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뉴 프랜차이즈

2021.05.10 09:48:31 호수 1322호

깻잎치킨, 드셔보셨어요?

치킨시장의 역사는 닭을 통째로 튀겨낸 통닭치킨과 1970년대 후반 최초 체인형 치킨집 ‘림스치킨’을 시작으로 1980년대 미국 KFC가 국내에 들어오면서 치킨전문점 시대가 열렸다. 그 후 페리카나, 이서방, 처갓집 등 고추장과 케첩, 마늘 등으로 매콤 달콤하게 버무린 한국식 양념치킨이 골목마다 들어서면서 돌풍을 일으켰다.



1990년대 후라이드치킨인 ‘BBQ’와 ‘훌랄라숯불바베큐’ 등 바비큐치킨이, 2000년대는 간장치킨인 ‘교촌치킨’과 오븐에 구운 치킨인 ‘굽네치킨’이 득세했다. 그리고 최근 몇 년간은 무항생제 닭을 사용하는 웰빙치킨과 마늘, 파, 고추 등 특정한 재료를 사용한 치킨이 틈새시장을 뚫고 성장하고 있다.

풍부한 영양

가장 최근에 등장하고 있는 치킨은 우리나라의 전통 식재료인 깻잎을 소재로 만든 ‘깻잎치킨’이다. 깻잎은 ‘식탁 위의 명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고, 향긋한 냄새와 부드러운 식감으로 한국인 조상 대대로 즐겨 먹어온 음식 재료다. 특히 여름철 입맛을 돋워주는 식재료로 애용된다.

깻잎은 독특한 향을 가지고 있어 주로 쌈 채소, 깻잎장아찌, 깻잎찜 등 다양한 밑반찬으로 활용되며, 무침 요리의 주재료나 찌개와 탕의 부재료로 활용되는 한국인 밥상에서 빠질 수 없는 식재료다. 한편, 깻잎의 정유 성분이 비린내를 제거하기 때문에 비린내가 나는 생선이나 육류와 함께 섭취하면 좋다. 깻잎의 향은 육류의 느끼함을 제거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은 깻잎의 장점을 살려 깻잎치킨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로 틈새 치킨시장을 파고들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는 ‘영타운깻잎치킨’이다. 이 회사는 닭고기 육가공과 식자재 및 소스 제조, 그리고 이를 통한 치킨사업을 25년간이나 해온 중견 외식전문 업체다.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국내 최고 치킨전문가 팀을 구성해 1년간의 연구 끝에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깻잎치킨이라는 차별화된 치킨 브랜드를 출시하게 됐다.

영타운깻잎치킨 R&D팀 관계자는 “깻잎을 넣고 튀기는 과정에서 타거나 색깔이 변하지 않도록 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라며 “수많은 실험 끝에 먹음직스러운 빛깔과 깻잎의 주성분인 철분, 루테올린, 피톨 함량이 보존되면서 질리지 않는 지극히 한국적인 맛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영타운깻잎치킨은 고품질의 순살과 깻잎을 갈아서 함께 튀겨 은은하고 향긋한 맛이 나고, 여기에 양파 드레싱을 해서 먹으면 그만인데, 특히 순살을 좋아하는 젊은 층의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시장 반응을 전했다.  

영타운깻잎치킨은 메뉴구성도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맞게 짜임새가 있고, 각각의 메뉴는 가성비가 높아서 고객만족도가 최고다. 기본 메뉴인 한 마리 깻잎양념치킨, 깻잎후라이드, 깻잎마늘간장치킨이 1만5000원이고, 깻잎허니버터갈릭치킨과 깻잎화이트어니언치킨은 1만60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깻잎치킨에 양념, 마늘, 간장, 허니, 핫스파이스, 핫마요 등을 더한 메뉴들로 맛과 품질, 양에 비해 저렴하다는 소비자 평가를 받고 있다.

특정 재료 사용한 치킨 틈새시장 공략
‘식탁 위의 명약’ 여름철 입맛 돋워줘

특히 두 마리 세트 메뉴의 가성비는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데, 가족단위 고객이나 소규모 단체 모임의 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두 마리 치킨을 각각 다른 두 가지 맛으로 즐길 수 있고 1만9000~2만1000원밖에 안한다. 여기서 두 마리 치킨 맛을 세 가지 맛으로 변경해도 가격이 2만1000~2만3000원밖에 안 된다.

본사가 닭고기 육가공과 소스 제조, 각종 식자재 생산을 통한 치킨 전문기업이라서 가능한 메뉴 구성이다. 그 밖에 치즈볼, 떡볶이, 소떡소떡, 눈꽃감자, 미니핫도그 등 사이드 메뉴도 20여 가지나 돼 어린이나 젊은 층의 다양한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신메뉴인 갈비치킨과 슈프림갈비치킨도 인기가 높다.  

영타운깻잎치킨의 창업비용은 16.5㎡(약 5평) 규모의 배달전문점이라서 최소한의 비용으로 가능하다. 시설비는 가맹점에 비용을 줄여주기 위해 가맹점과 협의하에 하고 있고, 가맹본부가 최소한의 비용으로 도와준다. 가맹점 창업자들은 소자본으로 창업해서 배달의민족, 위메프오 등 배달앱 플랫폼에 등록하거나 자체 마케팅을 통해서 영업하면 된다. 배달대행업체들도 지역 곳곳에 포진하고 있어서 1인 창업도 가능하다.

소자본 창업


특히 최근에는 청년 창업자들이 친구끼리 동업으로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영타운깻잎치킨 가맹문의가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각각 역할을 주방과 배달로 나눠서 주인의식을 갖고 영업하면 점포 영업이익이 많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이에 본사에서도 청년 창업자들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청년들이 좋아하는 치킨을 직접 창업해서 배달영업을 강화하면 짧은 기간 내에 투자비를 회수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장기화되는 코라나19 사태 속에서 배달전문 영타운깻잎치킨이 치킨공화국의 틈새시장을 뚫고 올해 소자본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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