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41)이중 술책

2017.07.10 10:13:47 호수 1122호

“당나라와 이중 관계를 유지하라”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사실 고구려의 모든 일이 그 사람 머리에서 시작되고 마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사람의 입에서 나온 말이라면 전적으로 신뢰해도 된다 확신합니다.”

“춘추 공은 어찌 그 사람을 알고 있습니까?”

“말씀드리기 곤란합니다만, 제가 살아서 돌아올 수 있었던 데도 그 사람의 도움이 적지 않았습니다.”

“그건 무슨 소리요?”

“그 사람이 연개소문의 마음을 움직여 살아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충성 맹세

꼬치꼬치 캐묻는 여주의 질문에 춘추가 보일 듯 말 듯 짜증스런 표정을 지었다.

“그러면 지금 이럴 때가 아니지 않습니까?”

필탄이 심각한 표정으로 좌중을 둘러보았다.

“조만간에 침공이 있을 듯합니다.” 

덕창이 단호하게 덧붙이자 모두의 얼굴에 근심이 어리기 시작했다.

“경들의 생각을 말해보시오. 지금 신라의 힘만으로 고구려와 백제의 연합군을 파할 수 있겠습니까?”

선덕여왕이 잔뜩 긴장된 표정으로 대신들을 바라보았다.

“송구하옵니다만, 지금 전력으로는 백제만 상대해도 버거운 실정입니다. 그런데 고구려까지 가세한다면.”

필탄이 채 말을 맺지 못했다.


“그러면 당하고만 있어야 하나요?”

“비록 김유신 장군이 부대를 창설하여 훈련에 매진하고 있지만 바로 출정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듯하옵니다.”

알천이 다시 말을 잇자 선덕여왕이 춘추를 주시했다.

“무슨 방도가 없겠습니까?”

“결국 당나라에 협조를 구하는 도리밖에는.”

춘추가 힘없이 말을 받았다.

“참으로 낭패로군요, 낭패!”

“전하, 당나라에 사절을 파견하심이 좋을 듯하옵니다.”

필탄이 춘추의 말에 힘을 실었다.


“당나라에 사절을 파견한다면 도대체 누구를 보내야 합니까. 지금 춘추 공은 고구려 사절로서 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고 있는 판인데.”

알천이 염종을 힐끗 쳐다보았다.

“이번 당나라의 사절로는 염종 공이 적격이라 생각되옵니다. 그동안 압량주 군주로서 적잖이 고생하였으니 이번 일로 공을 세울 기회를 주심이 합당하다 사료되옵니다.”

선덕여왕을 비롯한 모두의 시선이 염종에게 집중되었다.

“공의 생각은 어떠하오?”

“신명을 바쳐 책임을 다하도록 하겠사옵니다.”

소신을 밝힌 염종의 얼굴이 일그러질 대로 일그러졌다.  

연개소문이 선도해와 함께 연정토가 조련 중인 군사들의 훈련을 참관하고 있었다.

연정토의 지시 하에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병사들을 바라보는 내내 흡족한 표정을 짓던 연개소문이 훈련이 끝나자 연정토와 수하 부장들을 막사로 불렀다.

그들이 들어서며 하나같이 연개소문에게 고개 숙이고 주위를 둘러보며 미소를 머금었다.

술과 음식이 막사 안에 푸짐하게 차려져 있었던 때문이었다.

수하들의 노고를 위로하는 마당에 맨손으로 올 수 없는지라 음식과 술 그리고 약간의 선물을 준비해왔다.

“그동안 고생 많았네.”

연개소문이 수하들의 손을 일일이 잡아주며 노고를 치하하자 각기 충성을 맹세하고 자리 잡았다.

“내 그동안 조정 일로 바삐 움직이느라 귀관들의 노고를 미처 챙기지 못한 점 늘 미안하게 생각했었네. 그래서 오늘 이 자리를 빌려 늦었지만 노고를 치하하고자 하니, 조촐하지만 그간의 회포를 마음껏 풀었으면 하네.”

말을 마친 연개소문이 곁에 있던 하인에게 눈짓을 보내자 궤 하나를 들고 와 연개소문 앞에 올려놓았다.

표면에 왕 세우고…뒤로 군사력 키우고  
백성 결집용…선도해, 유불도 도입 주장

궤를 여니 은이 가득하게 들어있었다.

연개소문이 그를 수하들에게 똑같이 나누어주며 일일이 보듬어주었다.

“나는 이만 자리를 비워줄 터이니 마음껏 들도록 하게.”

연개소문이 은근한 소리로 말을 마치고 연정토, 선도해와 함께 막사를 나와 다시 연병장으로 이동했다. 

“병사들의 노고는 일일이 잘 챙겨주고 있겠지?”

“물론이지요, 형님. 유사시 형님을 위해 목숨도 마다하지 않을 정도로 세심하게 다독이고 있습니다.”

“그래야지. 그건 그렇고 선 책사, 장성 축조도 빨리 서둘러야겠소. 혹시라도 저 놈들이 낌새를 채고 먼저 공격해오면 곤란하지 않겠소?”

“그래서 드리는 말씀입니다만 당분간 당나라와는 이중적 관계를 유지함이 여러 모로 나을 듯합니다.”

“이중적 관계라면?”

“일전에도 말씀드린 바 있지만 저희 세력이 강성해질 때까지 겉으로는 평화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특별한 복안이라도 있소?”

“표면에 왕을 내세우도록 하십시오.”

“왕을 말이오?”

“왕으로 하여금 당나라에 적극 협력하도록 하고 막리지께서는 군력강화에 총력을 기울이십시오.”

“특별한 구상이라도 있소?”

“지금까지 국방 내지는 군사들의 기량 면에만 총력을 기울였으나 이제부터는 총체적으로 살펴야 합니다. 그런 면에서 권력의 기본인 백성들을 교화하는 데 최대한 힘을 집중해야 합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는데 그 일이 당과 무슨 관계 있소?”

“지금 당나라에서 도교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그 도교를 들여오는 겁니다.”

“도교를?”

“두 가지 이로움이 있습니다. 첫째는 당의 사상을 존중한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고 둘째는 우리 백성들을 교화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책사 이야기는 지금 고구려에 성행하고 있는 불교와 유교에 더하여 도교를 도입하여 부흥시키자는 이야기입니다.”

“그게 무슨 말입니까?”

연정토가 눈을 멀뚱거리다 끼어들었다.

“불교는 깨달음을 기본으로 하고 유교는 사람이 지켜야 할 덕목을 강조하지 않소.”

“그런데요?”

새로운 지표

“거기에 도교는 무위 사상을 기본으로 하지요. 그러니까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불교와 유교가 따로 놀 수밖에 없는데 도교를 도입하여 그 둘을 견고하게 접목시키자는 뜻입니다. 그렇게 하여 유교, 불교, 도교가 조화를 이루게 되면 새롭고도 확고한 사상이 창안되고 그로 인해 고구려의 새로운 지표로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선도해의 설명에 연정토가 천천히 고개를 끄덕였다.

“유사시에 백성들의 마음을 하나로 결집시키는데 큰 힘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그러면 당장 실행하도록 합시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는 사이 어느새 연병장에 도착했다.

막 잔치를 시작하려던 병사들이 그들의 출현을 알아채고 모두 자리에서 일어났다. 

“내 한마디만 할 터이니 모두 잔을 들도록 하세.”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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