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뉴 프랜차이즈

2021.09.06 09:34:23 호수 1339호

기본에 충실한 김치찌개와 된장찌개

1인 정식 배달전문점 혼밥의 정석 ‘밥궁’이 코로나19 시대에 뜨고 있다. 한국인들이 일상에서 가장 많이 먹는 김치찌개와 된장찌개를 기본으로 하여 다양한 한식 메뉴를 저렴한 가격으로 배달해주는 곳이다.

 



혼자 밥을 먹는 행위를 뜻하는 ‘혼밥’은 수년 전부터 이미 우리 일상생활에서 자리 잡아 왔다. 배달대행업체가 많이 등장하면서 배달시켜 먹는 문화가 확산되던 차에 코로나19로 각 가정이나 직장에서 혼밥을 배달시켜 먹는 트렌드가 완전히 정착됐다. 이제 혼밥·홈밥 배달전문점은 외식업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됐다.

듬뿍

이처럼 혼밥이 인기를 끄는 것은 인스턴트 식품을 먹는 것보다 갓 지은 즉석 밥을 따뜻하게 먹을 수 있어 좋고, 가격 또한 직접 상차림을 해서 먹는 것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에는 메뉴의 맛과 퀄리티를 업그레이드한 브랜드 점포들이 생겨나면서 혼밥 배달이 확산되고 있는 분위기이다.

대표적인 브랜드인 ‘밥궁’도 최근 등장했다. 오랜 역사를 가진 본사가 고객과 가맹점 모두로부터 인기를 끌 수 있는 브랜드로 설계하고 야심차게 내놓은 혼밥 정식 배달전문점이다. 밥궁은 양 또한 푸짐해 배불리 든든하게 먹을 수 있다. 밥궁을 한번 시켜 먹어 본 고객들은 “마치 집에서 어머니가 만들어주신 것과 같은 정성 가득한 맛”이라며, “한 번에 두 끼 식사를 시켜서 한 끼 식사 분은 냉장고에 넣어 뒀다가 나중에 다시 데워서 먹으면 배달료를 절감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밥궁이 최근 인기 맛집으로 뜨는 이유는 김치, 된장, 고기 등 식재료를 싱싱하고 검증된 고급스러운 것만 사용하기 때문이다. 대표 메뉴인 ‘제주흑돼지김치찌개’는 청정 제주 흑돼지를 아낌없이 듬뿍 넣어 잘 익은 김치와 푹 끓여내 그 맛과 향이 일품이고, 양 또한 3첩 반찬과 공기밥 구성으로 푸짐해 집밥처럼 배불리 먹을 수 있다. 가격은 79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우삼겹된장찌개’는 고소한 차돌과 진한 된장이 만나 깊은 맛이 일품이고, 가격은 8900원이다. ‘돼지불백도시락’은 매콤한 돼지고기 제육이 입맛을 돋우는 메뉴로 인기가 높다. ‘얼큰육개장’은 소고기와 무의 시원함과 얼큰한 국물이 밥 한 그릇을 뚝딱 할 수 있는 메뉴이고, ‘차돌비빔밥’은 차돌과 신선한 야채를 양념장에 비벼 먹는 건강한 비빔밥으로 특히 여름철 인기 메뉴로 손색이 없다. 그리고 ‘듬뿍닭갈비’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닭갈비가 아낌없이 듬뿍 들어가 스테디셀러 메뉴 중 하나로 꼽힌다.

특히, 최근 들어 밥궁 세트메뉴 주문이 증가하고 있다. 대표 메뉴들을 더욱 푸짐하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메뉴 구성이 돋보이기 때문이다. 대표 메뉴에 계란말이, 떡갈비, 3첩반찬과 공기밥이 더해져 젊은 층과 대식가들이 특히 선호한다.

이 밖에 부대찌개, 순두부, 비빔밥, 도시락 등의 메뉴가 싱싱한 김치와 깊은 맛의 된장과 어우러져 고객의 입맛을 돋운다. 30여 가지의 다양한 메뉴가 있고, 가격대는 비싼 메뉴도 1만 원 선 전후라 고객들은 메뉴를 바꿔가면서 자주 시켜 먹어도 식상하지 않다는 점이 장점이다. 다양한 메뉴를 세트로 시켜서 먹는 가족 단위의 주문도 증가하고 있다.

가정·직장 혼밥 배달 트렌드 정착
검증된 고급스러운 식재료만 사용

또한, 밥궁은 배달전문점답게 인테리어 구성도 효율적인 공간 구성이 되도록 잘 짜여 있다. 작은 매장이지만 최고의 인테리어 디자인 전문가를 통해 획기적인 공간 솔루션을 창출해 부족함이 없이 넉넉한 수납공간을 확보해 여유롭게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밥궁 본사는 25년 역사의 외식전문 기업으로서 해썹(HACCP) 인증시설을 갖추고 직영으로 운영하는 소스 제조 공장에서 국내 최고의 음식 연구진들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특장 소스가 일품으로 마니아 고객층이 많은 편이다. 가맹점 물류 공급 역시 본사가 직영하는 물류 시스템을 통해 매일 배송으로 각 가맹점에 공급해주고 있다. 따라서 고객은 신선한 식재료와 양념 소스가 어우러져 최상의 맛을 느낄 수 있다는 평이다.

가맹점 창업자는 16.5㎡(약 5평) 규모의 소형 점포로 배달전문점 창업 아이템이라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개설이 가능하다. 가맹본부는 누구든지 배달의민족 등 배달앱 플랫폼을 통하거나 자체 마케팅 수단을 사용해 열심히만 하면 생계가 유지되도록 모든 영업 노하우를 전수한다는 계획이다.

창업자들은 1인 창업으로 지역 곳곳에 자리 잡고 있는 배달대행업체 라이더들을 활용해 영업 가능하고, 부부나 동료가 함께 창업하여 주방과 배달을 각각 맡아서 해도 좋은 창업 아이템이다. 코로나19 사태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는 요즘, 밥궁이 가장 안전하고 영업이익률 높은 소자본 창업 업종 중 하나로 선호되고 있다.

뚝딱

창업 전문가들은 “1~2인 가구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고, 직장인들이 평일뿐 아니라 주말에도 집에서 조리하는 대신 맛집에서 시켜서 식사를 하는 게 증가하고 있어서 한식 식사 배달전문점의 전망은 좋다” 말하고 있다.


맛과 품질, 가격, 양의 자그마한 차이만 낼 수 있다면 밥궁 같은 한식 식사 배달전문점 소자본 창업이 생계형 창업 아이템으로 적합하다고 할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