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PASS 전자고지 서비스’ 출시

2025.11.18 09:55:34 호수 0호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자문서 확인하세요”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KT(대표이사 김영섭)가 ‘PASS 전자고지 서비스’를 출시해 공공 및 민간 기관 업무의 디지털 전환(DX) 확대와 고객 편의 향상에 기여한다고 18일 밝혔다.



PASS 전자고지 서비스는 다양한 기관의 정책과 안내 사항 등 고지 문서를 PASS 앱을 통해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KT는 PASS 전자고지 서비스가 적용되는 대상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KT는 이날부터 PASS 전자 고지 서비스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송하는 전자 문서에 적용했다. 이용자는 건강검진표·본인부담금 환급금 지급신청 안내·대사증후군 위험군 안내 등의 정보를 PASS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자고지 확인을 위해 이용자는 최초 1회에 한해 PASS지갑 서비스 가입 및 공인전자주소 등록 약관을 동의하면 된다. 이후 이용자는 수신한 전자문서를 PASS 푸시 메시지 등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간단한 본인 인증 후 열람할 수 있다.

KT는 지난 2022년부터 정부나 공공기관, 지자체 등이 발송하는 다양한 내용의 전자고지를 MMS나 RCS와 같은 문자메시지로 발송하는 공인 알람 문자 서비스를 운영해오고 있다. 이번 PASS 전자고지 시행은 발송 기관과 이용자의 전자고지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PASS는 전국 3800만 가입자가 사용하는 서비스인 만큼 발송 기관은 다양한 고지서나 안내 사항, 주요 정책 등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이용자들에게 전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발송 기관은 수신한 전자문서를 열람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추가 알림을 보내 중요 고지문을 놓치지 않도록 안내할 수 있다. 


특히 PASS는 앱 특성상 본인확인과 인증을 위해 이용자의 다수가 알림을 켜둔 상태로 이용하는 만큼 전자문서의 열람률을 더욱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한편, KT는 PASS 전자고지 서비스 오픈을 기념해 이용자 대상 PASS머니 지급 등의 프로모션도 시행한다.

KT Enterprise부문 서비스Product본부장 명제훈 상무는 “PASS 전자고지 서비스는 공공 디지털 행정 확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KT의 메시징 서비스를 활용하는 기관들이 국민들과 더 빠르고 안전하게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계속해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kangjoom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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