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피형 경영자’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

2011.08.08 09:00:00 호수 0호

골치 아픈 일 생기면 해외로 ‘슝~꼬르륵’ 잠수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한진중공업 사태가 해결의 실마리를 보이지 않고 있다. 그런데도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은 보이지 않는다. 그야말로 코빼기도 비추지 않고 있다. 알고 보니 해외에 나가 있단다. 청문회 요구를 받자마자 도망치듯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그리고는 50일이 넘도록 돌아올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 게다가 그 행방마저 묘연하다. 회사 관계자들조차도 모르는 눈치다. 그 동안 사태는 노사 갈등을 넘어 국가적 이슈로 비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조 회장은 대체 무슨 생각을 갖고 있는 걸까.

노사갈등 넘어 정계·시민단체 가세한 국가적 이슈
출석 요구하자 묵묵부답 일관하다 해외출장 떠나


한진중공업 사태는 지난해 12월15일 사측이 노조에게 400명의 정리해고자 명단을 통보하면서 본격화됐다. 당시 전체 근로자가 2000여명이 채 안 되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5명 가운데 1명이 해고되는 셈이었다.

사측의 희망퇴직 권고 시한은 5일. 이후에는 해고 예고 통보와 해고라는 절차가 예정돼 있었다. 사측은 업무량 고갈, 수주 경쟁력 저하, 매출액의 현저한 감소, 경영 실적 악화 등의 이유를 제시했다. 특히 지난 2010년에 기록한 적자와 2~3년 남짓 이어진 수주 공백 상태 등을 주요 원인으로 들었다.

졸지에 ‘해고자’ 신세가 된 노동자들은 지난해 12월20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김진숙 민주노총 부산본부 지도위원은 연초(1월6일)부터 영도조선소 내 85호 타워 크레인에 올라가 정리해고 철회 등을 요구하며 농성을 시작했다.

정리해고자 명단
통보하며 본격화



이에 아랑곳 않고 사측은 2월14일 희망퇴직을 신청한 230명을 제외하고 170명을 정리해고 했다. 같은 날 영도조선소 등 공장 3곳도 폐쇄했다. 이후 지난달 11~12일 민주노총 등 1000여명의 시민들이 희망버스를 타고 와 조선소 담을 넘다 사측 경비 직원들과 충돌하는 등 갈등이 고조됐다. 사태는 여야 정치권까지 확대됐다.

그러던 지난 6월27일 노사는 합의점을 찾았다. 노동자들은 6개월간의 총파업을 접고 업무에 복귀했다. 이에 따른 해고대상자 170명 가운데 76명은 희망퇴직을 했고, 94명이 남았다. 이후 추가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현재 난항을 겪고 있다.

노사 분쟁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는 건 바로 조남호 한진중공업 회장이다. 그러나 그는 현재 외유 중이다. 벌써 50일이 넘도록 돌아오지 않고 있다. 조 회장이 출국 한 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한진중공업 사태와 관련, 그의 출석을 결정한 날이었다. 환노위는 지난 6월17일 회의에서 그에게 닷새 뒤 출석할 것을 요구했지만, 조 회장 측은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다 이미 출국 후인 20일에서야 공문을 보내 “7월2일까지 일본, 유럽 등으로 출장을 가는 바람에 국회 출석이 어렵다”고 통보했다.

이후 조 회장의 행방은 오리무중이다. 약속한 7월2일에 귀국하지 않았음은 물론이다. 한진중공업 측도 조 회장의 동선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한진중공업 측 관계자는 “현재 싱가포르, 일본 등지를 다니며 외국 선주사 및 선박 기자재 업체 관계자들을 만나 수주 활동을 하고 있다”면서도 “현지에서 일정을 늘렸기 때문에 어디에 있는지는 잘 모른다”고 털어놨다. 이어 이 관계자는 “조만간 조 회장이 입국할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조 회장이 당초 출장 일정을 한 달이나 넘겨 귀국하지 않는 것을 두고 재계는 복잡한 국내 사정을 회피하기 위한 ‘도피성 장기외유’가 아니냐는 의혹을 보내고 있다. 도피성 해외출장에 나선 기업인들이 한둘이 아니기 때문이다. 불미스런 사건이 터지거나 검찰수사가 시작됐을 때, 국회가 부를 때면 어김없이 외국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사유도 한결같이 ‘해외수주’였다.

