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유망 프랜차이즈 <8> 두 마리 치킨호프 ‘맛데이더블치킨’

2018.03.05 10:03:32 호수 1156호

치킨집 창업에서 살아남는 방법!

치킨은 어린이 간식뿐 아니라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다. 평소에도 많이 찾지만 모임이나 행사가 있을 때, 특히 올림픽이나 월드컵 때 한국의 경기가 있는 날은 그 수요가 가히 폭발적이라 할 만큼 증가하기도 한다. 하지만 가격에서만은 소비자 불만이 여전히 남아 있다. 그렇다고 안 먹을 수도 없고, 소비자들은 누군가 저렴한 가격에 품질과 양을 모두 만족스럽게 판매하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는 처지다.



이러한 소비자의 바람을 간파하고 그에 적합한 치킨 브랜드가 등장해 큰 인기를 끌면서 올해 창업시장의 돌풍을 예고하고 있다. 분당 정자동에서 문을 연 ‘맛데이더블치킨’이 그 주인공이다. 작년 말 문을 연 이 점포는 오픈하자마자 홀 장사는 연일 만원이고, 배달 주문도 끊이지 않고 있다. 알음알음 소문을 듣고 창업문의도 이어지고 있다. 그 인기 비결을 분석해본다.

인기 비결

맛데이더블치킨의 가장 큰 특징은, 가성비, 즉 가격 대비 품질이 높은 데다 동시에 가심비, 즉 가격 대비 심리적 안도감을 주고 있다는 점이다. 대표 메뉴인 후라이드 한 마리 가격은 1만2900원이다. 최고 품질의 국내산 냉장육을 사용함으로써 고객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그 양도 푸짐해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다. 만약 테이크아웃을 할 경우 3000원 할인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파격적인 가격할인으로 매일 테이크아웃 고객들이 줄을 설 정도로 인기가 높다. 맛데이더블치킨 관계자는 “신선한 생닭을 사용해야 제대로 된 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원육의 수급과 품질관리에 회사의 온 역량을 쏟아 붓고 있다”며 “가격에 만족한 고객이 믿을 수 있는 생닭을 쓴다는 입소문에 안심하고 주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가성비와 가심비를 동시에 충족시키고 있다는 뜻이다.

두 마리 치킨의 경우 2만원 내외로 아주 저렴해 가족고객의 주문이 많다. 정자동에 거주하는 한 소비자는 “고등학생인 아들 둘이서 치킨을 자주 시켜 먹는다. 한 마리로는 턱없이 부족한 차에 맛데이더블치킨이 큰 가격 부담 없어 두 마리를 시켜줄 수 있다. 요즘은 매주 시켜먹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본사가 23년 된 외식전문 프랜차이즈 중견기업이라는 점이 원육뿐 아니라 기름, 소스 및 양념 등 위생적인 면에서 믿을 수 있는 점도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요즘 소비자들이 얼마나 까다롭게 제품을 평가하고 있는지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위생적인 면에서 엄마들의 인정을 받고 있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도 자주 먹으면 싫증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점포는 수시로 신 메뉴를 출시해야 한다. 한 가지 메뉴로 영원히 고객만족을 끌어낼 수 없는 것이 외식업의 특징이다. 따라서 창업자들은 본사가 얼마나 메뉴 개발에 경쟁력을 지녔는지 사전에 충분히 파악하고 가맹점 창업을 해야 오랫동안 점포를 유지할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맛데이더블치킨은 믿을 만하다. 치킨 브랜드를 출시한 지 23년이나 됐다. 그동안 수도 없이 소스 및 맛 개발을 해왔다. 그 결과 고객이 선호하는 메뉴 위주로 제품을 구성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가성비에 가심비를 더해 고객만족도 높여
가맹점 공급가 저렴, 브랜드 마케팅 활발

우선 전통적으로 후라이드와 양념치킨에 있어서 가장 대중적인 맛을 선보이고 있다. 기본적으로 후라이드가 맛이 없으면 치킨호프의 기능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양념 맛의 경쟁력은 정평이 나 있을 정도다. 간장을 베이스로 한 ‘맛쵸킹’은 심혈을 기울여 내놓은 메뉴인데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가장 인기 있는 메뉴 중 하나로 등극했다. 달콤하면서도 바삭한 맛이 질리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간장소스가 잘 베어 들어있어 호프 안주로도 어울린다. 어린이와 어른 모두 좋아하는 메뉴라 점포매출의 효자 노릇을 한다.   

간장소스 맛에 꿀과 함께 먹는 ‘꿀까닭’은 어린이와 젊은 층에 인기가 높다. 매운 맛을 좋아하는 고객은 ‘불쵸킹’을 선호하고, ‘마늘킹’도 인기 메뉴에 속한다. 그밖에 국물떡볶이 등 사이드 메뉴도 다양해 홀 고객의 주문 메뉴로 인기나 많다.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재료의 공급가가 저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사가 제조 및 유통 공장을 직접 가동하고 있는 데다, 필요한 원부자재를 현금으로 대량으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점 공급가를 낮출 수 있다. 가성비와 가심비가 높은 메뉴를 지속적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본사의 구매단계부터 과학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야 한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서 인기 아이돌 그룹을 광고모델로 하여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다. 본사에서는 프랜차이즈 사업을 위해 브랜드 개발에 많은 시간을 들여서 충분히 준비를 했기 때문에 올해는 맛데이더블치킨이 도약하는 해로 정하고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중이다.  

안심 먹거리

치킨은 영원한 국민 간식이자, 가장 많은 창업자들이 문을 두드리는 업종이다. 불황일수록 두 마리 치킨 등 저가 브랜드가 득세를 한다. 그러나 저가라고 해서 품질이 보장되지 않으면 결코 오래 갈 수 없는 것이 그동안 창업시장에서 확인한 바다. 특히 올해 들어서는 가성비뿐 아니라 먹거리의 불안 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 안심 먹거리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점을 잘 간파한 맛데이더블치킨이 2018 창업시장의 블루오션을 창출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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