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브런치로 수익성 높여라!

2016.07.18 09:43:54 호수 0호

2016 하반기 창업시장 키워드 전망

올 하반기는 조선 등 산업 구조조정과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등의 대내외 악재로 경기 둔화가 전망된다. 정부가 추가경정예산 등 총 20조원 재정을 푸는 등 소비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소비 심리 개선은 여전히 힘들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강병오 중앙대 산업창업경영대학원 겸임교수(창업학 박사)는 “하반기 경기가 여전히 어려운 가운데 외관보다 기능, 가격 대비 성능, 온·오프라인 크로스 소비 등으로 똑똑한 소비가 심화할 것”이라며, “창업자들은 불황일수록 업종을 선택할 때 다각적인 매출구조를 가진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하반기에도 수익성 다각화 노력이 이어질 것이다. 중대형 커피전문점은 저가 커피와 차별화하기 위해 콜드브루, 드립커피 등 고급커피를 부담 없는 가격에 선보이는 한편 저가커피전문점이나 편의점 커피에 대항하는 레스토랑 수준의 브런치와 디저트 등을 강화하는 플러스 알파 전략을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익성 다각화

서울 대치, 경기도 분당, 동탄 등 소득수준이 높은 상권에는 유러피안 브런치카페 ‘더브라운’, 브런치&디저트카페 ‘바빈스커피’ 등이 여성층 사이에서 큰 지지를 받고 있다. 더브라운은 낮이나 이른 저녁에 모임을 하며 브런치, 베이커리, 커피, 디저트 등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다. 1만원 안팎의 브런치·커피 세트메뉴로 30~40대 여성층 사이에서 가성비 높은 브런치카페로 인기를 얻고 있다. 동시에 객단가가 낮은 카페의 문제점을 보완하며 창업자들의 만족도도 높이고 있다.

‘수제버거’도 강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대중적인 햄버거와 프리미엄 버거의 틈새를 공략한 수제버거는 가성비(가격대비 품질)를 무기로 골목가, 오피스가, 대학가 등을 중심으로 버거&치킨 ‘마미쿡’, 버거&브리또 ‘토니버거’, 수제버거전문점 ‘맘스터치’ 등이 입지를 다져왔다. 작년 8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맹사업을 시작한 마미쿡은 3200원짜리 수제버거를 주문 즉시 조리해 내놓으며 인기가도를 달리며, 6월까지 30여개 매장을 오픈했다.

작년 12월 서울 청담동에 1호점을 개점한 토니버거도 지난 6월 기준 16호점을 운영하고 있고 24개 매장의 오픈 계약을 체결했다. 현재 880여개 매장을 두고 있는 맘스터치도 연내 1000여개 매장을 낼 것으로 보고 있다. 미국 뉴욕에서 온 수제버거전문점 ‘쉐이크쉑(Shake Shack)버거’ 1호점이 하반기 오픈 예정인 만큼 패스트푸드 햄버거를 내세우는 대기업계열 및 외국계 브랜드가 90% 이상을 점유한 시장에서 미국 수제버거가 어떻게 자리매김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다각적 매출구조 가진 업종 불황에 강해
저염, 친환경 재료 사용한 안심치킨 주목

치킨시장에서는 웰빙이 뜨거운 바람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치킨 한 마리를 먹으면 나트륨과 포화지방 섭취량이 하루 권장량보다 높다는 한국소비자원의 조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그만큼 염분 등 건강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높다. 따라서 작년부터 인공첨가물을 전혀 넣지 않거나 염도를 낮춘 웰빙치킨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상반기에는 일부 지역에서 웰빙치킨이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하반기 치킨시장에서는 웰빙이 중요 키워드로 급부상할 전망이다.

‘안심치킨’은 무항생제닭과 쌀가루, 천연당 등을 활용한 치킨을 선보인다. 매장 내에서 판매하는 쌀츄러스, 고구마스틱, 유기농 커피 등 모든 메뉴의 원부자재를 100% 천연재료를 먹으려는 건강 추구형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치킨 창업자들은 기존 후라이드, 양념에서 벗어나 웰빙 치킨으로 고개를 돌릴 것이다. 최근 등장하고 있는 웰빙 치킨은 단순히 조리 방식에 국한하지 않고 재료 자체를 건강에 좋은 무항생제, 저염, 저당 등 친환경 재료를 사용하는 점이 특징이다. 그 동안 중저가 치킨시장에서는 튀김옷을 밀가루 대신 쌀이나 현미 등을 사용한 쌀·현미치킨이 기존 저가치킨과 차별화하며 소리 없이 매장을 늘려왔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퍼지고 있는 ‘쌀민족쌀치킨’이 대표적이다. 쌀민족쌀치킨은 쌀가루를 입힌 8900원 짜리 옛날식 쌀통닭에 포테이토칩, 새우, 치즈떡 등 2000~3000원에 추가하는 토핑 쌀통닭으로 퇴근 길 직장인 혹은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10~20대를 만족시키며 하반기에는 인기에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치킨 전문점 ‘노랑통닭’은 염지제를 사용하지 않고 우유와 소금으로 숙성시킨 저염치킨을 대표메뉴로 내걸며 인기몰이 중이다. 우리쌀과 뽕잎으로 만든 치킨을 선보이는 ‘쌀로요리한닭’도 염도를 낮춰 염지한 닭을 사용한다.

테크바람 강세

외식 및 학원 등 자영업시장에는 ‘테크(Tech)’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1인 1스마트폰 확대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가 일상화됐다. 스마트폰을 통한 상품검색, 구매, 결제, 예약 등이 이뤄지고 있다. 최근 골목의 작은 식당까지 맛집 정보 앱 ‘식신’, 유명 음식점 배달 앱 ‘식신히어로’, 배달앱 ‘배달의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을 매출 증대 필수수단으로 활용하는 추세다. 또 소비자들이 점심값을 아끼기 위해 급식이나 회사연계 식당에서 점심을 해결함에 따라 전자식권 수요도 늘고 있다. 회사원들은 종이식권 대신 회사와 연계된 식당에서 스마트폰 만 있으면 간편하게 밥값을 계산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식당과 회사는 실시간 식권 사용 내역이나 월말 정산 등을 간소화하고 관리의 투명성을 높임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서비스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식신e식권’은 하루 평균 이용 건수가 1만 건에 달하며 계속 늘고 있다. 직장인 사용자는 1만5000명, 가맹식당은 1000곳이다. 연내 가맹식당이 5000여 곳으로 확대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폰 교육앱 등이 다양화함에 따라 학원사업자들의 에듀테크 도입도 본격화될 것이다. 학원 사업자들은 교육 전용 플랫폼 ‘에듀팡’이나 학원 운영관리 서비스 ‘유니원’ 등 에듀테크 앱을 통해 책, 완구 등 교육상품 및 교구를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거나 학원생의 출결관리, 셔틀버스 위치 조회, 교육비 모바일 청구 등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전단 대신 교육 앱에 학원을 홍보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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