 

 



지난해 6월 보니코리아가 판매한 신소재(아웃라스트) 유아용 매트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육아커뮤니티에선 “아기를 매트에 눕혔더니 몸에서 발진이 번져 입원까지 했다”며 피해를 주장하는 글이 줄을 이었다. 

발진·두드러기 등 피부질환과 호흡기질환 증세를 호소하는 글이 대부분으로, 특히 해당 매트서 흰색 가루가 묻어나오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커졌다. 소비자들은 아이들이 사용하는 신소재 원단 매트를 원인으로 추정했다.

피부 발진 왜?

논란이 된 제품은 신소재 ‘아웃라스트’로 만들어졌다. 미항공우주국(NASA)이 우주인을 위해 개발한 소재로, 더울 때 피부의 열을 흡수해 시원하게 만들고 서늘해지면 저장된 열을 방출해 적정 체온을 유지하도록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유아용품업체인 보니코리아는 이 소재를 수입한 뒤 매트(아웃라스트 에어매트) 등에 사용해 완제품을 생산·판매해왔다.


해당 제품은 아이들의 태열과 아토피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서 20만여개가 팔리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대부분은 100일 전후의 신생아 용품으로 사용됐다. 당시 유해 물질 논란과 함께 보니코리아가 아웃라스트 신소재가 피부에 직접 닿으면 안 된다는 독일 본사의 권고 사항을 간과한 채 반대로 피부에 직접 닿는 방식을 권유했다는 의혹이 확산됐다. 

고객들 사이에선 '빨래를 해도 흰 가루가 떨어진다'는 의문점이 계속해서 제기됐다. 

일부 고객이 흰 가루에 대한 의구심을 풀고자 직접 보니코리아에 연락을 취해도 “간혹 흰 가루가 생길 수 있으니 입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먹으라고 하시면 먹을 수도 있다” “공기보다 안전하다”는 등의 무성의한 태도를 보였다는 후기가 이어졌다. 

논란이 계속되자 국가기술표준원은 이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결과 해당 제품서 피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인 방부제가 검출됐다. 또 제품서 흰 가루가 떨어지는 과정서 피부에 직접 노출된 것을 유아 피부 발진의 원인으로 봤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조사 과정서 ▲건강 영향 조사 ▲피부 노출에 의한 위해평가 ▲피부 관련 동물시험 등을 실시했다. 건강영향조사 참여자 396명 가운데 제품을 사용하면서 71명(17.9%)은 피부질환, 47명(11.9%)은 호흡기 질환이 발생했다고 진단 받았다.

제품을 사용한 사람들의 접촉성피부염 등 피부질환 진단율이 전국 통계보다 유의미하게 높고, 제품 사용을 중단한 이후 회복된 점을 고려할 때 제품이 피부질환을 불러온 것으로 추정됐다. 

1세 미만 접촉성피부염 진단율은 제품사용자 20.2%, 전국통계 11.9% 수준이었다.

보니코리아의 제품은 일반적 화학섬유로 구성됐으며 제품 사용 중 발생한 흰 가루서 MIT(메틸이소치아졸리논)와 BIT(벤질이소치아졸리논) 등 2종류의 화학 방부제가 검출됐다.

지난해 6월 유해물질 검출 “전부 환불”
1년 넘게 감감무소식 “소통 전혀 안돼”

검출된 방부제를 2세 이하 유이 기준으로 피부노출에 의한 위해평가를 실시한 결과 안전하지 못한 것으로 평가됐다. BIT는 1㎏당 10㎎이 검출됐으며 MIT는 1㎏당 2㎎이 검출됐다.


아울러 제품 사용 중 발생한 흰 가루의 피부독성을 예측하기 위해 동물실험을 실시한 결과 피부와 눈의 점막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물질로 평가됐다.

홍성우 보니코리아 대표는 공식 사과문을 통해 유해물질 사태에 대해 책임질 것을 약속했다. 홍 대표는 “이번 아웃라스트 사태에 대해 다시 한 번 관련된 모든 분들, 그리고 부모님들께 사과를 드린다”며 “처음 아웃라스트를 외국에서 접했을 때 이런 이불이 다 있구나 우리 아이들 태열이나 아토피에 정말 좋겠다 생각했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인증 받은 검사서, 수입 통관 시 문제가 없었던 점, 한국서 진행하는 어린이안전인증의 검사를 모두 통과했기에 아무 의심 없이 판매를 시작했다”며 “이미 사용되고 있는 원단이었고 가루가 발생될 수 있다는 점을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유를 불문하고 아웃라스트 제품에 대한 환불 및 리콜, 교환 관련해 법적으로 적합한 절차에 따라 모두 처리해드릴 예정”이라며 “금번 사태를 끝까지 마무리 한 후 모든 것을 책임지고 대표이사직서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대표이사의 사과문 게재에도 불구하고 해당 제품을 사용해 피해를 입은 소비자들의 불만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았다. 환불을 약속했지만 이에 대한 보니코리아의 적극적인 움직임은 없었던 것. 

피해자들의 불안은 높아져만 갔다. 특히 피해보상과 관련해 “병원 진단서 상에 아웃라스트로 인한 증상이라는 것이 명기돼있어야 가능하다”고 못을 박아 피해보상 책임에서 빠지겠다는 것이 아니냐는 소비자들의 우려가 제기된다. 

한 소비자는 “현실적으로 병원에서 아웃라스트로 인한 증상이라고 명기된 진단서를 받기 어려운 점을 알고 이용한 것이 아니겠느냐”고 꼬집기도 했다.

그 후로 1년이 지났다. 피해자들이 우려했던 대로 아직까지 환불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맘카페 등 인터넷 사이트에는 아직도 환불받지 못했다는 글들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피해자 A씨는 “초기에는 통화가 돼서 ‘기다려 달라’는 말이라도 들었지만 지금은 고객센터에 연결조차 되지 않는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사실 확인을 위해 실제로 보니코리아 본사에 10번 이상 전화를 해봤지만 자동응답으로 넘어갈 뿐 단 한 번도 연결은 이뤄지지 않았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환불과 피해보상 그리고 원활한 소통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셋 중 하나도 정상적으로 이뤄지는 게 없다고 입을 모은다.

피해자 B씨는 답답한 마음에 사무실로 직접 찾아가기도 했다. B씨는 “전화는 왜 받지 않느냐”고 따져 물었고 관계자는 “전화상담하는 부서는 전부 퇴사해서 일하는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회사 측에서는 오히려 “우리는 잘못 없는 것으로 판결됐다. 환불 진행도 도의적인 책음으로 하는 것”이라고 큰소리를 쳤다고 한다. 

환불을 받은 사람도 있긴 있다. 얼마 전 한 맘카페에는 ‘드디어 환불받았다’는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아웃라스트 사건이 터진 지 3일 만에 환불을 요청했지만 이제야 환불받았다”고 말했다. 

이 글에는 ‘환불 받을 수 있는 요령’을 묻는 피해자들의 댓글들이 줄이어 달렸다.

도대체 언제까지…

직접 보니코리아 사무실을 방문했던 한 피해자에 따르면 지난 10일 기준으로 2700번대까지 환불이 진행 중이라고 한다. 총 대기자의 수는 알 수 없지만 지난해 6월 환불요청을 했던 피해자의 순번은 5000번대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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