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창업형태는?

2012.09.10 11:52:53 호수 0호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규모는 95조원에 이르며 그 시장 범위를 빠르게 넓혀가고 있다. 서울 주요시내 거리는 절반 이상이 가맹점포다.



그 사이를 개인 매장들이 속속 차지하고 있고 이 중에는 블로그와 입소문으로 유명해 사람들이 붐비는 개인 매장이 있다.

이처럼 점포 창업에는 가맹본사와 계약을 맺는 프랜차이즈 방식과 개인이 직접 사업체를 운영하는 개인 매장을 갖느냐로 나뉜다.

일단 프랜차이즈 창업은 가맹비, 보증금, 로열티, 고가의 인테리어비용 등 상대적으로 투자비용이 많이 들지만 본사로부터 상품과 사업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어 사업초보자가 위험부담을 낮추고 훨씬 수월하게 창업할 수 있다.

또한 가맹 계약을 맺으면 일정 비용을 지불한 대신 본사의 통일된 콘셉트 하에서 상품의 판매 등 사업을 행할 권리를 부여 받을 수 있다.

반면 독립창업은 불필요한 인테리어 등을 줄여서 창업비용을 최대한 절약할 수 있으나, 상품과 사업노하우를 독자적으로 개발해야 하므로 초보창업자에게는 불리하나 사업경험자에게 유리한 편이다.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즐길 줄 아는 진정한 창업 고수들은 겉으로 보기에 다른 곳과 크게 다를 바 없는 개인 매장으로도 큰 수익을 얻곤 한다.

프랜차이즈 창업을 생각한다면 간혹 가맹본부의 도덕적해이로 인한 사기성 계약 등이 발생해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정보공개서 등을 꼼꼼히 살피며 가맹본부의 신뢰성과 가치를 따져봐야 한다.

개인만의 아이디어와 사업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 창업자라면 굳이 가맹본부와 손을 잡고 창업할 필요는 없다.
창업몰 경제연구소 CERI 권충현 팀장은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서로 협력하는 윈윈전략 사업이기 때문에 본사와 가맹점이 서로 독립적이되 계약된 범위 내에서만 간섭하거나 특정한 요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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