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파악하는 어지럼증의 모든 것

2021.07.12 10:04:52 호수 1331호

안중호, 임기정, 오정훈, 박민현 / 김영사 / 1만6000원

어지러워서 이 병원, 저 병원 가봐도 원인을 알 수 없어 답답했던 당신을 위한 명쾌한 안내서!
인구의 30%가 경험하지만 쉽게 지나치는 어지럼증, 무엇이 원인이고 어떻게 제대로 치료할 수 있을까? 증상도, 원인도, 치료법도 다양한 어지럼증을 쉽게 알아볼 수는 없을까? 20년간 어지럼증 환자를 치료해온 이비인후과 현직 교수 4인이 어지럼과 이별하고 싶은 이들을 위해 마련한 솔루션 <한 권으로 파악하는 어지럼증의 모든 것>이 출간됐다.
이 책은 어지럼의 다양한 원인부터 어지럼증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방법, 어지럼을 이겨내는 생활 습관까지 병원 안팎에서 활용할 수 있는 풍부한 정보를 제공한다. 책 곳곳에 수록된 사진과 일러스트를 통해 어지럼을 지각하는 평형 기관은 어떻게 생겼는지, 어지럼 진단 검사는 어떻게 하는지, 어지럼 치료 약에는 무엇이 있는지, 어지럼 완화 운동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도 확인할 수 있다.
저자들은 그중에서도 어지럼의 명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증상을 치료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요건임을 강조한다. 독자 스스로 어지럼의 원인을 파악해볼 수 있도록 귀에서 시작되는 어지럼증과 어지럽지만 귀 때문은 아닌 질환의 원인과 증상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전정 신경염, 메니에르병, 이석증, 편두통성 어지럼증, 심인성 어지럼증이 귓속 평형 기관의 어떤 문제 때문에 발병하는지, 기립성 저혈압, 일과성 뇌허혈증, 빈혈, 멀미는 귀가 아닌 어떤 부위의 이상이 어지럼을 유발하는 질환인지 알려준다. 마지막으로 어지럼 환자가 흔히 하는 질문과 답을 모은 부록(Q&A)이 어지러워서 답답했던 이들의 고민을 속 시원히 해결해줄 것이다.



나의 어지럼을 의사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어지럼은 질환이 아니라 증상이다. 어지럼 증상에 따라 진찰법과 진단명이 달라지므로, 의사에게 자신의 어지럼을 상세히 설명해야 한다.
①어떤 식으로 어지러운가? 아찔한 느낌이 드는지(이석증), 눈앞이 캄캄한지(기립성 저혈압), 머리가 멍한지(편두통성 어지럼증), 몸이 한쪽으로 기울어지는지(전정 신경염) 등 자신의 증상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라.
②어지럼이 한번 생기면 얼마나 오래 가는가? 어지럼이 몇 분 내로 사라진다면 이석증, 20분 이상에서 길게는 12시간까지 이어지면 메니에르병, 하루 종일에서 수일 동안 지속하면 전정 신경염일 수 있다.
③언제 어지럼이 느껴지는가?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짧고 강한 어지럼이 느껴지면 이석증을, 서 있을 때마다 넘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들면 심인성 어지럼증을 의심하라.
④어지러울 때, 다른 증상도 나타나는가? 메니에르병은 귀 먹먹함, 저음역 난청, 이명을 동반하고 편두통성 어지럼증은 머리 한쪽이 욱신거리거나 쿵쿵 울리는 두통을 동반한다.
⑤어떤 약을 복용하고 있는가? 전립샘 비대증, 고혈압, 고지혈증 치료 약이 어지럼을 유발할 수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