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터질' 알뜰주유소 쟁탈전

2015.07.07 16:14:33 호수 0호

한여름 기름전쟁…과연 승자는?

[일요시사 취재1팀] 이광호 기자 = 향후 1년간 전국 1000개의 알뜰 주유소에 휘발유와 경유를 공급할 정유사업자가 이달 중순 결정된다. 알뜰주유소는 전체 주유소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수익성은 낮지만 사업권을 따낼 경우 안정적으로 유류를 공급할 수 있는 시장을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2∼3% 점유율 상승효과도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정유사들이 알뜰주유소 사업권을 놓고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1146개 주유소에 1200만드럼 안팎의 기름을 공급할 알뜰주유소 공급자 선정은 이달 13일 전후가 될 예정이다. 전국 1만2000개 주유소에서 알뜰주유소 비중은 약 10%다. 비율은 높지 않지만 유류공급권을 따내면 안정적으로 유류를 공급할 수 있는 시장을 확보함과 동시에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각사 자신감
 
알뜰주유소 입찰은 정유사가 알뜰주유소로 직접 제품을 배송하는 1부시장과 석유공사가 제품을 사서 알뜰주유소에 공급하는 2부시장으로 나뉜다. 1부시장은 중부권(수도권·충청·강원)과 남부권(경상·전라)으로 나뉜다. 1부시장의 화두는 현대오일뱅크가 4년 연속 사업권을 따낼지 여부다. 현대오일뱅크는 중부권역 사업자로 3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충남 서산에 대산공장을 갖고 있어 중부권에서의 가격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남부권에서는 GS칼텍스(2012), 에쓰오일(2013), SK에너지(2014)가 각각 한 번씩 선정된 바 있다. 우열을 가리기가 쉽지 않다. 4개사 중에서 2개사가 각각 중부권과 남부권역의 알뜰주유소에 유류를 직접 공급하게 된다.
 
2부시장에는 삼성토탈을 인수한 한화토탈이 뛰어들었다. 한화토탈은 자체 유통망이 없기 때문에 2부시장에 참여한다. 업계는 한화토탈이 2부시장의 사업자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번에 한화토탈이 사업자로 선정되면 김승연 한화 회장으로서는 1999년 경인에너지를 매각한 지 16년 만에 정유업을 재개하는 기회를 맞는다.
 

한화토탈은 지난 3년간 2부시장 공급사업자로 선정돼 휘발유와 경유 등을 각각 연간 120만배럴씩 석유공사에 공급했다. 이에 알뜰주유소 공급물량 점유율은 2012년 7%에서 지난해 40%까지 급증했다. 뿐만 아니라 석유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대한송유관공사 지분 2.26%를 매입하는 한편 콘덴세이트 정제설비 증축으로 석유제품 생산량을 26%에서 올 1분기 32%로 늘렸다. 경유 사업도 시작해 올해 휘발유 50만t, 경유 105만t을 생산할 방침이다.

현대오일·GS칼·S오일·SK에 ‘승부’
날씨만큼 뜨거운 입찰경쟁…변수 촉각
 
알뜰주유소 사업권 입찰방식이 바뀐 점도 주목할 만하다. 올해 알뜰주유소 입찰은 공급사 우선 가격협상 방식에서 최저가 경쟁 입찰제로 변경돼 입찰가격이 곧 공급가격이 된다. 지금까지 유류공급 계약은 6개월~1년으로 이뤄졌다. 그러나 이번에는 알뜰주유소 계약기간이 1년에서 2년으로 연장된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2015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알뜰주유소 제품 공급사 선정방식을 최저가 낙찰제로 변경해 석유시장 경쟁을 촉진시킨다고 밝혔다. 알뜰주유소에 공급되는 제품 가격을 낮춰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석유제품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였지만 정유업계는 최저가 낙찰제가 자칫 특정 업체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입찰방식과 함께 정제마진이 호조세를 띄고 있다는 점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지난해까지는 시황이 좋지 않아 마진 보다 시장 점유율에 목을 맸지만 올해는 정제마진이 좋아져 사정이 달라졌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때문에 내수보다 해외 수출을 늘려 영업이익을 늘리겠다는 전략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시장에 개입하는 것을 비판하면서 ‘알뜰주유소 무용론’까지 제기한다. 기존 주유소와 가격 차이가 없는데 굳이 정부가 시장에 개입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인위적 가격개입에 따른 정유 시장의 수요 공급 원리만 깬 것 아니냐는 원론적 비판이다. 전문가들은 알뜰주유소 제도 도입 취지와 운용 실태에 대한 전반적인 재점검이 필요하다고 진단한다.
 
‘알뜰’하다고?
 
지난 2012년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된 알뜰주유소는 고속도로, 전국 각지 농협주유소, 도심 등에 지난 5월 기준으로 농협중앙회 NH-OIL 525개, 자영알뜰 460개, 한국도로공사 ex-oil 161개 등 총 1146개에 달한다. 자리를 잡아가고 있지만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이어진 국제 원유가격 변동으로 인한 유가 등락으로 알뜰주유소는 제 구실을 하지 못했다. 알뜰주유소가 이름만큼 ‘알뜰’하지 않다는 것이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지난해 보고서를 통해 알뜰주유소를 시장질서와 공정경쟁을 해치는 대표적 사업으로 지목한 바 있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보다 낮은 가격을 제시하는 것 자체가 장기적으로 시장질서와 공정경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알뜰주유소 덕분에 대기업 브랜드의 정유사들이 기름값을 쉽게 올리기 어려워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khlee@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정유업계 속타는 이유
 
지난 1분기 SK이노베이션,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사 빅4는 실로 오랜만에 큰 이익을 냈지만 더욱 긴장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최근 정유사들의 행보를 보면 이익에 환호하기는커녕 오히려 직원과 조직을 정리하고 직영 주유소를 매각하는 구조조정 수순을 밟아가고 있다.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사업에 뛰어드는 등 적자에 허덕이던 지난해 보다 더욱 강도 높은 경영개선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런 정유사의 행보에 대해 이익 상승이 경기회복이 아니라 유가상승때문이라고 본다. 이익이 나도 고삐를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유가상승으로 이익이 났지만 국제유가에 영향을 주는 중동, 러시아 등 산유국의 정치상황과 미국의 셰일가스 동향이 불안정해 유가가 언제 다시 하락세로 전환될지 모르기 때문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국제유가 움직임이 6월들어 소폭하락세를 보이며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유가의 변동에 영향을 덜 받으려면 경기가 회복돼 시장수요 자체가 늘어야 되는데 세계 경기상황에 대한 전망이 결코 밝지 않다는 것이 정유사들의 고민이다.
 
실제로 이익은 작년에 비해 크게 증가했지만 회사별 매출실적을 작년과 비교해보면, SK이노베이션은 29% 감소했고, GS칼텍스는 37%, S-OIL은 42%, 현대오일뱅크는 44%나 하락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유가마저 상승을 멈추거나 하락한다면 줄어든 매출 이상으로 이익이 감소할 수 있다. 지난해 악몽이 다시 재현될 수 있다는 얘기다. 정유사들이 1분기에 큰 이익을 실현하고 2분기 더 큰 이익이 전망되고 있는데도 애가 타는 이유다. <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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