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윤근 사무총장, 상트대서 동문메달 수상

2016.12.21 10:39:51 호수 0호

국회와 교육 정보 교류협력 MOU체결…한러 공동비전 특강도

[일요시사 정치팀] 최민이 기자 = 러시아를 방문 중인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은 지난 19일(현지시각), 상트페테르부르그 국립대학을 방문, 이 대학 크로파쵸프 총장과 면담을 가진 후 양 기관 간 MOU를 체결했다.



MOU에는 양측이 상호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전문성 개발 사업과 직원 교류, 국제회의 공동 개최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우 총장은 이날 상트페테르부르그 국립대학 측으로부터 자랑스러운 동문 메달을 받고 동문회에 정식 가입했다.

그는 지난 2006년 상트페테르부르그 국립대학 대학원서 국제정치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었다. 이 대학서 강연을 한 한국인은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에 이어 우윤근 사무총장이 두 번째다.

우 사무총장은 이날 상트페테르부르그 국립대학측의 요청에 따라 재학생을 대상으로 ‘유라시아시대 한러의 협력과 공동비전’이라는 주제로 특별 강연을 했다.

우 사무총장은 러시아와의 인연으로 시작한 특강에서 북극항로, 실크로드 익스프레스를 통한 물류, 에너지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과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양국 간의 협력 등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
 


또 앞서 체결한 MOU 내용을 설명하면서 재학생들이 한·러관계 발전을 위한 지도자가 되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러시아 대학총장협의회 이사인 크로파쵸프 총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상트페테르부르그 국립대학 동문이자 절친한 사이로, 이 나라의 정계 교육계서 실력자로 통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