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뉴스 어뷰징과 검색 알고리즘

2016.10.12 16:04:29 호수 0호

김병희·심재철/ 커뮤니케이션북스/ 9800원

세뇨르의 예측이 거의 그대로 적용되는 곳이 바로 한국의 뉴스 포털이다. 2016년 1월 현재, 네이버는 430개 언론사와 뉴스 제휴를 하고 있다. 뉴스 검색 제휴사가 326개이며 뉴스 콘텐츠 제휴사가 104개다.



뉴스 스탠드 제휴는 149개 언론사와 맺고 있다. 그리고 카카오는 1032개 언론사와 뉴스 검색 제휴를, 141개사와 뉴스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다.

첫 화면 뉴스 배치에서 카카오는 뉴스를 편집자가 배치하지 않고 루빅스라는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배치한다(카카오, 2015). 네이버는 자체적인 편집 기준에 따라 1년 동안 교육을 받은 20여 명의 요원이 마치 한 사람이 편집하듯이 일사불란하게 기사를 배열해 내고 있다.

이들이 수동으로 편집하는 지면에서는 뉴스 어뷰징 기사가 말끔하게 잘려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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