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바꾸는 생각

2013.09.09 09:54:33 호수 0호

천재들의 생각을 배워라


마이클 미칼코 저 / 끌리는책 / 1만6000원



창의력 분야의 세계적인 대가 마이클 미칼코의 최신작 <생각을 바꾸는 생각>.
세계적인 명성이 높은 창의력 전문가인 저자 마이클 미칼코가 사람들 안에 숨은 잠재력을 깨닫게 하고, 삶을 다르게 사는 방법을 알려주는 통찰을 제공한 책이다.
저자는 <100억짜리 생각>과 <창의적 자유인>을 통해 10여년 전부터 국내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이를 계기로 국내에는 생소했던 창의력과 크리에이티브라는 개념이 기업과 학교, 가정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이후 저자의 관심은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즉 ‘생각을 바꾸는 사람’에 도달해 있음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문제 해결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재구성해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한 관점에서 그것을 바라보고 또 따른 관점으로 옮겨가고 계속해서 다른 관점으로 옮겨가 문제를 바라보는 식으로 문제를 재구성하곤 했다.
반 고흐는 그의 그림 ‘아를의 방’에서 어떻게 동시에 두 관점으로 볼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피카소는 사물들을 머릿속에서 분리시켜 열두 개의 관점에서 동시에 그것들이 나타나도록 요소들을 재배열하며 입체적인 관점을 이루어냈다.
저자는 다 빈치, 모차르트, 다윈, 아인슈타인, 뉴턴, 파인만, 에디슨, 스티브 잡스와 같이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혁신의 성과를 이뤄낸 천재들은 인생을 긍정적으로 살았다는 공통점이 있음을 발견했다.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개념을 뒤섞고, 사물의 상호 연관성을 탐구하고, 관점을 바꾸는 등의 ‘생각을 바꾸는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창의적인 인생을 살고 혁신을 이루려면 우선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자 하는 의도와 바람을 가져야 하고, 의식적으로라도 긍정적으로 말하고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며, 창의적으로 살았던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했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도 적용해 ‘생각을 바꾸는 사람’이 되어야 창의적인 삶을 살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은 유명한 인물들뿐만 아니라 기업들의 신제품 탄생 과정, 일반인들이 자신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했는지를 보여주는 수많은 에피소드들을 소개한다.
‘생각을 바꾸는 실험’으로 다양한 창의적 생각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한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