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이후…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창업전략

2020.04.29 17:21:00 호수 1269호

부드러운 개입이 필요하다

자영업자 560만명, 소상공인 260만명, 모두 OECD 국가 중 최상위 그룹에 속해 있다. 과당경쟁으로 창업 실패율 또한 해가 갈수록 높아지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다고 취업자 수가 더 이상 증가할 수 없는 국가경제의 구조적 모순은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 판국에 코로나19 사태도 터졌다. 
 



창업 실패율이 높다고 하지만, 먹고 살아야 하는 실업자들은 불가피 창업전선에 뛰어들 수밖에 없다. 그리고 그들은 창업정보의 홍수 속에서 비합리적 선택을 하는 실수를 한다. 따라서 창업 실패를 막는 국가·사회적 가이드 라인이 절실히 필요하다. 안정적인 수익으로 창업 성공률을 높여주는 ‘넛지(nudge)’ 프랜차이즈가 그 해결 방안의 하나가 될 수 있다.

슬쩍 찌르다

넛지(nudge)는 2017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시카고대 행동경제학자 리처드 탈러와 법률가 캐스 선스타인이 공저한 <넛지(Nudge)>란 책을 통해 널리 알려진 이론으로 원래 ‘(특히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주의를 환기시키다’라는 뜻의 영단어이다. ‘타인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이란 의미로, 금지와 명령이 아닌 팔꿈치로 옆구리를 툭 치는 듯한 부드러운 권유로 타인의 바른 선택을 돕는 것이 넛지이다. 

넛지는 더 나은 선택을 하도록 유도하지만 유연하고 비강제적으로 접근해 선택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다는 ‘자유주의적 개입주의(libertarian paternalism)’에 바탕하고 있다. 어떤 선택을 금지하거나 강제하지 않고, 예상 가능한 방향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안정적인 수익으로 창업 성공률↑
‘넛지’프랜차이즈 해결 방안으로


이러한 넛지 프랜차이즈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고려하고, 과장광고에 의해 가맹점 모집을 하지 않는 데서 출발한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고객은 둘이다. 창업 수요자인 창업자와, 가맹점을 통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그들이다. 이 둘 중 어느 하나라도 가맹본부를 거부하면 그 프랜차이즈는 성공할 수 없다. 소비자가 인정하고 창업자가 제 발로 찾아오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어야 넛지 프랜차이즈 반열에 올라갈 수 있다. 나아가 이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마저 더욱 높아지면서 넛지 프랜차이즈는 더 큰 과제를 안게 됐다. 

자영업 창업은 장기간 영업해야 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단기간 영업은 웬만큼 수익성이 높아도 점포구입비, 인테리어비 및 시설비 등 초기 투자금을 회수하고 생계에 보탬이 되기는 어렵다. 그런데 창업자들의 마음은 몇 년 못 가 창업 초기에 가졌던 의지는 사라지고, 힘든 일에 싫증내기 일쑤다. 이때 가맹점의 이탈을 방지하고 그들의 지속적인 수익을 챙겨줄 수 있는 본사의 자유로운 개입, 즉 넛지가 필요하다. 

똑똑한 ‘선택 설계자’요구
합리적 판단 내리도록 유도

가맹본부는 윤리경영과 사회공헌활동을 통해서 가맹점과의 브랜드 공동체 의식을 이끌어내야 한다. 가맹본부가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 가맹점과 협력업체도 본사와 교감하고 함께 실천함으로써 스스로 자부심을 느끼게 된다. 안정적인 수익이 보장되고 브랜드 자부심도 느끼는 가맹점들은 대부분 장수 가맹점이 된다. 

이와 같이 넛지 프랜차이즈는 무엇보다 똑똑한 ‘선택 설계자(choice architect)’가 필요하다. 그는 공부를 많이 하고 현장 경험이 풍부해서 실무 경제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하고, 현상과 인간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인지 능력도 있어야 한다. 다양한 경제 주체들이 합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문제점 중 하나는 가맹본부의 경영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주먹구구식 경영이 많아 경영 효율성이 떨어진다. 본사의 판매관리비가 너무 높은 것이 그 예다. CEO 등 최고 경영진의 능력이 부족한 회사가 많다 보니 직원들만 많이 채용하는 구도가 형성됐다. 소비자와 가맹점 및 협력업체의 이익부터 챙기기 위해서는 본사의 비용을 줄여야 가능하다. 본사가 재무건전성을 확보해야 지속적으로 브랜드 성장에 투자할 수 있다. 

주의 환기

최고 경영진부터 경영능력을 함양하는 일에 적극 나서야 한다. 끊임없이 연구하고 공부해야 한다. 이제 공부하지 않으면 더욱 어려워진 프랜차이즈사업을 이끌어갈 수 없다. 현장에도 수시로 나가서 소비 트렌드의 미묘한 변화를 감지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기업의 CEO는 마치 오케스트라 지휘자처럼 모든 분야를 통솔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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