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노랗게 물들인 전지연

2016.09.06 08:09:24 호수 0호

캔버스에 담은 회복과 화해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지연 작가는 여러 색 중에 노란색을 가장 좋아한다. 전 작가에게 노란색은 조건 없는 나눔의 현실화를 꿈꾸는 것을 의미한다. 전 작가의 노란 작품 속에 녹아든 ‘회복의 시간’ ‘화해의 시간’을 만나보자.



‘얼개’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사물이나 조직의 전체를 이루는 짜임새나 구조를 말한다. 전지연 작가는 일찍부터 얼개를 회화의 모티브로 삼았다. 전 작가는 얼개라는 구조를 통해 자신의 메시지를 색채와 형태에 실어 표현하는 방식을 일관성 있게 추구해왔다.

자유로워진 얼개

쉐마미술관은 전 작가의 25번째 개인전 ‘보이지 않는 색 - 얼개’(The Unseen Color-Ulgae)를 오는 18일까지 선보인다. 전 작가는 이번 개인전을 통해 작품 40여점을 소개한다.

전 작가의 작품을 보면 추상화가 피에트 몬드리앙이 떠오른다. 몬드리앙은 일상적인 ‘나무연작’의 풍경에서 시작해 점진적으로 선과 면, 색채만으로 단순화해 독창적인 추상의 조형세계에 도달했다. 몬드리앙은 자연의 사물을 수평선과 수직선만으로 생략해 그 안에서 가장 이상적인 비례의 공간을 완성했다.

선·면·색채로 단순화한 작품
독창적인 추상의 세계로 도달


초기 전 작가의 작품을 보면 얼개의 기본적인 형태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김종근 미술평론가는 당시 전 작가가 회화를 바라보는 시각이 매우 보수적이었다고 평했다. 하지만 최근 전 작가의 얼개는 개념과 형태에 구속되지 않겠다는 자유 의지와 변화가 담겨 있다.

균형과 고집스러운 규칙으로 짜인 화면 속에서 대조적인 형태들은 지적이고 우아한 색채와 교감, 극적인 조화의 경지를 대담하게 보여준다. 김 평론가는 전 작가의 이번 전시를 두고 “그간의 고뇌에 대한 하나의 초월적인 기도의 응답인 동시에 결과”라고 했다.
 

또한 전 작가가 “얼개를 버리지 않고 얼개에서 혁신적으로 자유로워지는 색채와 형태의 비약적인 표현에 크게 주목한다”며 “얼개가 추상적 형태로 단순화되면서 색면의 분할과 구성을 연출하는 능력이 배가 됐다”고 덧붙였다.

노란색은 희망의 메시지
좀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전 작가는 자신의 창작과 작업 과정을 “치유와 위안을 주는 행위”라고 말한 바 있다. 이는 전 작가가 노란색을 가장 지향한다고 한 이유와도 맞닿아있다.

전 작가는 작가노트서 노란색은 우리에게 희망의 메시지와 현실을 이겨내도록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는 힘을 가졌다고 했다. 그러면서 노란색에는 기능을 자극하고 상처를 회복하는 두 가지 효과가 있다고 덧붙였다. 전 작가에게 있어 노란색 작품은 마음 밭을 어루만지는 시간이고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주는 회복의 시간이자 화해의 시간이다.

노란색의 효과

최근 세상의 부조리와 이기심으로 삶은 피폐해지고 선한 아름다움을 찾는 일이 점점 힘들어지고 있다. 전 작가는 자신의 재능과 능력을 통해 좀 더 나은 세상을 제시하고 공유하는 것이 작품의 근간이며, 지속적으로 작품 활동을 하는 열정의 근원이라고 밝혔다.
 

<jsjang@ilyosisa.co.kr>

 

[전지연은?]


▲학력

M.F.A. College of Fine Arts, SUNY New Paltz, NY(1998)
M.F.A.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대학원 졸업(1992)
B.F.A.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1990)
선화 예술 고등학교졸업(1985)

▲개인전

갤러리 H(2015)
Two IFC(2015)
잇츠빈갤러리(2014)
남송국제아트쇼(부스전)(2014)
서울아트쇼(세텍)(2013)
Eternal moment II (JJ 갤러리)(2013)
Eternal moment I (EM art 갤러리)(2010)
아카갤러리(2009)
서울아산병원갤러리(2008)
아카갤러리(2007)
SFAS. 예술의전당(부스전)(2007)
전지연 초대전(서호미술관)(2007)
KCAF 예술의전당 (부스전)(2007)
제1회 남송국제아트페어 (부스전)(2007)
서호미술관(2007)

▲수상

국제 비즈니스 어워드(은상)(2016)
남송국제아트쇼 특별상(2013)
한국미술문화상 특별상(한국미술문화예술센터㈜)(2006)
한국문예진흥기금(2002)
제21회 대한민국미술대전(2002)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