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살아나는 호프집

2021.03.29 10:04:25 호수 1316호

싸고 맛난 닭요리 ‘입맛에 딱’

최근 치킨에 소주나 맥주를 한잔하는 시장이 살아나고 있다. 코로나19로 잔뜩 움츠렸던 호프집이 최근 들어 크게 활성화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보급이 진행되면서 오랫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로 지친 소비자들의 두려움과 경각심이 어느 정도 사라지고 이들이 다시 시장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다는 전언이다. 
 



사람들이 상권 곳곳으로 몰려드는데 특히 주 고객층이 젊은층인 닭요리 전문점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청년들이 직접 창업에 나설 경우 가맹본부가 이들을 적극 지원하는 곳도 생겨나고 있다.

참숯 숯불구이의 명가 ‘훌랄라숯불치킨’은 25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숯불바비큐 시장의 선두 주자다. 100% 국내산 신선육을 쓰며, 자체 개발한 명품 소스와 최고급 식재료로 만든 건강하고 맛있는 숯불바비큐로 국민의 변함없는 사랑을 받아온 ‘국민치킨’이다. 

강렬

전국 400여개 매장이 지역 곳곳에 자리 잡고 있어서 국민의 발길이 이어지고, 훌랄라숯불치킨 창업으로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면서 오래 운영하는 장수 가맹점이 많다. 특히 훌랄라의 특제 소스는 말 그대로 ‘명품 소스’의 반열에 올라 전국적으로 훌랄라숯불치킨의 마니아층이 형성돼 있을 정도로 스테디셀러이자, 베스트셀러다.

훌랄라숯불치킨이 장수 프랜차이즈가 된 이유는 맛 개발과 식재료 품질에 투자를 아끼지 않았기 때문이다. 신선한 생닭과 훌랄라만의 비법으로 만든 특장 소스를 사용할 뿐 아니라 국내산 참숯을 사용해 바비큐치킨을 조리한다. 생닭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해썹(HACCP) 인증을 받은 공장에서 매일배송으로 각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다. 


특히, 훌랄라숯불치킨의 바비큐 소스 맛은 일품이다. 오랜 연구 끝에 개발한 이 소스는 고추장 소스에 천연 허브 향료를 첨가해 매콤하면서도 깊고 그윽한 향이 나 독창적이면서도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딱 맞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이 강렬한 소스 맛에 젊은이들이 열광할 뿐만 아니라 마니아층도 두텁게 형성돼 있다. 

100% 국내산 최고 식재료에 명품 소스
현대적으로 재해석 ‘멈출 수 없는 맛’

고추장 허브소스를 이용해 만든 훌랄라의 대표메뉴 ‘참숯핫바베큐’는 국내에 ‘치밥’ 열풍을 불러일으킨 주인공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간장 베이스의 치킨을 참숯으로 두 번 구워 진한 맛을 자랑하는 ‘투블랙간장바베큐’와 매콤달콤 담백한 데리소스를 이용한 ‘참숯데리바베큐’, 통통한 새우 통살이 그대로 들어 있는 ‘쉬림프참숯바베큐’ 등 다양한 메뉴가 준비돼 있다.

또한, 기본에 충실하기 위해 화력이 좋고 오래 유지되는 100% 국내산 참숯 백탄만을 사용해서 구워낸 치킨으로 기름기가 쫙 빠져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또한 유럽에서 가장 선호하는 3대 기름 중 하나인 해바라기유를 100% 사용한다. 최근 젊은층 사이에 인기 있는 최고급 모차렐라 치즈를 사용하고 있다. 메뉴도 각종 해물등과 함께 조리한 ‘씨푸드치킨’ 등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훌랄라숯불치킨은 힘든 노동력 문제도 해결하고 있다. 우선 가맹점에 주요 식재료를 완제품 형태로 공급함으로써 재료 손질에 들어가는 가맹점의 노동력을 줄여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게 했다. 가맹점에 설치한 ‘매직화이어’라는 기계에서 참숯이 자동으로 점화되고 화력을 유지하기 때문에 초보자도 큰 어려움 없이 숯불치킨 요리를 할 수 있다.

훌랄라숯불치킨은 지난해부터 배달을 강화해 왔다. 궁극적으로 점포 매출에서 홀 판매 매출과 배달 매출 비중을 50대 50으로 맞추는 것이 목표다. 경기 변동에 관계없이 점포 매출이 가장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다. 
 

‘홍춘천치즈닭갈비’도 인기다. 젊은층 고객이 많아서 코로나19에도 큰 타격을 받지 않는다. 홍춘천치즈닭갈비는 화끈한 닭갈비와 신선한 해물의 만남이 특징이다. 한번 먹으면 멈출 수 없는 맛이라는 것이 고객들의 한결 같은 평가다. 

코로나19 이전까지도 홍춘천치즈닭갈비는 김난도 서울대 교수의 ‘New-tro(뉴트로)’ 콘셉트에 딱 맞는 브랜드로 인기를 끌었다. 신선한 원육과 100% 모차렐라 천연치즈만을 쓰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소스 맛과 비주얼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다양한 메뉴로 닭갈비의 현대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홍춘천 소스’는 청양고추, 마늘, 생강 등 15가지 천연재료를 홍춘천만의 비법으로 섞어 만드는데, 이때 매운맛을 4단계(아주매운맛, 매운맛, 중간맛, 순한맛)로 나눠 고객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는 점이 장점이다. 이러한 매운맛은 특히 2030 여성고객에게 인기가 높다.

메뉴 역시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매우 독창적이다. ‘홍춘천닭갈비’와 ‘김치치즈닭갈비’뿐 아니라 해물을 튀겨서 닭갈비와 치즈를 곁들여 먹는 ‘오징어치즈닭갈비’‘문어치즈닭갈비’‘새우치즈닭갈비’ 등이 맛과 비주얼로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닭갈비를 다 먹은 후에는 볶음밥이나 치즈 볶음밥, 날치 알 볶음밥 등을 선택해 밥을 볶아먹을 수 있고, 일반 공깃밥을 추가해도 된다. 매장을 나가는 순간까지 고객의 만족도를 최대한 높이고 있는 셈이다. 홍춘천치즈닭갈비는 최근 도시락 메뉴도 출시했다. 도시락 배달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크게 기대되는 메뉴로 꼽히는데, 반응이 매우 좋다고 한다. ‘닭갈비볶음밥도시락’은 7000원이고, ‘돈까스닭갈비도시락’은 1만3900원이다.


독창적

모든 메뉴는 주방에서 조리해서 각 테이블에 내놓기 때문에, 고객들이 테이블에서 약한 가스 불로 데워서 바로 먹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이는 특히 젊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조리 방법인데, 홍춘천치즈닭갈비의 매운 소스 맛과 더불어 여성고객이 60% 이상을 차지하는 비결이다. 또한 외식업의 인건비 부담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한두 명분의 인건비 절감도 할 수 있어서 가맹점들의 선호도가 높다. 본사는 각 가맹점에 재료를 원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간편하게 조리만 하면 되고, 특별히 주방장은 필요 없다. 초보 창업자도 일주일 교육으로 창업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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