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창업, 경쟁력을 더하자

2011.04.04 11:19:48 호수 0호

치킨 창업, 차별화로 승부한다

창업 시장 내 가장 치열한 경쟁을 보이는 외식창업 아이템을 꼽자면 ‘치킨 창업’을 빼놓을 수 없다. 치킨 창업은 적은 자본금으로 창업이 가능한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고객층이 다양하고 4계절 내내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는 곧 누구나 쉽게 뛰어들 수 있으나 맛에 차별화 요소가 없으면 고객들이 쉽게 외면할 수 있음을 뜻하므로 경쟁력으로 승부해야 한다.



치킨전문점은 유행을 타지 않으면서도 꾸준한 고객 수요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치킨전문점의 가장 큰 매력은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보통 웬만한 음식점이나 주점을 창업할 경우 점포 임차 비용 등을 포함해 2억~3억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하지만, 치킨전문점의 경우 그 절반 정도면 창업이 가능하다. 점포 규모나 상권 등에 따라 편차가 있지만 배달전문점의 경우 동네 상권의 33㎡ 내외 점포를 기준으로 5000만~7000만원 정도, 치킨호프전문점은 66㎡~82.5㎡ 기준으로 1억~1억5000만원 정도가 소요된다.

소자본 창업 아이템 1순위

프랜차이즈 가맹 창업을 할 경우 특별한 노하우나 기술 없이도 운영이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대부분의 치킨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점포 개설에 필요한 상권 조사에서부터 식재료 등 물류 공급, 원활한 점포 운영을 위한 경영 지도 등 가맹점 운영 전반을 책임지는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덕분에 장사 경험이 없는 초보자라도 쉽게 창업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선호하고 비교적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창업 아이템인 만큼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여부와 가맹본부의 중장기 운영 전략을 꼼꼼하게 따져 봐야 한다. 가맹본부의 지원 여부, 브랜드 이미지, 매장 인테리어, 고객 성향 등을 따져 보아야 한다.

최근 젊은 세대들은 맛있는 집을 찾아다니면서도 꼭 따져보는 것이 있다. 바로 맛을 한층 돋워주는 분위기다. 요즘은 ‘맛’ 하나만으로 승부하기에는 오랜 인기를 얻는 데 무리가 따른다. 보는 재미와 독특한 분위기를 찾는 이들이 늘면서 음식의 기본인 맛에 분위기를 더한 ‘분위기 있는 곳’이 사랑 받고 있다.

프리미엄 치킨전문점 ‘매드후라이치킨’(www.madfry.co.kr)은 이러한 젊은 층들이 만족할 수 있는 ‘감각 있는 맛있는 공간’이다.
원목의 느낌을 그대로 살린 널찍한 테이블과 곳곳에 파스텔 톤 가죽을 덧입힌 의자는 편안함을 준다. 한쪽 벽면을 장식한 검은색 화강암은 친환경적인 요소와 더불어 빈티지 스타일의 감각 있는 공간을 보여주는 백미다.

여기에 단순한 안주가 아닌 프리미엄 치킨요리를 지향한다. 두툼하지 않은 튀김옷은 바삭하고 특유의 향이 식감을 자극한다. 오리지널 후라이드치킨 등 모든 치킨 요리는 매드후라이치킨만의 시즈닝으로 24시간 숙성한 후 자체 개발한 파우더로 튀겨내기 때문에 식어도 겉은 바삭하고 고소하며 속은 촉촉한 맛을 항상 유지한다.

이곳의 대표 메뉴는 부드러운 ‘안심후라이드’, 쫄깃한 ‘다리살후라이드’와 파우더 자체에 매운 맛을 더한 ‘레드후라이드치킨’이다. 다리살과 안심후라이드에는 생감자를 즉석에서 슬라이드 해서 만든 생감자 칩을 제공해 고소함을 더했다. 여기에 치킨 소스도 오리지널 소스, 허니머스타드, 피클칠리, 레드 소스 등 다양해 고객 취향에 맞게 치킨요리를 즐길 수 있다.

분위기 있는 치킨집

치킨&버거카페를 표방하는 ‘맘스터치’(www.momstouch.co.kr)는 기존 패스트푸드형 치킨전문점 매장에 커피를 접목해 카페의 기능까지 겸비한 카페형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기존의 호프형식, 배달형식의 치킨전문점을 벗어나 시간대 별로 다양한 고객층 확보가 가능하다. 낮에는 햄버거, 오후에는 커피, 저녁에는 치킨과 맥주를 즐기려는 다양한 손님들이 유입되면서 하루 종일 고객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각 제품의 경쟁력도 높였다. 햄버거는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수제 방식을 도입해 기존의 패스트푸드 매장과 차별화를 시도했고, 치킨은 케이준 스파이스 스타일로 차별화했다.

정현식(52) 맘스터치 사장은 “특히 커피는 최근 원두커피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어 점포 매출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럽풍 레스토랑형 치킨호프전문점 ‘치킨매니아’(www.cknia.com)는 패밀리레스토랑을 연상케 하는 세련되고 고급스런 인테리어로 치킨호프의 주 고객인 남성뿐 아니라 젊은 여성, 가족들까지 고객층을 확대하고 있다.

세련된 그린톤과 화사한 파스텔톤이 조화를 이루는 색채, 벽돌을 아치형으로 쌓아 올려 멋을 낸 벽, 꽃무늬가 수놓아진 편안한 패브릭 소파는 치킨집인지 카페인지 구별이 안 갈 정도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