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국민 가장 즐겨보는 프로 2위 <나는 솔로>…1위는?

2023.09.25 16:31:54 호수 0호

한국갤럽 설문조사 발표 결과…디즈니 플러스 <무빙>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국민들이 9월 가장 즐겨보는 방송영상프로그램으로 ‘디즈니플러스(이하 ‘디즈니+’)’가 서비스 중인 웹드라마 <무빙>이라는 설문조사 결과가 25일 발표됐다.



한국갤럽이 지난 19일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에게 ‘요즘 가장 즐겨보는 방송영상프로그램이 무엇이냐’고 물은 결과(2개까지 자유응답), 〈무빙〉이 5.2%로 1위를 차지했다. 〈더 글로리〉(넷플릭스, 2023년 3월)에 이어 두 번째로 1위에 오른 OTT 오리지널 콘텐츠다.

〈무빙〉은 초능력을 숨기고 사는 부모들과 아이들이 반인륜적 세력에 맞서 싸우는 휴먼 액션 히어로물이다. 동명 웹툰 원작자 강풀이 직접 각본과 캐스팅에 관여했고, 류승룡(‘장주원’), 한효주(‘이미현’), 조인성(‘김두식’), 이청하(‘김봉석’), 고윤정(‘장희수’) 등 내로라하는 주연급 배우들이 대거 출연해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지난달 9일부터 지난 20일까지 총 20부작으로 마무리됐고, 시즌2 제작은 미확정이지만 고대하는 애청자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디즈니+는 국내 유료 OTT 서비스 이용 행태 측면서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보다 열세란 점을 고려할 때, 이번 〈무빙〉의 파급력은 상당했다고 볼 수 있다. 기존 디즈니+ 프로그램 최고 순위작은 최민식·손석구 주연의 〈카지노〉(2023년 3월 7위)인데, 〈무빙〉과 마찬가지로 여성보다 남성이 더 즐겨봤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번 달 즐겨보는 방송영상프로그램 2위에는 ENA·SBS Plus 연애 리얼리티 예능 〈나는 SOLO(솔로)〉(3.3%)가 이름을 올렸다. 방송사 공식 홈페이지 소개에 따르면 ‘결혼을 간절히 원하는 솔로 남녀들이 모여 사랑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극사실주의 데이팅 프로그램’이다.


2021년 7월 시작한 〈나는 SOLO〉는 출연진이 실명 대신 가명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남성: 영수, 영호, 영식, 영철, 광수, 상철, 여성: 영숙, 정숙, 순자, 영자, 옥순, 현숙), 현재 16기는 두 번째 ‘돌싱 특집’으로 진행 중이다.

잘 포장된 연애담이 아니라 착각, 욕망, 이기심, 자존심, 뒷담화 등 인간관계의 거친 면까지 적나라하게 드러내는 연출로 시청자들에게 더 큰 현실감과 공감대를 자아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2년 5월 처음으로 순위권에 진입했고, 10월 첫 번째 ‘돌싱 특집’ 때도 10위 안에 들었다. ENA 오리지널 콘텐츠 중에서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2022년 7~8월 1위에 오른 바 있다.

3위는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2.7%), 4위는 MBC 〈나 혼자 산다〉(2.3%), 5위는 SBS 〈런닝맨〉(2.1%), 6위는 KBS2 주중 저녁 일일극 〈우아한 제국〉(1.8%), 7위는 다음 달 중순 파트2 재개 예정인 남궁민(‘이장현’)·안은진(’유길채’) 주연 MBC 금토 사극 〈연인〉(1.5%)이다.

SBS 〈미운 오리 새끼〉와 〈그것이 알고 싶다〉, 그리고 한지민(‘봉예분’)·이민기(‘문장열’) 주연 JTBC 주말극 〈힙하게〉가 공동 8위(1.4%)에 올랐다.

이 밖에도 지난달 18일 전편 공개된 고현정·나나·이한별(이상 ‘김모미’), 염혜란(‘김경자’) 주연 넷플릭스 웹드라마 〈마스크걸〉(1.3%, 11위), 〈1박 2일 시즌4〉(KBS2), 〈최강야구〉(JTBC)(이상 1.2%, 공동 12위), 지난 10일 종영했던 KBS2 주말극 〈진짜가 나타났다!〉, 〈화요일은 밤이 좋아〉(TV조선), 종영을 앞둔 MBC 주중 저녁 일일극 〈하늘의 인연〉(이상 1.1%)이 공동 14위에 이름을 올렸다. 

또 〈알아두면 쓸데없는 지구별 잡학사전(알쓸별잡)〉(tvN), 박해진(‘김무찬’)·박성웅(‘권석주’) ·임지연(‘주현’) 주연 SBS 목요극 〈국민사형투표〉(이상 1.0%, 공동 17위), 〈미스터로또〉(TV조선), 장동건(‘타곤’)·이준기(‘은섬’, ‘사야’)·신세경(‘탄야’)·김옥빈(‘태알하’) 주연 tvN 주말극 〈아라문의 검〉(이상 0.9%, 공동 19위)이 순위권에 안착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이동통신사 3사 제공 무선전화 가상번호 무작위(RDD) 추출로 전화 조사원 인터뷰(CATI)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서 ±3.1%p로 응답률은 13.4%였다.

<haewoong@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