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팅의 모든 것…그립

2009.08.25 10:43:54 호수 0호

골퍼 대부분이 피팅에서 가장 먼저, 가장 자주 접하는 부분은 바로 그립을 바꾸는 것이다. 우선 그립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들 즉, 그립 사양, 그립 크기와 스윙 웨이트에서의 그립 교체로 말미암은 영향 등에 관해 알아보기로 하자.

그립의 중요한 의미를 살펴보면 ▲그립은 골퍼들이 클럽과 신체적인 접속이 일어나는 유일한 곳이다 ▲그립은 골퍼들이 특정한 클럽에 대한 감각적인 느낌을 더해주기도 하고, 나쁘게 만들기도 한다 ▲그립과 그립의 크기는 임팩트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골퍼들 손의 이동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방해하는 때도 있다 등을 꼽을 수 있다.

그립 크기는 플레이어들에게 맞는 정확한 크기이어야 하고 재질 또한 플레이어들에 의해 선택이 되도록 만들어지고 있다. 그립의 재질은 고무, 합성물질, 가죽이나 탄력적인 재질로 만들어진 것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립들은 부드럽게 구멍이 파여 있거나 혹은 코드(cord)라고 칭하는 선으로 되어 있다. 이런 그립들은 둥그런(round) 형태를 지니거나 무늬가 만들어져 있는 것(ribbed)이 있고 검정, 빨강, 파랑, 노랑, 핑크 등 여러 가지 색상으로 만들어진다.

플레이어들이 수많은 그립을 선택하면서 제한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대부분은 그립의 형태와 재질의 선택에서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골퍼들의 개인적인 성향에 따라서 그들에게 정확하고 일정한 샷을 만들어 낼 수 있게 하려고 적절한 크기를 찾는 것이 골프 피팅의 기본이라고 하겠다.

어떤 골퍼에게 그립이 크다 작다 혹은 알맞다고 하는 것의 기준은 그 사람이 자신의 손을 이용해서 그립을 잡고 손가락 끝이 손바닥에 겨우 닿을 정도를 정확한 그립의 치수라고 본다. 손가락 끝이 손바닥을 완전히 감싸는 경우는 그립 크기가 작은 경우이며 반대로 손가락 끝이 손바닥에 닿지 않는 경우는 그립 크기가 크다고 보면 된다.

골퍼 대다수가 클럽을 사용하면서 그립이 지닌 역할에 대해서 그 의미를 무시하고 있다. 적어도 골퍼들 대부분이 많이 떨어진 그립을 착용하거나 자신에게 잘 맞지 않은 그립을 가지고 플레이를 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는 어느 것도 정확한 샷을 만들어내는 데 큰 도움을 주지 않을 것이다. 만약 상당히 많이 떨어진 그립을 착용해서 샷을 하는 경우 골퍼들의 손이 스윙할 때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미끄러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스윙의 과정에서 그립과 클럽에 상당히 많은 힘을 가하므로 손의 위치가 변경되기도 한다. 이 같은 현상은 그립의 크기가 크거나 작은 경우에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므로 정확한 크기의 그립을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남성용과 여성용의 그립이 따로 있긴 하나 남성이면서도 일반적인 남성 그립이 두껍다고 느껴질 때에는 여성용 그립을 사용하면 된다.

그립이 스윙 웨이트와 클럽 전체 웨이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자. 남자와 여자의 그립 크기의 차이는 대략 3/64”이다. 예로서 L58(여성용) 그립을 0.58” 지름 버트 샤프트에 장착하는 경우 그립을 여성 표준 그립이 되고 남성 표준 그립보다 3/64” 작게 된다. 이 경우 남성 표준 그립으로 만들려면 그립테이프를 4~5개의 층을 만들어야 하므로, 2~3번만 그립테이프 층을 만들어 주면 조금 얇은 그립으로 사용할 수가 있다.

원래의 그립 무게보다 5그램 정도 차이가 나는 다른 그립으로 교체하면 스윙 웨이트가 1포인트 변화됨을 알아야 한다. 또한 그립의 무게와 양편 테이프의 몇 개의 겹으로 이루어지는가에 따라서 전체 웨이트와 스윙 웨이트에 영향을 주므로 이러한 내용은 그립을 교체함에 있어서 반드시 고려해 교체해야 겠다.

특히 퍼터 그립을 바꿀 때엔 여러 가지를 더 신중하게 고려해야만 한다. 골프 규칙에 의하면 퍼터 그립은 반드시 평편한 면을 가져야만 한다(이 평편한 면에 여러분의 엄지손가락이 놓이는 부분이다). 이때 긴 퍼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평평한 면을 가지면 안 되고 라운드형의 그립으로 구성되어야 하는 것이 골프의 규칙이다.

그리고 퍼터 그립의 무게가 무거워지면 전체 클럽 웨이트는 역시 무거워지는 반면 스윙웨이트는 가벼워짐을 고려해야 한다. 또 피팅 시 너무 손을 많이 사용하는 경향이 있는 골퍼는 퍼팅 그립이 큰 것을 사용하도록 권하고 퍼팅의 느낌을 느끼기에 부담이 될 때에는 퍼팅 그립이 적은 것을 채택하는 것이 올바르다. 이런 점들을 이해하고 나서 퍼터 그립의 피팅과 수선을 해야 한다. 그립 교체 이전에 반드시 이행해야 할 사항은 클럽의 사양, 스윙웨이트, 전체 웨이트와 그립 무게들을 기록한 다음에 그립 교체 후에도 이 같은 내용을 기록하여 이전과 이후를 반드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