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악악’ 한국타이어 최악의 삼중고

2023.03.23 12:48:18 호수 1419호

심각한 오너 리스크 사면초가 MB 사위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한국타이어가 절체절명의 위기에 봉착했다. MB(이명박 전 대통령) 사위인 회장이 잡혀간 것만 해도 정신없는 마당에, 공장을 집어삼킨 거대 불길로 수백억대 손실을 떠안아야 하는 처지에 내몰렸다. 화재가 예고된 인재라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신뢰도 추락도 불가피해졌다. 연달아 터진 초대형 사건 탓에 골치를 썩이던 노사 갈등 사안은 뒷전으로 밀린 모양새다.



지난 9일 계열사 부당지원과 횡령·배임 혐의를 받는 조현범 한국테크놀로지그룹(이하 한국타이어) 회장이 검찰에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윤재남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조 회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마친 뒤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이로써 조 회장은 2019년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된 이래 3년4개월여 만에 재수감되는 처지로 전락했다. 

저지른 짓
또 한 번?

조양래 한국타이어 회장의 차남인 조 회장은 1998년 한국타이어에 입사해 2018년 대표에 선임됐고, 지난해 회장 자리에 올랐다. 2001년 이명박 전 대통령의 셋째 딸 수연씨와 결혼해 이 전 대통령의 사위가 됐다.

조 회장은 2020~2021년 현대자동차 협력사 리한의 경영 사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개인적인 친분을 내세워 계열사인 한국프리시진웍스(MKT)의 자금 130억원가량을 빌려준 혐의를 받는다. 이 과정에서 회사에 일정 부분 손해를 끼쳤다는 게 검찰의 시각이다.

조 회장은 한국타이어가 2014~2017년 타이어몰드를 경쟁사보다 비싸게 사는 방식으로 계열사 MKT를 부당 지원하는 데 관여한 혐의도 받는다. 타이어몰드는 타이어의 패턴을 새기는 데 사용하는 틀을 말한다. 


MKT에 대한 부당 지원 혐의는 앞서 공정거래위원회가 문제삼았던 것이다. 공정위는 지난해 11월 계열사 부당 지원 의혹으로 한국타이어에 과징금 80억300만원을 부과하고 계열사와 함께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공정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는 MKT를 인수한 직후부터 2013년까지 기존 단가 체계를 유지한 채 거래물량을 늘렸다. 그 결과 2008년부터 2011년 사이 연평균 145억원이었던 MKT 매출은 2012년 50억원 이상 확대됐다. 영업이익률은 2010~2013년 연평균 13.8%에서 2014~2017년 32.5%로 높아졌고, 시장점유율은 2014년 43.1%에서 2017년 55.8%로 상승했다.

검찰 역시 한국타이어가 타이어몰드의 가격을 산정 과정에서 제조원가를 과다 반영해 MKT가 40% 이상의 매출이익률을 올리도록 설계했다는 입장이다. 그 결과 총수 일가가 배당을 통해 사익을 편취하게 된 것으로 보고 있다.

평행선 긋는
노조 달래기

MKT 지분은 ▲한국타이어(50.1%) ▲조 회장(29.9%)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고문(20.0%) 등이 나눠 갖는 구조다. 당시 MKT는 배당금으로 조 회장과 조 고문에게 각각 65억원, 43억원 등 총 108억원을 지급했다. 이 외에도 조 회장은 회삿돈으로 집을 수리하고 외제차를 구입하는 등 회사 자금 약 200억원를 유용한 혐의도 있다. 

조 회장 구속으로 한국타이어는 당장 신사업 계획이 전면 중단될 전망이다. 조 회장은 경영 전권을 잡은 이후 신사업에 대한 의지를 수차례에 걸쳐 표출했던 전례가 있다. 

총수 구속이라는 대형 악재는 노조와의 줄다리기 싸움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점쳐진다. 총수가 부재한 상태에서 노사 갈등 문제의 타협점을 찾기가 더욱 어려워졌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국타이어는 지난해부터 한국노총 산하 노조와 금속노조 한국타이어지회(이하 민주노총 지회)로 이뤄진 복수 노조 체제를 갖췄다.

당초 한노총 산하 노조가 대표 노조 역할을 맡았으나, 2021년부터 한노총 산하 노조에서 조합원들이 대거 이탈하면서 지난해 금속노조 지회가 제1노조로 올라섰다. 현재 민주노총 지회는 2000여명의 조합원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 지회가 제1노조로 올라서면서 사측과 노조 사이에 갈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 현재 사측과 제1노조 간 갈등은 메꾸기 힘들 정도로 깊어졌다. 한국타이어와 한국노총 산하 노조는 ▲기본금 5.0% 인상 ▲생산 격려금 100만원 지급 등의 내용에 합의하며 임단협을 타결한 반면, 민주노총 지회는 더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1년 못 채우고 구속된 회장
여기저기서 펑펑 ‘벼랑 끝’ 

