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소상공인 돕는 ‘현장지원단’ 설치

2020.07.13 09:49:17 호수 1279호

금융감독원(이하 금감원)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돕기 위한 ‘현장지원단’을 설치한다. 금감원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위기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해 운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먼저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현장지원단’을 설치해 금융지원 상황 등을 분석하고 현장 애로·건의사항을 파악에 나선다. 현장지원단 아래에는 실무지원반을 둔다. 산하 실무팀으로는 특별상담센터를 통해 금융 애로를 점검하는 총괄분석팀과 현장청취반 운영을 통해 업종별 동향을 파악하는 현장상황팀이 설치된다. 현장지원단장은 각 은행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여신 담당 인원들의 협의체와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장기화 대비
개인사업자대출 활성화

또, 은행권의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 등을 더욱 활성화해 연체 우려가 있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지원하기로 했다. 영세 개인사업자가 지원을 신청하기 전에 은행이 먼저 이런 프로그램을 안내할 수 있도록 직원 교육 및 제도 홍보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은행권이 지원해 오던 창업 위주 컨설팅을 ‘위기관리 컨설팅’ 체계로 확대·재편토록 유도해, 어려움에 처한 기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매출·수익회복 지원에 좀 더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코로나19 위기관리 지원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소상공인·자영업자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함에 있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특히, 연체우려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지원함으로써 연체 발생을 최소화하고, 자영업자 경영컨설팅 등을 통해 자영업자의 매출·수익 회복 등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업종별 소상공인 피해 규모 및 금융 애로 유형 등을 세밀하게 파악한 뒤 추가 대응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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