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의 처음과 끝

2017.05.01 09:43:45 호수 0호

올바른 회전의 중요성

좋은 스윙은 머리를 중심으로 양옆으로 흔들리지 않고 하체를 최대한 고정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다. 좋은 스윙을 위해서는 본인의 신체적 조건과 유연성, 근력, 힘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나만의 스윙을 찾아 만들어야 한다. 무작정 프로의 스윙을 따라 하다 보면 자칫 부상과 잘못된 스윙 그리고 골프를 치면서 지켜야 될 기본 요소를 오히려 더 잃게 되면서 스윙이 망가지게 된다. 올바른 회전을 통해 자신의 신체에 맞는 스윙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숙지해보자.



하체 고정한 상태서 이동
나만의 스윙 찾는 게 핵심

연습드릴 시 자신의 몸이 유연하다면 왼쪽 엉덩이와, 왼쪽어깨를 벽에 기댄 상태에서 골반을 회전해본다. 유연한 골퍼들은 제자리에서 회전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왼쪽에 기댄 상태에서 회전을 하면 몸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고, 골반에 회전을 줌으로써 정확한 꼬임을 느낄 수 있다.

유연하지 못한 골퍼는 양쪽엉덩이를 벽에 붙여준 상태에서 백스윙한다. 이때 골반의 회전이 정확하게 이뤄지면 오른쪽 엉덩이는 벽에 붙어 있는 상태로 회전이 이뤄지고, 왼쪽엉덩이는 회전됨으로써 벽에서 자연스럽게 떨어져야 한다. 골반 회전 시 머리를 무리해서 고정시키기보다 골반이 돌아가면서 몸도 자연스럽게 회전돼 따라가는 것도 괜찮다.

▲스탠스(양발의 폭과 정렬)= 흔히 잘못된 문제의 시작점이다. 어드레스 시 기본적으로 스탠스의 폭이 넓은 골퍼들은 중심이 하체에 많이 치우쳐 골반과 하체가 뻣뻣해지기 때문에 올바른 회전을 만들기 어렵다.

▲잘못된 회전= 머리와 하체를 흔들리지 않도록 과도하게 고정하는 골퍼들은 백스윙 시 내가 만들어야 할 몸통(상체의 회전)회전이 이뤄질 수 없게 되며 이 상태로 탑 위치에 가게 되면 상체가 반대로 뒤집히는 (피봇)현상이 일어난다. 피봇현상이 일어나면 백스윙 시 올바른 체중분배와 불필요한 백스윙 크기로 인해 다운스윙 시 궤도와 체중이동을 정확하게 할 수 없다.


▲올바른 회전= 상체의 회전을 보다 쉽고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역할은 무릎과 골반(허리)이다. 골반은 하체와 상체의 중심부분이기 때문에 백스윙 시 골반이 회전되어야만 상체의 원활한 회전력을 만들어줄 수 있다. 이를 통해 몸이 좌우로 흔들리지 않고 제자리에서 하는 스윙을 보다 더 쉽게 할 수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