양측의 갈등은 장기전 양상이다. 지회는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며 지난해부터 대전과 금산 공장에서 게릴라 파업을 벌이고 있다. 당장 내달로 다가온 올해 임단협은 더 복잡한 국면으로 치닫게 될 수 있다. 올해 임단협 임금 인상 기준이 되는 전년도 임금안이 아직까지 타결 기미조차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더욱이 민주노총 지회는 지난해 11월 공정위의 과장금 부과 방침이 정해진 이후 비판적 목소리를 키워온 상황이다. 이 무렵 민주노총 지회는 성명을 발표하고 부당이익 환수와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지회는 “한국타이어는 압도적인 국내 타이어업계 1위, 글로벌 6위의 기업으로 성장을 이뤄왔지만 그 과정에서 총수 일가는 매해 수십에서 수백억원을 자신들의 곳간에 채웠다”며 “직접 타이어를 만드는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환경으로 인해 직업성 암, 뇌심혈관 질환 등을 비롯해 골병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총수 구속과 노사 갈등이라는 겹악재에 신음하던 한국타이어는 대전공장 화재 사건을 계기로 더욱 깊은 수렁에 내몰린 형국이다. 경제적 손해는 물론이고 신뢰도가 추락한 결정적 사태라는 점에서 심각성을 더한다.

지난 12일 오후 10시경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에 발생한 화재는 58시간이 지나서야 완전 진화됐다. 지난 15일 소방당국은 인력 26명과 소방장비 10대를 투입해 오전 8시 진화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은 34만2000㎡ 면적에 하루 6만개가량 타이어를 생산할 수 있다. 이 불로 대전공장 2공장의 대부분과 옆으로 이어진 3물류창고가 전소됐고, 보관된 타이어 약 21만개가 불에 탔다. 현재 대전공장은 가동을 잠정 중단한 상태다.

소방당국은 지난 13일 오전 11시 주불 진화를 완료하고 대응 단계를 하향 조정했다. 그러나 무너진 공장 잔해 등을 전부 들춰 잔불을 정리하면서 완진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화재는 2공장 가류공정 내 컨베이어벨트 아래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가류공정은 반고체 상태의 타이어 모양을 쪄내는 공정으로, 타이어 성형기 등이 설비돼있다.


얼마 됐다고
또 불이냐

소방당국은 벨트 아래에 쌓인 분진 때문에 불길이 더 빠르게 확산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대전공장은 컨베이어벨트가 불이 난 2공장과 1공장, 3물류창고 등으로 이어진 구조여서 피해 확산이 컸다는 분석이다.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소방당국, 전기안전공사, 노동청 등 관계기관들은 지난 14일 오전 10시 40명을 투입해 한국타이어 대전공장 화재 원인에 대한 합동감식에 착수했다. 다만 불이 시작된 2공장이 모두 불에 타 무너져 정확한 원인 규명까지는 시간이 다소 소요될 전망이다.

증권가에서는 한국타이어가 이번 화재 사고 여파로 수백억원대 손실을 보게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은 회사 전체 생산량의 20%를 담당하는 주요 시설이다. 일평균 4만5000여본의 타이어를 생산하며 생산 물량의 65%가 해외로 수출된다. 

대전공장 생산중단에 따른 손실도 문제다. 대신증권은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의 가동중단에 따라 하루 1만6000본, 생산 및 매출액 12억원의 손실(2공장 기준)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1, 2공장으로 구성된 대전공장 전체가 가동 및 배분에 차질을 빚을 경우 일매출 손실이 최대 32억원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업계에서는 한국타이어 대전공장이 화재 사고 이전으로 돌아가기까지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공장 자체가 노후화됐고, 화재로 인한 시설 재정비 작업을 단기간에 마무리하기 어려운 탓이다.

대전공장 화재가 예고된 인재였다는 점에서 한국타이어는 신뢰도에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 양상이다. 대전공장에서는 9년 전인 2014년 9월30일에 화재 사고가 발생해 수십억원대 손실이 불가피했던 전례가 있다.

당시 화재로 대전 1공장 물류창고 4627㎡와 재고 18만본이 모두 불에 탔다. 당시 소방당국은 화재 사고로 인한 한국타이어 측의 피해 규모를 66억원으로 추산했다.

절체절명
위기 봉착

대전공장은 지난해 실시한 법적 의무 소방시설 점검에서 불량 사항이 240건 제기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기도 했다. 지난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정우택(국민의힘) 의원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한국타이어 소방시설 자체 점검 실시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대전공장에서는 지난해 상반기 169건, 하반기 71건의 불량 사항이 드러났다.

대전공장은 2020년 소방점검에서도 284건을 지적받았고 2021년에도 382건의 개선사항이 적발됐다. 특히 이번 화재로 전소된 2공장은 최근 3년간 옥외 소화전, 스프링클러 설비, 경보설비 등에 문제가 있던 것으로 조사됐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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