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인생의 저력

2023.10.10 10:21:38 호수 1448호

판덩 / 미디어숲 / 1만3860원

맹자는 시대의 이단아였다. 그는 왕이 올바르게 행동하지 않는다면 천하를 구하기 위해 백성은 마땅히 혁명을 일으켜 왕을 쫓아낼 수 있다고 말했다. 왕의 권위에 도전했다가는 추풍낙엽처럼 목숨이 날아가던 시절에 맹자는 거침없이 자신의 주장을 펼치며 천하를 주유했다.



남들은 감히 꿈도 꾸지 못했던 역성혁명론 같은 언행을 구사하면서도 그가 무사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자신의 사상을 직접 체화해 심지어 왕조차 감히 넘볼 수 없는 품격을 보여줬다. 맹자가 유교의 원조인 공자의 철학을 이어받았지만, 오히려 더 추앙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맹자의 가르침은 국가나 사회 차원의 문제만 다룬 것이 아니다.

개인의 자기 관리나 대외적 처신, 사회적 사교술까지 많은 부분서 한 차원 높은 통찰력이 담겨있다. 인간의 본성에 관해 깊은 통찰력을 가진 맹자는 어떤 상황서도 두려워하기는커녕 언제나 당당하고 자신만만했다.

6000만 독자가 따르는 독서회의 리더인 천재작가 판덩이 20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아시아를 지배했던 인재들의 교본인 <맹자>의 내용을 현대인을 위해 풀어 썼다. 저자는 맹자의 저력을 일관성 있게 밀어붙이는 추진력이라고 봤다.

그리고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도 그런 추진력의 바탕이 되는 당당한 포부와 굳건한 기개를 배우고 자신만의 무기로 삼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