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지난 1일 기자간담회에서 우리금융과 대우조선해양의 ‘국민주 매각안’을 밀어붙이는데 이어 인천공항공사의 민영화도 ‘국민주 매각 방식’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며 “재집권 차원에서 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는 인천공항공사 주식 49%를 서민에게 20∼30% 정도 싸게 공급하자는 것이 요지다.
그는 국민주 매각은 성장의 온기가 골고루 퍼지지 않아 불만이 커지는 상황에서 혈세인 공적자금이 투입된 기업의 지분을 국민에게 돌려줌으로써 서민에게 재산 증식의 기회를 줄 수 있다고 판단해 그 자체로 훌륭한 서민정책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홍 대표가 지난 1988년 포스코와 1989년 한국전력의 국민공모주 방식 매각시 시세보다 싼 값의 국민주 공모로 다수의 국민이 적잖은 혜택을 봤다는 점을 환기시키는 것도 이같은 맥락과 맞물려 있다.
홍 대표의 자문단이 작성한 ‘공적자금 투입 기업의 국민주 매각 정책제안’ 자료에 따르면 우리금융과 대우조선해양의 국민주 공모 방식 매각으로 발생하는 국민혜택은 2조7480억원에 달한다. 이를 통해 저소득층 600만명에게 혜택을 나눠줄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정계에서는 총선과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홍 대표의 국민주 매각 제안은 서민정책을 내세움으로써 민심을 내년 선거와 가장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는 게 중론이다. 하지만 정권 말기에 주요 공기업에 대한 민영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특혜 시비를 피해가려는 목적이라는 시각도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