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내일로’ 욕먹는 이유

2015.08.17 09:58:49 호수 0호

배보다 배꼽이 큰 여행 ‘짜증 폭발’

[일요시사 사회2팀] 유시혁 기자 = 한국철도공사의 자유여행패스 ‘내일로’를 둘러싼 이용객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다. 관광지역과의 연계성 부족에 따른 경제적·시간적 부담이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다. 이들은 대중교통 환승제 도입과 숙식비 할인 혜택 등의 서비스가 강화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내일로’이용객들의 불만을 정리해봤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지난 2007년 6월에 출시한 자유여행패스 ‘내일로’는 하계(6∼8월)와 동계(12∼2월)에 한시 운영된다. 그동안 이용대상자는 만 18세부터 25세 청년으로 제한됐으나, 이번 시즌부터 만 28세로 확대됐다. 티켓은 5일권(5만6500원)과 7일권(6만2700원)의 두 종류이며, 티켓 유효기간 중 KTX 열차를 제외한 모든 열차(ITX-청춘, ITX-새마을, 새마을호, 누리로, 무궁화호)의 자유석 및 입석을 무제한으로 이용 가능하다. KTX 열차는 2회한 5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청년들 가격 부담

대학생들 사이에서는 방학기간을 이용한 전국투어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고 여행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한국철도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내일로 이용객의 10명 중 7명이 대학생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내일로 7일권을 통해 전국투어를 다녀온 주홍렬(23) 대학생은 “서울-부산 왕복 KTX 비용 수준으로 일주일 동안 전국 방방곳곳을 돌아다녀 평생 잊지 못할 좋은 추억을 쌓았다”며 “주변 지인들에게 적극 추천하나 제대로 준비하지 않으면 해외여행 수준의 경비가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을 조언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내일로 이용객의 상당수가 주요 관광지역과의 연계성 부족에 따른 경제적·시간적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가장 큰 불만사항은 역 인근 관광지의 부재로 관광지 이동 간 버스·지하철·택시의 교통비가 과다 소비되며 1시간 이상 이동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는 점이다.

실제로 내일로 이용객들로부터 '내일로 성지'로 통하는 전남 순천의 경우 순천역과 주요관광지 간 거리는 순천만자연생태공원이 9.82km, 상사댐 11.66km, 낙안읍성민속마을 21.39km, 선암사 26km다. 대중교통 이용 시 최소 소요시간은 순천만자연생태공원과 상사댐이 48분, 낙안읍성민속마을이 1시간11분, 선암사가 1시간55분이다.


보성역은 경전선 상·하행선이 하루 4회 운행돼 내일로 이용객들 대부분이 순천역을 경우하고 있는데, 보성녹차밭 간 거리는 58.87km, 버스 이동 시 3회 환승 4시간4분이 소요된다. 반면 순천역과 비교적 단거리에 속하는 관광지와의 거리는 순천드라마세트장이 4.75km(25분), 순천만정원이 3.34km(22분)다. 이에 내일로 이용객들은 관광지와의 연계성을 강화해 대중교통 환승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자유여행패스 두고 이용객 불만 고조
지역과의 연계성 부족으로 과다 지출

내일로 불만사항을 제기한 개인블로그 운영자 Bigstar102는 블로그를 통해 “우리나라의 관광지는 대부분 기차역에서 아주 멀리 떨어져 있어 역에서 바로 구경할 수 없다. 버스나 지하철이 있는 대도시의 경우에는 교통비가 적게 들겠으나, 시골 소재 역의 경우에는 택시를 탈 수밖에 없어 내일로 티켓보다 택시비가 훨씬 더 많이 지출된다”고 지적했다.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할인 혜택의 정보 제공 부족도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내일로 홈페이지(www.rail-ro.com)의 ‘공통혜택’ 카테고리에는 관광지할인 7건, 공연할인 1건만 제공되고 있을 뿐 숙박할인과 맛집 할인의 자료는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내일로혜택’ 카테고리에는 지역별 할인혜택 정보가 제공되고 있으나 숙박할인의 경우 상당부분 모텔이 차지하고 있어 내일로 이용고객 연령층의 이용이 다소 불편하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강원본부 숙박할인 정보를 살펴보면 모텔이 50곳, 게스트하우스는 10곳에 불과했다.

전남본부의 순천역의 경우 숙박일수 제한 없이 8000원(2곳 제외)에 숙박이 가능한 혜택이 제공되고 있으나 전체 할인 제공 업소 10곳 가운데 모텔이 7곳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문제로 지적된다. 내일로 이용객들이 맛집 투어로 가장 많이 찾는 전주역의 경우 ‘전국내일로혜택’ 카테고리에 제공되는 맛집 할인은 전주콩나물국밥과 전주비빔밥 관련 업소가 각각 2곳, 1곳에 불과했으며 서울이 본부인 전국체인업소 4곳의 할인정보도 제공되고 있었다.

주홍렬 대학생은 “내일로는 홀로 떠나는 학생도 있지만 대부분 동성 및 이성 친구와 함께 이용한다”며 “여행경비를 아끼기 위해 한국철도공사가 제공하는 할인 모텔에 들어갔다가 동성 친구와의 동반 입장에 주변인들의 눈치를 봐야만 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이성 친구간 여행 시에는 게스트하우스에 들어가면 되지만 게스트하우스 할인 업소가 극히 드문데다 선착순으로 운영되다보니 사우나나 찜질방에서 자는 경우도 많다고 들었다”고 말했다.

내일로 이용객으로 인한 일반 열차 이용객들의 불만도 적지 않다. 내일로 이용객은 KTX를 제외한 전 열차의 자유석 및 입석을 이용해야 하나, 지정석 발권 좌석에 앉거나 졸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일반 열차 이용객이 자리에 앉지 못하거나 논쟁이 벌어지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 열차 이용객들이 이용하는 카페객차 및 객차복도를 내일로 이용객들이 점령하고 있어 불편을 호소하는 일반 열차 이용객도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특히 주말 동안 내일로 이용객들의 방문율이 높은 강릉, 순천, 전주, 부산 등의 철도역에 내일로 이용객들의 쏠림현상이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승객도 불만

한편 한국철도공사에 따르면 2013년 여름 내일로 티켓 판매수는 9만1286매로, 내일로가 출시된 2007년 여름 판매수인 8822매보다 10.3배나 증가했다. 2009년 여름에는 2만4000매, 2010년 여름에는 5만8000매 판매 기록을 세웠다. 한국철도공사는 올해 내일로 연령 제한을 만 28세까지 확대해 판매기록을 갱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국철도공사는 서울, 수원, 도라산, 임진강, 신탄리, 가평, 청평, 남춘천, 대전, 논산, 군산, 익산, 전주, 남원, 곡성, 순천, 여수, 정읍, 광주, 화순, 보성, 목포, 충주, 제천, 단양, 정선, 태백, 신기, 동해, 정동진, 강릉, 영주, 안동, 경주, 포항, 밀양, 부산, 마산, 진주수목원의 39개 지역을 추천역으로 지정하고 있다. 내일로 이용객들의 선호 여행코스는 호남(전주·곡성·순천·여수·보성), 영남(영주·안동·경주·밀양·부산), 영동(정선·태백·동해·정동진·강릉) 코스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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