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남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나만의 경쟁력은 성공의 필수조건이다. 이러한 차별성을 객관적으로 검증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특허’다. 최근 창업 시장에서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특허를 획득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예비창업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특허는 그 자체로
좋은 마케팅 수단
자연냉각 크림생맥주전문점 ‘플젠’(www.plzen.co.kr)은 ‘자연냉각 방식의 이동식 맥주인출장치’를 개발해 특허를 취득했다. 황금색 오크통 모양의 맥주인출기 안에 120여 m에 이르는 냉각관을 빙 둘러 설치하고 그 위로 얼음을 가득 채운다. 맥주가 이 냉각관을 통과하면서 얼음에 의해 자연스럽게 냉각되는 방식이다.
냉각관은 주사기 바늘과 같은 소재로 만들어져 인체에 전혀 무해하고 오래 사용해도 부식이 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전기를 이용한 급속 냉각 방식의 경우 과열로 인해 냉각 기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 데 반해, 자연냉각 방식은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항상 맥주 맛을 내는 최적 온도인 4℃ 이하를 유지한다. 얼음이 수북이 담긴 자연냉각기는 맥주통을 연상시키는 오크통 모양으로 만들어 자체로도 훌륭한 장식효과가 있고, 전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동이 자유로워 여름철에 매장 밖에 비치하면 보기만 해도 시원해 손님을 끌어들이는 효과도 있다.
또한 이 맥주인출기에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전용 노즐이 달려 있어 생맥주를 미세하고 고운 입자로 추출해 마치 커피 크림과 같은 형태로 만든 뒤 이 크림을 생맥주 위에 부어 준다.
크림이 맥주의 목 넘김을 부드럽게 해줄 뿐만 아니라 탄산가스가 날아가는 것을 방지해 끝까지 신선한 맛을 느끼게 해준다. 맥주의 상쾌함을 살리면서도 마치 카푸치노 커피처럼 감미로운 맛을 느끼게 해주는 크림생맥주는 특히 여성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크림생맥주는 현재 특허 출원 중이다.
남들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특허 받은 제품이나 기술을 활용하면 시장을 선점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경쟁자들의 진입이 어렵기 때문에 장기간 우월적 지위를 누리며 사업을 전개할 수도 있다. 특히 이러한 기술력은 용역을 제공하는 기술서비스업 창업자들에게는 커다란 경쟁력으로 작용한다.
특히 기술서비스업
경쟁력 더 높아

에코미스트는 점포나 사무실 등에 자동향기분사기를 설치하고 향을 정기적으로 교체해주는 리필 사업이기 때문에 한 번 거래처를 확보하면 장기간 꾸준한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주의사항
외식, 서비스업을 막론하고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에서 이제 특허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식되고 있다. 진입이 자유로운 데다 모방도 많고 경쟁도 과열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라이벌 업체들이 감히 흉내 내거나 넘볼 수 없게 만드는 공인(公認)된 차별화가 필요하고 그 대표적인 수단이 바로 특허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단 예비창업자 입장에서는 그저 ‘특허’라는 말에 현혹되지 말고 해당 가맹본사가 내세우는 특허의 내용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꼼꼼히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간혹 특허의 내용이 대단한 것이 아닌 데도 굉장한 것처럼 과대 포장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특허를 가진 프랜차이즈 본사들은 사무실 내에 서비스표권부터 실용신안, 디자인 등의 특허출원(등록) 번호나 특허등록증을 게시해 놓거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해 놓고 있다. 예비창업자들은 이러한 공인 증서를 확인함과 동시에 해당 특허 기술의 내용을 가맹본사에 자세히 물어보거나 기기나 제품의 성능을 직접 시험해 정말 차별화된 기술력이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