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어드밴티지

2010.06.29 10:36:29 호수 0호

뇌가 알면 리더의 운명이 바뀐다!


매들린 L·반 헤케 저 / 이현주 역 / 황상민 감수 / 다산초당 펴냄 / 2만3000원



브레인 어드밴티지, 창조적
리더를 탄생시키는 행동 뇌과학

이 책의 저자들인 매들린 L. 반 헤케와 리사 캘러핸, 브래드 콜라르, 켄 팔러는 각각 당대 최고의 임상심리학자, 지식 경영 전문가, 리더십 전문가, 신경과학자이다. 각기 상이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여 이 책 <브레인 어드밴티지>를 썼다. 리더들은 종종 자신의 가장 큰 자산인 두뇌의 힘을 간과한다. 그러나 인간의 뇌를 이해하는 리더는 그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고 그 한계들을 넘어설 수 있다.
 
최신 뇌 연구 결과들은 리더들에게 진지하게 생각해 볼 만한 시사점들을 던져 준다. 이 책 <브레인 어드밴티지>는 최신 뇌 연구 결과들을 요약, 정리해서 보여주고, 과학적인 연구 영역에서 경영에 대한 적용 영역으로 부드럽게 움직인다. 이 책은 100가지가 넘는 구체적인 제안들을 당신에게 던진다. 이로 인해 당신은 좀 더 효율적으로 의사 결정을 하고, 구체적으로 소통을 하며, 조직에 획기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총 5부 24장으로 이루어진 이 책은 각 장마다 세 가지 섹션을 포함하고 있다. 첫 번째 섹션에서는 ‘무슨 이야기인가?’라는 질문으로 뇌의 작용과 관련된 최신 사례나 연구 결과를 소개한다. 여기에 ‘흥미롭기는 한데, 그래서 어떻다고?’라는 섹션을 덧붙이면서 뇌의 작용이 단순히 신체의 한 부위에 머무르지 않고 인간의 행동과 사고, 그리고 기업 경영에 연결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만약 이렇게 해 본다면?’이라는 섹션을 통해, 매 장마다 제기되는 뇌의 기능과 관련된 이슈가 리더가 기업 조직 속에서 취할 수 있는 즉각적인 조치와 어떻게 관련되는지 보여준다. 이 책은 기업 혁신에서부터 구성원 간의 관계 개선, 문화, 의사 결정 방식, 그리고 리더와 직원들의 능력 향상에 이르기까지 경영의 모든 측면을 다룬다.

이 책에서는 기업 혁신의 문제를 다루면서 저자들은 전문가가 될수록 생각을 덜하게 된다고 지적한다. 그에 관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있는데 이는 계속된 연습으로 권총 뺏기의 달인이 된 경찰관의 경우이다. 이 경찰관은 강도가 나타나자 재빨리 권총을 빼앗을 수 있었지만, 연습할 때 상대방에게 총을 돌려주었던 것처럼 다시 강도에게 총을 돌려주고 말았다.

어떻게 이러한 오류들을 피할 수 있을까? 리더는 자신의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이 일을 하는 데 더 나은 방법은 없을까?” 또는 “다른 사람에게 이 일을 시키는 게 낫지 않을까?”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볼 수 있다. 어떤 기업 리더는 하루 종일 인스턴트 메시지로 이런 질문들을 자신에게 보내는 방법을 시도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그녀는 그러한 메시지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갔고, 그 질문들이 자신이 처한 상황에 어울릴 때면 불쑥 메시지가 생각나기 시작했다. 이 책에서는 기업 혁신부터 구성원 간의 관계 개선, 문화, 의사 결정 방식, 리더와 직원들의 능력 향상에 이르기까지 경영의 모든 측면에 뇌의 비밀을 어떻게 적용시키는지 이야기한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