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프랜차이즈> 프리미엄 치킨전문점 ‘매드후라이치킨’

2018.05.28 10:08:16 호수 1168호

치킨호프 창업 다시 꿈틀

치킨은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먹는 외식 아이템 중 하나다. 특히 치킨은 프랜차이즈가 소비시장과 창업시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브랜드 치킨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치킨은 염지를 하는 과정과 튀기거나 양념을 만드는 과정에서 브랜드마다 독특한 맛과 차별화를 이룰 수 있다. 따라서 브랜드의 콘셉트를 명확히 하기가 적합한 업종이다. 또한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의 특성상 치킨은 유통과정을 통해 본사가 물류마진을 남기기가 가장 용이한 메뉴라는 점도 치킨이 특히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발달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프리미엄 치킨 

국내 치킨산업은 농가의 닭 사육, 제조 및 유통, 소매업까지 모두 발달해 있는 산업이라 할 수 있다. 한 산업이 발달하고 성숙기에 접어들면 그 산업은 한편으로는 동일 산업 내 경쟁은 심해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산업에 비해 업종 경쟁력은 더욱 높아진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이나 해외시장에서도 한국 치킨이 돋보일 정도로 인기가 많은 이유다. 

국내 치킨시장의 트렌드 변화에서 주목할 만한 사실은 배달위주의 브랜드가 생명력이 길다는 점이다. 교촌, BBQ, BHC, 굽네치킨, 네네치킨 등 배달을 위주로 하는 브랜드는 오랫동안 시장지배력을 행사해왔지만 치킨호프 브랜드는 부침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최근 몇 년간은 치킨호프 시장이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을 겪기도 했다. 너무 많은 치킨호프가 생기다보니 과당경쟁을 하게 되고, 점포수익성이 하락하면서 점포가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이 일어나게 된 것이다. 자연히 치킨호프 시장으로 진입하는 대신 이들은 커피전문점 등 카페 시장으로 이동했다는 것이 창업전문가들의 진단이다.

그러던 것이 올해 들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치킨호프 창업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사실 주변에 치킨호프집을 찾아보려고 해도 과거처럼 쉽게 찾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게다가 소비자 역시 가장 부담 없는 치킨호프를 다시 찾기 시작하고 있다. 경쟁이 과거보다 덜하고, 소비수요도 증가하니 자연스럽게 점포 수익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트렌드 변화에 맞춰 주목받고 있는 브랜드는 ‘매드후라이치킨’이다. 정통 후라이드 치킨의 완성도를 높인 프리미엄 치킨으로 카페형 인테리어로 차별화를 했다. 이 치킨의 특징은 천연재료로 시즈닝과 염지를 한 치킨으로 자연의 향과 담백한 맛이 어우러져 매니아 고객층이 탄탄하게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다. 이미 8년 전에 나왔지만 가맹점 모집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아 주요 상권에만 입점해 있다. 하지만 입점한 각 지역 상권에서는 최상위 매출을 올리는 점포로 소문 나 있다. 

90여가지 천연재료로 시즈닝 차별화
배달 판매 시작으로 수익 높아져

이러한 매드후라이치킨이 최근 배달전문 가맹점 모집도 시작했다. 홀 매출과 배달 매출이 동시에 일어남으로써 점포 수익성이 높아지자 가맹문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중이다. 본사 관계자는 “그동안 배달을 하지 않았는데, 최근에는 각 지역상권에 배달대행업체가 많아서 점주가 배달직원을 채용하지 않고도 배달매출을 올릴 수 있어서 배달주문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달전문 가맹점은 소형 점포로 창업 가능하다. 그동안 8년 동안 브랜드 인지도도 높아졌고, 맛과 품질 또한 충분히 검증받았기 때문에 이제 배달전문 매장을 운영해도 가맹점 매출을 끌어올리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 본사의 판단이다. 

배달전문 가맹점의 창업비용은 가맹비와 교육비를 포함해서 500만 원이 전부다. 그 외 인테리어와 기타 장비구입은 가맹점주의 선택에 맡겼고, 만약 가맹점이 원할 경우 본사의 마진 없이 시설 공사를 지원한다. 기존의 치킨집이나 식당도 간판만 바꿔 달고 리모델링 창업도 할 수 있다. 

매드후라이치킨은 맛과 향이 차별화됐다. 매드후라이치킨이 지역상권에서 인기를 끈 이유는 무엇보다 맛과 품질, 그리고 입맛을 끌어당기는 천연 향 때문이다. 

이는 시즈닝과 염지 방법의 차별화 덕분이다. 시즈닝은 야채 과일 등 90여 가지의 천연 재료를 이용하며 염지도 야채와 과일로 한다. 이 같은 시즈닝과 염지 비법은 중독성 있고 독특한 향과 맛을 내게 한다. 매드후라이치킨이 유독 단골고객 비중이 높은 이유는 바로 차별화된 시즈닝과 염지로 마니아 고객층이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한번 입맛을 들이면 멀리서도 찾아올 수밖에 없다. 

리모델링 창업

또한 원육도 본사 공장에서 도축 후 24시간 숙성한 신선한 것을 각 가맹점에 공급해줘 육즙이 살아있는 신선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후라이드, 양념치킨, 간장치킨, 오븐치킨 등 메뉴도 다양해 고객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게 주문할 수 있다. 

기존 매장은 배달을 추가하면서 배달매출이 증가하고 있고, 새롭게 배달위주의 가맹점도 모집하고 있는 매드후라이치킨이 올해 다시 부활하는 치킨호프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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