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탈출 한국경제, 성장세 이어갈까?

2010.12.14 10:38:28 호수 0호

한국경제 회복 내용·성격 관찰 분석


SERI 전망 2011/ 권순우·신창목 저 / 삼성경제연구소 펴냄 /1만8000원



2010년 마침표·2011년 물음표 총정리

올해 모범적 위기 탈출의 모습을 보인 한국경제, 그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까. 2010년의 마침표와 2011년의 물음표를 총정리한 대한민국 종합경제전망서 <SERI 전망 2011>.

한국경제는 2010년 중 세계 어느 국가보다도 모범적인 위기 탈출의 모습을 보였다. 상대적으로 빠른 회복세를 보였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에서도 정부의 경기부양력이 약화되는 대신 수출과 설비투자를 중심으로 한 민간부문의 자생적 회복력이 성장을 주도하는 매우 양호한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향후 대외여건의 불확실성 증대로 인해 이러한  민간부문의 자생적 회복력이 지속될 것인지의 여부는 불투명하다. 비록 한국경제가 양호한 성장세를 보여왔다고는 하나, 여전히 위기를 완전히 극복한 것은 아니며 위기 이전의 성장궤도로 복귀할 만한 복원력과 탄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한국경제가 성장세를 이어 갈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 제대로 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제 회복의 내용과 성격을 면밀하게 관찰·분석하고 여전히 남아 있는 위험 요인들을 하나하나 예리하고 꼼꼼하게 검토해야 할 것이다.

삼성경제연구소는 <SERI 전망 2011>에서 이와 같은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국내외 경제환경의 변화를 예측하고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는 데 필요한 한국경제의 좌표와 지향점을 제시한다.

글로벌 저성장 기조 속에서 한국 1년을 되돌아보고 산업, 기업경영, 공공정책, 사회문화 등의 전망을 분야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현재 관찰되는 경제현상들의 원인 및 추세를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삼성경제연구소의 창의적 상상력과 집단지성을 모아 경제, 산업, 기업, 정책, 사회문화 각 분야의 핵심 이슈들을 도출하고 주요 트렌드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2011년은 모든 경제주체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역량을 결집해 위기의 상흔을 말끔히 털어내고 다시금 안정성장의 궤도로 돌아갈 것인지, 아니면 위기의 상흔을 떠안은 채 저성장궤도로 함몰될 것인지를 가늠하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다.
<SERI 전망 2011>은 비정상적 불확실성으로 명명될 정도로 불투명한 세계경제 환경에도 불구하고 한국경제 순항을 위해 애쓰고 있는 수많은 경제주체들에게 든든한 길잡이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