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5월31일은 ‘바다의 날’, 6월5일 ‘환경의 날’ 지구환경을 생각하는 기념일이 예정돼있는 가운데, 지구환경을 생각하는 기업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동아제약은 제약기업으로서의 역량을 활용해 인류의 건강, 하나뿐인 지구환경 등 가치를 지켜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나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멸종위기 동물 보호 캠페인 ‘SAVE 2 SAVE(세이브 투 세이브)’가 있다. 세이브 투 세이브는 미래세대인 어린이들의 구강 건강도 지키고,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도 지켜 자연과 인류의 공존에 이바지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신개념 CSR 캠페인이다.
2021년 동아제약은 어린이 가그린에 쉽게 분리수거할 수 있도록 인몰드 라벨을 적용했고, 멸종위기 동물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반달가슴곰, 수리부엉이 등 멸종위기 동물 캐릭터를 가그린 제품 디자인에 담았다.
이어 서울대공원, 자연환경국민신탁과 멸종위기 동물 보호를 위한 세이브 투 세이브 캠페인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어린이 가그린 판매 수익금 일부를 멸종위기 동물 보호기금으로 활용할 것을 약속했다.
지난해에는 세이브 투 세이브 캠페인 일환으로 서울대공원 동물원서 벽화 그리기 자원봉사활동을 실시했다.
벽화그리기 자원봉사활동에는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에스티, 동아제약 등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 30가족, 약 130명이 참여했다. 참여한 직원들은 벽면과 울타리 등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산과 나무, 동물 등을 그려 넣어 밝고 활기찬 분위기로 탈바꿈시켰다.
같은 해 서울대공원 동물원에 동행기금을 기부하기도 했다. 동행기금은 자연환경국민신탁과 서울대공원이 함께 만든 기금으로 기업과 협업해 동식물의 종보전을 위한 활동에 사용되고 있다. 동아제약은 어린이 가그린 수익금을 동행기금으로 출연했으며, 서울대공원 내 코뿔소, 호랑이, 코끼리 등 동물들의 서식환경 개선에 쓰일 예정이다.
올해에도 동아쏘시오그룹 임직원 약 80명은 서울대공원 동물원서 동물의 행동 풍부화를 위한 동물 장난감을 제작해 전달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그룹의 핵심 가치인 ‘함께 성장’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 철학으로 환경, 사회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며 “사회 구성원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 미래세대를 위해 함께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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