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남은 교수의 웰빙스포츠 따라하기<2>

2008.10.10 17:20:17 호수 0호


 
웰빙프로그램 ‘쉽고 재미있게’

웰빙은 현대인들의 트렌드다. 현대 산업사회의 병폐를 인식하고 육체적·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영위하려는 새로운 삶의 문화가 웰빙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관심과는 달리 웰빙에 매진하는 현대인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일요시사>에선 20여 년 넘게 운동생활을 해오며 웰빙과 운동의 상관관계에 대해 연구하고 ‘웰빙스포츠’를 개발·지도하고 있는 배남은 교수를 통해 규칙적인 운동으로 여러 가지 질병 예방과 정신·육체적 건강은 물론 자신감을 가져다주는 ‘웰빙스포츠 따라하기’를 마련했다.
요즘은 현대사회의 많은 여가 활동이 있다. 어쩌면 여가문화가 정착되면서 더 많은 정보에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주관적이지 못한 것 같다. 우리는 신체활동을 통해 삶의 질 뿐 아니라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건강에도 기여하고 있음인지 알아야 하며 보여줘야 한다.

즐기고 또 즐기고
미국은 지금 세계에서 가장 비만인 나라다. 이에 뒤따르는 건강은 당뇨병과 심장병이다. 이런 만성질환 성인병이 사회적 흐름을 뒤바꾸어 놓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온통 머리만 쓰고 집과 학원을 돌며 하루에 걷는 시간이 총 20분도 채 안 된다는 통계를 보여주듯 어린이들조차 과식과 운동부족, 게으름 등이 낳은 무서운 죄값을 치르고 있다는 분석이다.
사실 체력의 향상이 더 나은 삶을 얻게 한다는 것은 우리 일상생활에 각인되어야 한다. 누구나 체질, 성격, 성별이 다르듯이 이에 맞는 운동프로그램을 빨리 찾는 것도 건강예방의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가 또는 건강운동프로그램은 너무 원조문화를 따지지 말아야 한다. 즐겁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전문가한테 배운다면 쉽고 즐겁게 할 수 있다. 다이어트 및 각종 성인병예방 운동프로그램은 더욱 쉽고 즐겁게 즐겨야만 웰빙이라고 할 수 있다.  
재즈댄스는 웰빙댄스로서 얼마든지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인들이 재즈댄스라고 하면 젊은이의 특권이고 따라하기 어렵다고 느껴 배우고 싶어도 거부하는 면이 강하다.
일본이나 미국식 재즈를 즐기는 게 아닌 웰빙 재즈댄스는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기초체력에서부터 춤동작까지 단계적으로 배울 수 있다.
예컨대 대근육을 사용해 활발한 신체활동과 신나는 음악을 통해 더불어 댄스 자체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가운데 리듬감, 유연성, 근력, 심폐지구력을 높여주며 아름다운 정신과 육체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건강하기 위해서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이상이 없어야 하며 그때그때 스트레스를 풀면서 적절한 섭생과 운동을 해야 한다.

복부강화의 필요성
근육이 발달한 사람들 중에는 체지방률이 높은 사람은 없다. 근육이 지방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체지방률을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각 부위의 근육량을 늘리는 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다. 종아리, 대퇴, 엉덩이, 허리, 특히 내장근이 쌓여있는 복부근육량을 늘려야 체지방률을 떨어뜨릴 수가 있다.
잘못된 식생활과 무절제한 생활,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 결핍 따위로 기초대사량이 저하되어 중년의 직장 남성에게서 쉽게 나타난다. 특히 음주와 흡연, 고지방 음식 섭취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남자는 여자에 비해 내장층의 지방이 2∼3배 많으며 대개 흡연과 음주를 하는 경우가 많아 복부에 비만이 생기기 쉽다.

재즈댄스프로그램
1. 어깨를 쭉 펴고 바른 자세로 아랫배에 힘을 주고 뒷꿈치가 바닥에 닿게 걷는다(머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가벼운 것을 머리에 올리고 걷는다).
2. 1번 동작에서 뒷꿈치를 들어주는 자세로 바꾸어 걷는다(머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가벼운 것을 올리고 걷는다).
3. 어깨를 쭉 펴고 바른 자세로 아랫배와 허벅지 안쪽과 힙을 조여주어 오른발 뒷꿈치 들고 나가면서 리드미컬하게 오른쪽 골반을 옆으로 살짝 밀어 준다.
4. 어깨를 쭉 펴고 바른 자세로 아랫배와 허벅지 안쪽, 그리고 힙을 조여주어 왼발 뒷꿈치 들고 나가면서 리드미컬하게 왼쪽 골반을 옆으로 살짝 밀어 준다.
5. 두 다리를 모으고 손을 뒷짐 지고 통통통(아랫배와 허벅지 안쪽과 힙에 힘을 주며) 뛰어준다.
6. 1번부터5번까지 반복 3회 실시한다.

배남은 교수 프로필
배남은 교수는 한양대학교 생활스포츠과(박사)를 졸업하고 20여년 넘게 기계체조, 리듬체조, 요가, 에어로빅, 재즈댄스 등 생활체육전문가로 활동했다. 현재 화성시BNI재즈댄스 단장으로 있다. 수원대학교와 장안대학교 강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세계사이버대학 스포츠건강관리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