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퍼플오션 전략

2020.04.13 09:38:16 호수 1266호

누구나 할 수 있다?
아무나 할 수 없다!

퍼플오션 업종이란 레드오션의 장점과 블루오션의 장점을 조합한 업종이다. 대중성은 높지만 포화 상태의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기존의 시장(레드오션)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독창적인 새로운 시장(블루오션)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퍼플오션은 파생상품을 만들거나 새로운 서비스, 판매방식을 적용하는 식의 발상 전환을 통해 만들어낼 수 있다. 대중성과 독창성을 모두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시장 개척과 수익 창출이 용이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퍼플오션의 핵심은 소비자에게 색다른 가치를 제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낸다는 점에 있다. 기존에 있던 아이템이라도 발상의 전환을 통해 색다른 가치를 부여한다면 얼마든지 새로운 수요를 이끌어낼 수 있다.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아무나 할 수 없는 창의적 발상, 퍼플오션 전략은 동그란 달걀을 어떻게 세울까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깨트리면 세울 수 있다며 새롭게 방법을 제시한 ‘콜럼버스의 달걀’과도 같다.

콜럼버스의 달걀

이러한 차별화 요소를 통해 블루오션을 찾는 데 따르는 위험요소와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레드오션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떡볶이와 커피 복합점 프랜차이즈 ‘청년다방’은 하루 종일 손님들로 북적거린다. 50㎡ 규모 내외의 점포는 점심과 저녁 피크타임의 경우 언제나 대기해야 자리를 잡을 수 있다. 

청년다방에는 특히 2030 젊은 남녀 고객이 많다. 성공요인은 국민 분식 떡볶이를 프리미엄 분식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거기에 1500원 저가 커피를 접목한 전략이다. 즉석 명품떡볶이와 커피를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이색 카페로 인기를 끌고 있다. 레드오션 업종인 떡볶이와 커피를 차별화하고 함께 판매하는 청년다방의 복합 매장 특성은 가성비를 높이고, 최근 소비 트렌드와 맞아 떨어지며 비수기 없는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레드오션·블루오션 장점 조합
시장 개척과 수익 창출에 용이


파랑새는 결코 멀리 있지 않다. 퍼플오션 업종은 전혀 새로운 것에서 나오는 것보다 기존의 대중적인 업종 중에서 차별화 포인트가 가미돼 등장하는 경우가 많다. 대중성을 검증 받은 업종에 창의적 아이디어를 접목해 변화를 줄 경우, 기존 수요를 유지하면서 신규 수요를 흡수할 수 있어 더욱 유리하다. 

‘역전할머니맥주’의 차별화 포인트는 ‘살얼음 맥주’에서 출발했다. 살얼음 맥주 제조 특허를 바탕으로 한 기술로 생맥주 맛을 차별화한 것이 대박점포의 마중물이 됐다. 거기다가 안주 메뉴 단가를 낮춰서 다양한 안주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인기 비결이다. 일반 호프집이 500cc 한 잔과 1만5000~2만 원 내외하는 안주라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메뉴는 쪼개고, 가격은 낮추는’는 전략으로 1코노미 시대의 불황을 극복하고 있다. ‘크린토피아’는 세탁편의점과 코인빨래방을 접목한 세탁멀티숍이 큰 인기를 끌면서 퍼플오션 업종을 창출하고 있다. 

퍼플오션 업종의 또 다른 키워드는 변화와 혁신이다. 소비자의 기호나 시장의 트렌드 변화를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신선한 아이템과 차별화된 상품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야 한다. 경쟁이 치열한 창업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다른 상상력과 아이디어가 필수다. 
 

‘홍춘천치즈닭갈비’는 주방에서 조리해서 내놓는 콘셉트로 여성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과거 춘천닭갈비처럼 테이블에서 직원이나 고객이 직접 조리를 하는 것이 다소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어서, 최근에는 주방에서 조리해서 내놓으면 각 테이블에서는 데워서 먹기만 하면 되는 문화로 바뀌고 있다. 여성 고객이 60~70%를 차지한다. 

점포 직원 인건비도 1명을 줄일 수 있다. ‘스마트띠아모’는 고급 커피 벤딩머신과 디저트 벤딩머신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저렴한 가격에 원두커피와 디저트를 자판기로 구매할 수 있다는 개념이 새로운 문화를 창출할지 기대된다. 이 업종은 부업거리로 알맞다.

최근에는 배달 문화가 확산되면서 인터넷에 주방을 공개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배달요리의 위생에 대한 편견을 깬 점포들이 채비를 하고 있다. 일부 음식점들의 불결한 위생관리로 함부로 배달 시켜 먹기 꺼리는 고객들에게 인터넷으로 주방을 공개하면 위생에 대한 불신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주방에 CCTV를 설치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인터넷에 공개함으로써 음식이 조리되는 전 과정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방식. 소비자들이 홈페이지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주방을 볼 수 있다면 해당 점포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진입장벽이 낮은 업종은 이미 경쟁이 치열한 레드오션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존 업종에서도 새로운 아이디어나 기술을 접목해 틈새시장을 개척한 업체들, 즉 레드오션 속에서 블루오션을 찾은 업체들은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다.

퍼플오션은 무한경쟁 시대를 헤쳐나가야 하는 기업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경영전략이다. 그러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이러한 차별화된 경쟁력을 어떻게 유지해나갈 것인지 역시 과제이다. 시장은 차별화 요소를 오래 독점하게 놔두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경쟁자가 출현해도 나만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상품 관리, 품질 관리, 새로운 수익모델 개발 등 꾸준한 연구 노력이 필요하다. 특허나 실용신안등록 등 지적재산권 보호 제도를 활용해 독자적인 아이디어나 기술을 보호하려는 적극적인 노력도 요구된다.

양립의 조건


대중성과 독창성의 양립이라는 조건도 충족돼야 한다. 독창성만을 내세운 아이템은 수요층이 한정될 수 있기 때문에 수익성이 낮아질 우려가 있고, 대중성에 치우친 경우에는 평범한 아이템으로 묻혀버릴 우려가 있어 치열한 창업시장의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어렵다. 대중성을 기반으로 독창성을 살려야만 지속적인 성장을 담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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