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돈되는' 금융상품의 비밀-SBI저축은행 ‘바빌론’

2014.05.12 11:59:35 호수 0호

서민용인데 서민은 안 된다?

[일요시사 = 경제2팀] 박효선 기자 = “친구론 안된다. 바빌론은 된다. 바로 빌려주는 바빌론…”



SBI저축은행이 간판상품 ‘바빌론’을 내세워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SBI저축은행은 ‘바빌론’ 상품을 홍보하면서 서민을 위한 저축은행 이미지 구축에 나섰다. 그러나 높은 신용등급의 고객에게조차 고금리를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소외계층을 위한 상품이라는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

최근 결혼을 계획하고 있는 직장인 A씨는 SBI저축은행에 대출을 문의했다가 생각보다 높은 금리에 놀랐다. 평소 체크카드를 쓰고 한 번도 연체금액이 있었다거나 대출을 해본 적이 없었기에 낮은 금리를 기대했지만, 생각보다 너무 높은 금리가 나왔기 때문이다.

SBI저축은행이 제시하는 직장인론의 최저 금리는 9.9%였지만 A씨에게 적용되는 대출 금리는 20%가 넘었다. A씨가 대출 금리가 높은 이유를 물었지만 SBI저축은행으로부터 “확인해보니 그렇게 나왔다”는 앵무새같은 답변만 돌아왔다.

최저금리 현혹

바빌론은 현대스위스저축은행 당시 ‘알프스론’을 모태로 한 상품이다. 


지난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소득계층간의 양극화 현상으로 은행, 카드, 캐피탈 등 기존 금융기관 서비스로부터 소외되는 계층이 증가했다. 당시 현대스위스저축은행은 이러한 서민금융 계층을 위한 상품으로 알프스론을 출시했다. 

알프스론을 모태로  SBI저축은행은 지난해 9월 바빌론을 출시했다. 바빌론은 ‘바로 빌려주다’의 줄임말로 쉽고 빠른 대출을 뜻한다. 현재 바빌론은 SBI저축은행의 간판상품이다. 대출을 하는데 별도 서류 제출 없이 대출신청 1∼2시간 내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각광 받고 있다. 스피드론과 직장인론이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달 바빌론의 총 계좌수는 15만7521건, 8848억원의 잔고를 기록 했다. 문제는 높은 대출 금리다.

우선 스피드론은 누구나 대출 신청이 가능한 상품으로 당일 신청해 당일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약정금리는 25.7%에서 34.8%까지로 고객의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 적용된다. 무서류, 무방문 대출 신청이 가능해 신속한 대출심사를 받을 수 있다. 1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구비서류가 따로 필요하지 않다는 점때문에 신용등급이 낮은 고객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지만 30%에 달하는 높은 금리가 부담이 되고 있다.

직장인론은 크게 직장인, 우량직장인, 탑클래스 직장인으로 나뉜다. 직장인의 약정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 9.9∼34.8%, 대출은 3000만원까지 가능하다. 바빌론 직장인은 재직확인이 가능한 직장인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최저 연 9.9%, 최대 60개월까지 분할상환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신용등급에 대한 기준이 불명확해 신용등급이 1등급이라도 최저 금리를 받기 어려운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실제 대출이 이뤄지기도 전 대출에 대한 자문을 구하려면 SBI저축은행에 지나치게 민감한 개인정보까지 제공해야 한다. 주민등록번호뿐 아니라 다니는 직장명, 직장정보, 직책, 4대 보험 가입여부, 결혼여부, 유입경로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대출에 대한 설명은 들을 수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우량직장인은 일반 직장인보다 대출할 수 있는 조건이 더 좋다. 약정 금리는 신용등급에 따라9.9∼27.9%, 대출한도금액은 6000만원까지 가능하다. 하지만 우량직장인에 해당하는 직장인은 재직기간이 18개월 이상인 정규직 직장인이고 기업등급 확인이 가능한 기업에 다녀야 한다. 말 그대로 우량직장에 재직중인 사람을 말한다. SBI저축은행에 따르면 CRETOP에 등재된 기업에 재직 중인 사람이다. CRETOP은 기업과 소비자 신용정보 및 각종 경제정보를 제공하는 신용정보 포탈 서비스다.

소액은 별도 서류 없이 1∼2시간 내 대출
최저 9.9% 광고…고객들 대부분 20% 넘어

탑클래스 직장인의 약정 금리는 7.7∼19.9%로 가장 낮다. 대출한도금액도 6000만원까지 가능하다. 다만 탑클래스 직장인 자격요건에 들어야 한다. 상품명대로 탑클래스 직장인만 대출이 가능하다. 우선 나이는 남성 만 27세 이상, 여성 만 24세 이상이고, 18개월 이상 재직 중인 급여 소득자여야 한다.

직장은 우량기업 재직자, 판검사, 의사, 교육, 경찰, 소방, 외무, 군무원, 대학교 등의 고위 재직자들만 이용 가능하다. 조건이 까다롭다보니 실제 7.7%의 대출을 받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으로 파악됐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좋은 직장에 다닐수록 낮은 금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신용등급보다는 좋은 직장에 다닐수록 유리한 셈이다.
 


SBI저축은행 측은 자사에 적용되는 신용등급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등급과 다르다며 적극 반박했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상품마다 해당되는 최저금리, 최고금리가 다르다”며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신용등급이 아닌 은행마다 적용하는 대출금리 자체 신용등급이 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1등급이라고 하더라도 세부 등급으로 나눠져 10∼20%대 대출 금리까지 갈 수 있다”며 “보험사마다 보험료가 다른 것처럼 신용등급 자체가 대출 금리의 절대 척도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신용등급이 1등급이라고 해도 적용금리 구간이 넓다는 이야기다.

그는 “시중은행은 신용등급이 높은 고객들이 이용하는 시중은행과 달리 우리는 리스크를 안고 있다”며 “사실상 저축은행에 대출금리를 문의하는 대부분의 고객들은 시중은행에서 받아줄 수 없는 리스크를 안은 고객일 확률이 많다”고 설명했다.

신용등급의 기준을 알려달라는 요청에 SBI저축은행은 “대출 금리에 대한 신용등급은 금융사마다의 기밀사항이라 공개할 수 없다”고 회피했다.

소외계층 양산?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러한 저축은행의 높은 금리에 대해 소외계층을 위한다는 문구를 내세워 금리장사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평균금리를 공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조남희 금융소비자원 대표는 “최저만 표기하는 식의 금리가 아닌 평균금리를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극소수만 대출 가능한 것을 대부분 가능한 것처럼 광고해 소비자를 현혹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서민에게는 고금리를 적용하는 한편 광고비는 과도하게 지출하고 있다는 비판도 거세다. SBI저축은행은 지난해 연말까지 월 20억∼25억원의 광고비를 사용했으며, 올 들어서는 월 10억원 안팎을 광고비로 지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SBI저축은행은 옥외 광고, 버스 승하차문이 열릴 때 돌출되는 노선번호 하단 등을 통해 홍보하고 있다.

 

<dklo21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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