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시대, 성공창업 현장을 가다

2021.05.17 10:05:42 호수 1323호

“도전하지 않으면 성공도 없다”

창업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작년까지 코로나19 공포에 움츠려 있던 소비심리가 올해 들어 국민들이 코로나19에 어느 정도 내성이 생기면서 되살아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배달전문점과 홀 판매·배달 영업을 동시에 하는 점포는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성공창업 현장을 찾아가 본다.

 



전북 전주시 시신동에서 에그 샌드위치 배달전문점 ‘에그존’을 운영하고 있는 이혜경 사장은 코로나19 시대에 두 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다점포 창업자다. 통닭구이 전문점을 운영해오다가 바로 옆 가게에 에그존을 또 열었다. 낮 장사를 위해 배달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업종을 선택했다.

차별화

그는 “두 딸(군인, 병원 행정직)에게 엄마가 열심히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하나 더 점포를 여는 도전을 했다”며 “평소 딸들에게 도전하지 않으면 성공도 없다는 말을 자주 한다”고 말했다.

요즘은 통닭구이 점포보다 에그존 점포 매출이 더 올라갈 정도로 에그존의 반응이 좋다. 에그 토스트, 샌드위치, 샐러드, 또띠아 등 메뉴가 최근 트렌드에 맞고 젊은 층의 배달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사장은 “창업 경험자로서 늘 느끼고 있지만 뭔가 특별한 게 아니면 성공할 수 없다”며 “맛이 좋고 퀄리티 높고, 게다가 가성비까지 갖춰 충분히 차별화 돼 있다고 확신하고 에그존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특히 에그존은 빵이 브리오슈로 맛이 부드럽고 고소하고 담백한데다 계란도 부드러운 식감이라 중장년층과 어린이들도 잘 먹는 편이라고 한다.


낮 장사 위해 배달 업종 추가 선택
처제까지…온 가족 창업 전선 올인

에그존은 프랑스 전통 식빵인 브리오슈(우유식빵)와 달콤하고 짭쪼름한 맛의 생크림과 계란으로 만든 스크램블에그로 제조된 에그 토스트(샌드위치)를 배달전문으로 판매하는 브랜드다. 두툼한 브리오슈 식빵 사이에 달걀과 함께 베이컨, 불고기, 닭갈비, 바비큐, 치즈 등의 재료를 넣고 매콤한 치즈 소스와 연유 소스가 적시 듯 뿌려진 샌드위치로 햄치즈샌드위치, 베이컨치즈샌드위치, 숯불바베큐샌드위치 등이 가장 인기가 높다.

에그 샌드위치와 함께 최근 건강식으로 인기를 끄는 또띠아와 수제 샌드위치, 샐러드, 파니니, 떡볶이 등 메뉴가 다양한 것이 에그존의 경쟁력이다. 모든 메뉴가 기름에 튀기지 않고, 부드러운 맛으로 인기를 더해가고 있는 중이다. 월평균 매출을 5000만원까지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사장은 “계란, 크림, 야채 등 재료를 아끼지 않고 푸짐하게 넣어서 메뉴를 만들고 있어서 단골 고객이 많이 늘어나고 있고, 특히 최근 들어서는 20개에 500개까지 단체주문이 부쩍 들어오고 있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충남 당진읍내에서 ‘훌랄라참숯치킨’을 운영하고 있는 조경환, 박혜주 부부는 훌랄라바베큐 소스 매니아로 훌랄라참숯바베큐치킨을 즐기다가 창업한 사례다. 조 사장은 “과거 당진에 있었던 훌랄라참숯바베큐 맛을 좋아했었는데, 최근까지 주변의 평가도 너무 좋아서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1년6개월 간 직장을 다니다가 빨리 자리 잡기 위해 퇴사하고 창업한 청년 창업가다. 원래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성격인 조 사장은 열심히 일하는 만큼 수익을 낼 수 있는 점이 좋아서 창업했다. 부인과 처제도 함께 일하고, 아버지도 도와주고 있어 온 가족이 창업 전선에 뛰어든 셈이다.

부부는 “요즘에는 배달 주문이 많은데, 훌랄라는 홀 판매, 배달 및 테이크아웃 매출이 균형 있게 올라오고 있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아직 경험이 부족해 처음 창업할 때는 걱정도 많았지만 본사의 교육시스템이 완전히 갖춰져 있고, 본사에서 파견되는 조리교육 매니저 및 수퍼바이저들이 교육을 잘 해줘서 창업 후 일주일도 안 돼 점포 운영을 원활하게 하게 됐다고 해당 창업의 장점을 귀띔했다.  
훌랄라참숯치킨은 25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숯불바베큐 시장의 선두 주자다. 100% 국내산 신선육을 쓰며, 자체 개발한 명품 소스와 최고급 식재료로 만든 건강하고 맛있는 참숯바베큐로 국민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아 왔다.

스테디셀러

특히 훌랄라의 특제 소스는 말 그대로 ‘명품 소스’의 반열에 올라 전국적으로 훌랄라참숯치킨의 마니아층이 형성돼 있을 정도로 스테디셀러이자 베스트셀러다.


부부는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치즈바베큐인데, 치즈가 흐를 정도로 듬뿍 넣어서 바비큐와 섞어서 먹는 맛에 반해 일주일 두세 번 들르는 고객도 꽤 많은 편”이라고 고객 반응을 전했다.

또 훌랄라참숯치킨은 본사에서 수시로 신메뉴를 출시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로제바베큐 메뉴를 선보이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로제 소스는 최근 젊은층으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소스로 우유, 크림, 토마토 소스 등을 섞어 만든 소스이다. 윙봉 간장 메뉴도 최근 인기 메뉴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일평균 매출은 180만원 정도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