실제, 정태수 전 한보그룹 회장은 지난 2007년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강릉 영동대의 교비 횡령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던 중 출국해 현재 4년 넘게 해외 도피중이다. 김우중 전 대우그룹 회장도 대우 해체 이후 검찰 수사를 피해 1999년 출국했다가 2005년에야 귀국했다.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도 지난해 검찰 수사를 앞두고 출국했다 넉달만에 귀국한 바 있다.

해외 수주 출장?
도피성 장기외유?

한진중공업 사태는 현재 노사갈등 차원을 넘어 정치권과 지역사회, 시민사회단체까지 가세한 국가적 이슈가 됐다. 그럼에도 조 회장은 소재조차 제대로 확인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다 보니 사태수습의 최종 책임과 권한을 가진 조 회장의 무책임한 태도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는 점점 높아만 가고 있다.

조 회장 행방 오리무중…회사 측도 동선 파악 못해
홍준표 대표?야당 5대표, ‘쓴소리’…재계도 ‘쯧쯧’


한진중공업 노조 상급단체인 금속노조 부산양산지부는 “단위사업장 노사문제가 사회 갈등으로까지 치닫게 된 데는 오너인 조 회장의 책임이 크다”며 “갈등의 불씨를 뿌린 조 회장은 빨리 귀국해 청문회에 응하고 노조와 대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서도 조 회장의 부적절한 처신을 질책하고 나섰다. 심지어 청와대 내부에서도 그냥 넘어가기 어려운 수위까지 왔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전해진다. 이를 반영하듯 여당을 통해 ‘경고 메시지’가 전달됐다. 홍준표 한나라당 대표는 최근 “김진숙씨가 크레인에서 내려오고 조남호 회장을 출석시켜 청문회를 열면 문제가 풀리게 돼 있다”며 조 회장이 직접 나서 사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손학규, 민주노동당 이정희, 진보신당 조승수, 창조한국당 공성경, 국민참여당 유시민 대표 등 야5당 대표도 한진중공업 사태 해결을 위해 조 회장을 국회 청문회에 출석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 대표는 “이제 한진중공업 사태는 한진만의 문제가 아니라 차별대우와 고용불안, 정리해고 등으로 고통 받는 모든 노동자들의 생존권이 달린 일”이라며 “조남호 회장을 청문회에 출석시키는 게 급선무다. 야당이 나서 해고노동자와 그 가족들을 지켜내고 이들이 다시 삶의 의욕과 희망 갖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6월 지방선거와 올해 4·27 재보선에서의 정책연합을 확대하는 2012년 승리를 위한 야당 정책협의회 구성을 제안한다”며 “만일 긴급한 노동현안과 한진중공업 문제가 국회에서 해결되지 않는다면 다가 올 희망시국회의와 희망버스에 야5당의 당력을 모야야 한다”고 주문했다.

공 대표는 “이명박 정부는 경제정책 기조를 전환, 연간 70조원의 토건예산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지원 기금으로 사용할 것을 촉구한다”며 “노사정 위원회를 강화해 적어도 흑자 나는 기업과 노사상생 기업문화를 해치는 기업은 정리해고를 제한하도록 법·제도적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무책임한 기업인
반재벌 정서 양산


조 대표는 “한진중공업 문제 뿐 아니라 유성기업, 현대차 비정규직, 교사·공무원 탄압 문제까지 상시적으로 다룰 수 있는 국회 노동특위를 구성할 것을 촉구한다”며 “야당 대표들의 회동에서 나아가 한진중공업 문제 해결을 위한 야당 합동 의원총회를 제안한다”고 말했다.

유 대표는 “국민을 고통스럽게 만드는 중요한 현안에 대해 야당이 상시로 모여서 공동으로 행동하고 의견을 모을 수 있는 기구가 필요한 때”라며 “야당들이 개별사안에 대한 연대를 넘어 항구적으로, 안정적으로, 예측가능하게 권력을 교체하고 국가를 바로 세울 수 있다는 전망을 만드는 것이 지금 시기 국민이 가장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심지어 재계에서조차 조 회장에 차가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한 재계 고위관계자는 “김진숙씨의 크레인 농성이 옳고 그름을 떠나 한진중공업 사태가 이미 정치사회적 핵심이슈로 떠올랐는데 기업의 최고책임자가 계속 외국에 머물고 있는 건 결코 책임있는 기업인의 모습이 아니다”며 “이런 부분 때문에 반재벌정서, 반기업정서가 확산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 회장은 한진그룹 창업자인 고 조중훈 회장의 둘째아들로 2002년 조중훈 회장 사망 이후 4남인 조정호 메리츠금융 회장과 손잡고 형인 조양호 대한항공 회장과 치열한 소송을 벌여 화제가 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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