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유망 프랜차이즈 <4> 푸드테크 기업 ‘식신’

2018.01.15 09:46:04 호수 1149호

스마트한 세상에서 살아남는 방법!

문재인정부의 주요 정책 어젠다인 혁신성장과 사회적 경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산업으로 최근 음식과 ICT가 융합된 푸드테크(FoodTech)가 주목받고 있다. 전통적인 식품 및 외식 산업에 ICT를 접목해 낙후된 식품 및 외식 산업을 고도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영세 자영업자 등 사회적 약자가 상대적으로 이 분야에 많이 종사하고 있어 푸드테크의 발전이 꼭 필요하다.



최근 음식의 검색·추천·배달 ·식재료 배송 등을 포함해 스마트팜, 스마트키친, 레스토랑 인프라뿐만 아니라 기능성 식품, 대체식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푸드테크’가 약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푸드테크 기업으로 맛집 및 프랜차이즈 외식업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푸드테크 플랫폼 ‘식신’을 들 수 있다. 외식 정보를 가지고 식당과 소비자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면서, 맛집정보, 모바일 식권, 맛집배달 등의 종합적인 외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국내 최대 맛집정보

식신은 국내 최대 맛집정보 서비스 앱이다. 일반 맛집 25만개와 핫플레이스로 추천 맛집 3만개의 정보가 수록돼 전국 어디서든 소비자가 인근 식당을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해외 식당 2만개에 대한 정보도 담겨있다. 

또한 식신 앱은 미슐랭가이드처럼 맛집에 등급을 매기는 기능도 가지고 있는데, 식신의 경우는 소비자 평가를 1차로 하고 한 번 더 내부 및 외부 외식 전문가가 평가하여 별 한 개에서 세 개까지 매기고 있다. 현재 전국에 4500여개 별 인증 맛집이 식신에 있는데,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다. 

특히 별 3개로 표시되는 최고 등급의 인기 맛집은 전국에 70여개밖에 안 된다. 또 별을 부여받은 맛집도 수시로 평가하여 유지 및 등급, 강등을 결정한다. 실제로 최근 별 두 개의 맛집으로 유명한 한 식당이 종업원에 대한 갑질 문제로 여론의 비난을 받자 식신 앱에서 별이 취소되기도 했다. 


현재 식신 앱은 370만명이 다운로드, 월간 방문자수가 약 300만명에 이르고 있고, 페이지뷰 월 2000만개와 이미지 500만건 등록, 리뷰가 120만건이 등록돼 있다. 올해는 일반 맛집을 57만개로, 핫플레이스를 8만개로 늘려 모두 65만개의 전체 식당 검색을 가능하게 한다는 목표이다. 또한 추천 맛집 외의 일반 음식점들의 검색에 대한 니즈가 있어서 57만개 일반 음식점에 대한 정보 서비스도 강화할 예정이다. 

기업용 모바일 식권인 ‘식신e식권’은 기업체와 인근 식당과의 상생모델로 인기가 높다. 기업 임직원들은 종이식권 대신 모바일로 편리하게 식당을 이용할 수 있고 기업은 비용절감 효과, 인근 식당은 매출증대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종이식권 및 장부, 법인카드로 결제하던 방식 대신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간편하고 거래 내역이 투명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기업의 비용절감과 소상공인의 매출증대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로 도입하는 기업과 소상공인 식당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모바일 식권, 기업과 식당 상생모델로 인기
맛집도 배달하는 ‘식신히어로’ 꾸준히 성장

현재 100여 기업의 5만여명 직장인들이 매일 사용하고 있고, 올 상반기까지 그 수가 두 배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서비스 이용기업을 300개로 늘려 약 50만명의 이용자가 모바일 식권으로 편리하게 식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목표이다. 이로 인한 자영업 식당들의 매출도 월평균 수백억 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말 그대로 기업과 소상공인의 상생 모델인 셈이다. 따라서 자영업자들은 메뉴의 맛과 품질을 높여 식신e식권 가맹점으로 등록되는 것이 불황 탈출의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이처럼 식신e식권은 기업이 이용 내역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의 역할을 한다. 법인카드를 사용한 후 일일이 정산하는 번거로움도 없앨 수 있으며 종이식권 발행과 장부 정산 및 관리를 맡아야 하는 인력이 절감되는 장점이 있다. 이에 구내식당을 갖춘 기업체도 식신e식권을 도입해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를 얻고 있다. 식당은 식권을 받아서 정리하고 대금을 요청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는 얘기다. 식신e식권이 자영업 식당과 외식업 프랜차이즈로부터 주목받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자영업 장기불황은 맛집도 앉아서 손님을 기다릴 수만은 없게 만들었다. 새해에는 그러한 맛집들이 자존심을 버리고 푸드테크 기술을 이용하는 경향이 증가할 것이다. 맛집배달 서비스인 ‘식신히어로’가 주목받는 이유이다. 배달을 시켜먹는 소비자도 점점 더 증가하고 있어서 맛집 점포들은 이제 본격적으로 배달에 신경 써야 한다. 주변을 살펴보면 배달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손쉽게 배달 서비스를 도입할 수 있다. 

식신히어로의 경우 전국 망을 갖춘 배달대행전문업체인 ‘생각대로’와 제휴를 통해서 서울 강남·서초·마포·서대문·노원구와 일산 등에서 배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 올해는 전국적으로 배달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욜로족과 귀차니스트의 증가로 맛집배달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그 전망이 밝다.

이와 같이 식신은 외식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기업체와 식당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푸드테크 시스템을 구축하는 한편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맛집정보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향후 1차 산업인 농림수산업, 2차 산업인 제조가공업,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이 복합된 6차 산업이 발달하기 위해서는 푸드테크 기업의 역할이 점차 커지기 때문에 식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 

배달 서비스 수요 급증


안병익(48) 식신 대표는 “식신은 국민의 바른 먹거리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맛집정보 앱”이라며, “이용자의 맛집 추천 서비스를 기반으로 기업용 모바일식권인 ‘식신e식권’,  맛집배달 서비스인 ‘식신히어로’, 모바일 외식 상품권인‘식신다이닝카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또한 식신은 각 사업별로 외식관련 20여곳의 기관이나 지역 사업 파트너, 유명 외식 브랜드 등과 협업하는 푸드테크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식신은 (사)한국푸드테크협회 회장사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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