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석세스

2010.08.10 10:15:00 호수 0호

성공에 대한 진실, 현대인에게 상식!


마크 프리츠 저 / 조자현 역 / 예인 펴냄 / 1만2000원



성공에 대한 자신의 습관으로 만들어라!
정하지 않은 목표는 절대 달성할 수 없다

이 책은 성공하기 위한 방법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성공에 대해 우리가 상식이라고 여기는 진실을 알려준다. 더불어 저자는 이 책의 주제를 ‘어떤 특별한 기술이나 방법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관리하는 법, 무엇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지, 거기에 수반되는 훈련에 관한 것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성공에 관한 책이 얼마나 많은가? 그리고 미국에는 성공에 대한 동기부여 전문 강사가 얼마나 많은가? 국내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책을 읽고 강의를 듣는 사람들이 모두 성공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든다.

많은 연구자들은 성공이라는 단어의 본격적인 등장은 산업혁명 이후 개인의 자유와 사유재산에 대한 사회적 기반이 마련되면서 개인의 성취를 중시하게 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후 새뮤얼 스마일스의 <자조론>이나 벤저민 프랭클린의 사상은 성공에 대해 구체적인 인식을 심어주었는데, 당시의 책들은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스스로 노력하는 자세를 강조했다.

또한 당시 사회적,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예를 들어줌으로써 사람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는 의지를 갖게 했다. 이후에는 프로이드나 칼 융을 통해 심리학적 발견과 마음과 정신 등이 강조되고, 잠재능력 개발로까지 성공의 범위는 확대되었다. 그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데일 카네기의 책들이다. 데일 카네기는 특히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근에는 스티븐 코비 박사가 세계적 베스트셀러인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출간하면서 성공은 본격적으로 공식화되었고,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시작했다. 저자인 마크 프리츠는 “그저 새로운 사실을 습득하는 것만으로 더 빨리 성공할 수 있다면 세계의 모든 도서관은 항상 사람들로 넘쳐날 것이다. 물론 배움도 중요하다.

그러나 성공은 그런 배움을 행동으로 실천할 때 만들어진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런 면에서 “성공이 당신에게 ‘오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성공을 향해 ‘가는’ 것이다.”라고 한 미국의 여성 교육자 마르바 콜린스의 말이 설득력 있게 다가온다. 저자는 프롤로그에서 성공에는 5가지 핵심 요소가 있음을 얘기하는데, ‘성공’ ‘사고’ ‘훈련’ ‘팀워크’ ‘발전’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행동으로 실천할 때 필요한 핵심 요소’이기도 하다. 즉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일 뒤에 있는 진짜 이유를 스스로 알아내야 하며, 행동을 하기 전에는 생각을 먼저 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훈련이 필요하며, 다른 사람의 도움이 있어야 성공에 도달할 수 있고, 성장하면 성장할수록 꼭 필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경험이 쌓인다는 의미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