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최소화해 키워가자!

2016.10.04 09:28:48 호수 0호

여성창업, 성공전략은?

여성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중소기업청에 따르면 여성이 만든 법인이 매년 10% 이상 늘고 있고, 여성 개인사업자 수도 8년 전보다 약 35% 증가했다. 



일찌감치 창업에 뛰어드는 20대 젊은 여성과 직장에 다니며 창업자금을 마련한 30대 골드미스, 아이를 어느 정도 키운 주부들이 창업에 나서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막상 여성이 창업에 성공하기란 생각만큼 쉽지 않다. 여성으로서의 주체성을 강점으로 살린다면 성공적입 창업을 일궈낼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노동강도가 낮고 문화적 퀄리티가 높은 업종을 선호하는 30~ 40대 여성창업자들은 브런치카페도 고려해 볼 만한 업종이다. 식사와 디저트를 추가, 기존 커피전문점과 차별화할 수도 있다. 게다가 같은 또래인 주부들의 소비성향을 잘 읽고 감성적이고 섬세한 여성 특유의 장점을 효과적으로 살림으로써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

카페, 캔들샵 유리

브런치카페 ‘더브라운’은 편안하고 여유로운 분위기의 매장에서 커피와 브런치, 베이커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 샌드위치, 오믈렛, 샐러드, 파스타, 쿠키 등까지 갖춰 커피와 식사, 디저트를 즐길 수 있다. 고품질 원두만을 선별해 국내에서 직접 로스팅한 커피도 맛도 일품이다. 가격도 브런치와 커피가 1만원 안팎으로 가성비(가격대비 품질)가 높다.맛과 품질을 깐깐하게 따지는 주부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푹신한 소파, 넓은 테이블로 대화를 나누거나 책을 읽으며 휴식할 수 있는 편안하고 독립된 공간을 만들었다. 편안하게 머물면서 만남과 대화를 즐기려는 주부들의 소비심리를 꿰뚫었다.

여성들도 힘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편리한 운영 시스템도 강점이다. 본사가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전용 생산 베이커리 공장에서 카페에 딱 맞는 완제품과 생지(반제품)를 공급해준다. 생지를 오븐에 굽는 등 간단한 베이킹만 하면 된다. 본사가 정기적으로 카페 시장 트렌드에 맞는 음료와 베이커리 신제품을 선보이기 때문에 메뉴 개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된다.


슈퍼바이저가 매장별 상권에 맞는 로컬마케팅도 제안, 점포 운영과 매출 증대를 지원한다. 시간적으로 여유로운 주부나 여성층, 연인고객층이 즐겨 찾으므로 주거지에서 가까운 아파트 밀집지역과 역세권에서 떨어진 외곽이나 이면도로가 적당하다. 집에서 가까운 동네 상권에서 살림이나 육아 등 주부로서의 노하우를 살릴 수 있다는 얘기다. 집과 점포를 수월하게 오갈 수 있는 동네 상권은 주부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가사 일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서울 방이동에서 1년간 더브라운 올림픽공원점을 운영해온 김선영 사장은 “본사가 정기적으로 베이커리 제품을 공급해주고 과일과 채소정도만 장을 본다”며 “매주 본사 직원이 방문해 매출과 운영상황을 점검해 함께 개선하기 때문에 매장운영도 수월하다”고 말했다. 인근에 거주하는 아이를 키우는 주부들 사이에서 모임하기 좋은 브런치카페로 입소문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1~2층 231㎡(약70평) 매장에서 하루 200만원, 월 6000만원 매출을 올리며 안정적으로 사업하고 있다.

주부 마음 읽고 운영 간편성 따져야
소자본·1인 운영 등 경험 중요

여성들은 처음부터 무리하게 투자를 하기보단 소자본으로 투자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사업을 차차 키워나가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혼자서 운영하면서 인건비 부담을 줄여 성취감을 높여가는 것이다. ‘센티멘탈’ ‘양키캔들’ 등 멀티 캔들샵은 제품을 발주하고 매장에 전시만 하면 되기 때문에 혼자서도 운영할 수 있다. 또 유통기한이 없기 때문에 재고 걱정도 덜 수 있다. 제품을 본사에서 공급해 창업자는 점포만 관리, 운영하면 된다. 해당 제품 본사와 직접 계약, 거래함으로써 마진을 낮추었다. 때문에 가맹점은 유럽산 명품 향초를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공급받아, 가맹점의 수익률이 높은 특징이 있다.

향초나 디퓨져 등 발향 제품들은 그동안 국내에서는 일부 마니아층에서 찾았지만 최근에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향초 제품은 유럽, 미국 등에서는 대중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유럽에서는 고급스러운 천연제품이 발달하고, 미국에서는 대중적인 가격의 제품이 발달하였다.

최근 향초의 제습효과로 집안의 냄새도 없애고, 스트레스 완화와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 아로마 테라피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이제는 국내에서도 생활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대중화가 이루어진 아이템이 아닌 만큼 창업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가맹본사가 믿을 만한 브랜드의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지 체크해야 한다. 판매업인 만큼 본사에서 교육을 실시하는지, 수익성과 마진율을 어떻게 되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여성 심리 반영

향기마케팅 전문프랜차이즈 ‘센트온’ 등도 1000만원 정도의 소자본 창업이 가능해 열심히 하면 50% 정도의 순이익을 남길 수 있다. 향기 서비스에서 더 나아가 새집 증후군 개선 서비스, 기록물 및 문화재 소독 전문서비스 등으로 사업영역을 꾸준히 확장해 가맹점의 수익을 높이고 있는 점도 장점이다.

강병오 중앙대 교수(창업학 박사)는 “여성 창업자들은 소비시장의 강력한 구매 결정권자인 여성들의 마음을 쉽게 읽을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며 “창업 아이템의 선정부터 메뉴(혹은 제품), 운영방식,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섬세한 여성성을 살린다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최근 베이커리 및 디저트카페, 수제버거, 분식점, 편의점 등에 웰빙, 카페형 매장이 뜨는 이유도 여성의 심리를 반영한 것이 주효하다. 특히 최근 주부를 타깃으로 품질, 분위기, 웰빙 등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면 레드오션을 블루오션화 할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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