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프랜차이즈 열전

2023.05.22 09:49:12 호수 1428호

이윤만? 사회적 책임도 다한다

전통적인 기업의 존재 목적은 이윤 창출이다. 그 반대편에 적십자사 등과 같은 사회 공익단체가 있다. 주로 기부나 보조금, 또는 간단한 수익사업을 통해 수입을 올려서 사회 공익사업에 지출한다. 



이윤 창출과 공익 추구 중간에 사회적 기업(Social Enterprise)이 있다. 기업으로서 영리활동을 하되, 그 설립 목적 자체가 사회적 약자나 지구 환경을 위해서다. 그런데 이런 사회적 기업의 가장 큰 문제는 정부의 보조금 지원이 끝나면 생존하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경제적 동물인 인간의 욕망을 억제하면서 지속적으로 사회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을 경영하기 쉽지 않다. 

진정성

그래서 최근 대안으로 주목받는 것이 바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다. 점점 더 심화되고 있는 사회적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고 공생발전을 위해 기업이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본주의4.0시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목받는 기업의 형태다. 그런데 이 역시 말이 쉽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과당경쟁의 시장환경 속에서 웬만한 대기업이 아니고서는 생존하는 것 자체가 힘든 일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프랜차이즈 산업서 이 같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본사가 위치한 지역 사회를 중심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는 기업이 이목을 끌고 있는데, 이런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마치 고향사랑기부제와 비슷한 기부활동으로 같은 지역서 서로 격려하고 도움으로써 밀접한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의 진정성을 확인하고, 지속적인 공헌활동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그 성과가 높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지난 9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의 칼빈대학교 6대 총장 김근수 박사와 7대 총장 황건영 박사 이·취임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 칼빈대는 특별한 귀빈을 초대했다. 용인에 본사를 두고서 같은 지역에 위치한 칼빈대를 적극 후원하고 있는 훌랄라 김병갑 회장과 임직원들이다.

총장이 바뀌어도 계속 후원하겠다는 약속을 하는 화합의 장이었다. 

훌랄라는 6대 총장인 김근수 박사 재임 기간인 6년 동안 지속적으로 후원해왔는데, 매년 칼빈대 학생 20명에게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10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해왔다. 장학금 외 학교 발전기금 등 다양한 지원도 해오고 있다. 코로나19로 기업 사정이 어려운 시기에도 훌랄라의 기부는 중단되지 않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주목받는 형태
사정 어려워도 중단되지 않는 기부

특히, 이날 이·취임식서 김병갑 회장은 김근수 박사의 50여 년 교육 헌신을 찬양하는 헌정시를 손수 지어서 칼빈대 박사 동문인 중견 인기 탈랜트 임동진 목사가 직접 낭송하는 뜻 깊은 자리도 마련됐다. 

김 회장은 “칼빈대는 훌랄라 본사와 동일한 지역에 소재하는 우수한 대학교로 지역 인재 발굴과 양성에 큰 역할을 하고 있어 기꺼이 장학금 지급과 발전기금 기부에 동참해오고 있다”며 “신임 황건영 총장님 시대에도 칼빈대의 무궁한 발전과 학생들의 지적인 성장을 위해 훌랄라의 작은 힘을 보태는 일에 소홀히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처럼 훌랄라의 칼빈대 후원이 돋보이는 것은 본사가 위치한 용인 지역 산학협력의 모범사례로 꼽힌다는 점이다. 우수한 인재 양성이라는 취지와 그 성과가 높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원할머니보쌈족발’도 서울 본사가 있는 청계천과 가까운 중구에 위치한 유락종합사회복지관과 17년째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해마다 열리는 ‘청계천 은빛 사랑나눔 행사’는 ‘마음 함께 나누어요’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원할머니보쌈족발의 대표적인 사회공헌활동이다.

유락종합사회복지관과 지난 2006년부터 매년 10월경 어르신들께 생필품 등을 전달하면서 온정의 손길을 전해왔다.

원할머니보쌈족발은 취약계층을 위해 나눔에 힘쓰는 단체 취지에 공감하는 한편, 브랜드 기본 이념인 ‘행복나눔’을 적극 실천하는 일환인 셈이다. 복지관에 쌀 250포대(포대당 4㎏)와 더불어 원할머니 양갱 선물세트와 원할머니 재래김 선물세트를 250개씩 기부했는데, 해가 갈수록 그 깊이가 더해지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시기에는 임직원들이 지역 어르신 가정(250가구)마다 물품을 비대면 배달, 올해까지 3000여명에 달하는 독거노인에게 혜택을 제공했다.

원할머니보쌈족발 관계자는 “도움이 필요한 지역 어르신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는 형태로 이웃사랑을 실현하고자 매년 청계천 은빛 사랑나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브랜드 철학을 지키면서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방안을 모색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랜드 철학

이 밖에도 많은 프랜차이즈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됐다. 특히 생활밀착형 서비스 사업이 대부분인 프랜차이즈 산업은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히 전개하는 것이 더더욱 필요하다.

이제 소비자도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히 하고, 친환경 착한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함으로써 ‘착한 소비’를 하려는 움직임을 본격적으로 보이기 시작했다. 이처럼 프랜차이즈 산업이 국민의 사랑을 더 많이 받기 위해 눈에 띄게 관련 사업을 늘리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 할 수 있겠다.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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